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킹의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한 필수적인 무선 공유기 설정 방법.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4. 3. 20. 11:06

본문

해킹의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한 필수적인 무선 공유기 설정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간단한 메신저 사용부터 데이터 소비량이 높은 VOD 관람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으로 이용하고 계신데요, 요금제를 통해 제공받는 데이터 만으로는 서비스 이용에 한계를 느껴, 무선 공유기를 통해 편리하게 데이터를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무선 공유기의 초기 설정을 변경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선 데이터를 이용할 경우, 인터넷 속도 저하는 물론 해킹의 위험도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안전한 무선 데이터 이용을 위한 필수적인 무선 공유기 설정 방법에 대해 Blog지기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_^


가장 먼저 설정 주소 찾기

cmd 실행 화면

<이미지 위 : 'cmd' 실행 화면, 이미지 아래 : 'ipconfig'를 입력한 화면>

무선 공유기의 초기 설정 변경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설정 주소 찾기입니다. 설정 주소를 찾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시작 프로그램 단추를 누르고 '실행'을 클릭하여, 실행창을 켜고 ‘cmd’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 커맨드 창을 열어줍니다. 그 후 여기에 ‘ipconfig’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현재 구성된 IP 주소 및 로컬 영역의 다양한 값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기본 게이트웨이 우측에 나열된 숫자가 바로 해당 PC의 설정 주소입니다.
 


관리자 계정 설정하기

무선 공유기 설정 창

<이미지 : 무선 공유기 설정 창>

기본 게이트웨이를 통해 알아본 설정 주소를 인터넷 창의 주소탭에 입력하면, 무선 공유기 설정 창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 창의 경우, 별도의 암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 누구든 접속이 가능한데요. 때문에 가장 먼저 관리 도구 > 고급설정 > 시스템 관리 > 관리자 설정 항목으로 접속하여, 원하는 계정명과 암호명을 설정 후 계정 생성을 완료해야 합니다. 이 때 새로 설정한 암호를 잊어버릴 경우, 설정 화면에 재 접근이 불가능하므로 별도로 표기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SSID 이름과 비밀번호 변경 및 숨기기

SSID(Subsystem Identification)란 쉽게 설명해서 Wi-Fi의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신 혹은 우리 가족만 접속할 수 있는 Wi-Fi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선 SSID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별도로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그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기본설정 > 무선 설정 / 보안 항목 순으로 접속하여, 네트워크 이름 및 암호를 입력합니다. 이 때 인증방법은 WPA2PSK 방식을 선택하고, 암호화 방법은 AES로 설정하여 보안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입력을 마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새롭게 설정된 적용 화면이 표시되고, 모든 무선 인터넷 연결이 끊어집니다. 그 후 다시 해당 SSID를 선택 해 새롭게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안전한 무선 인터넷으로의 접속이 가능해 집니다.

 무선 설정/보안 화면
<이미지 : 무선 설정/보안 화면>

SSID는 타인이 검색할 수 없도록 숨길 수도 있습니다. 다만 SSID를 숨길 경우, SSID 이름과 인증방법 그리고 네트워크 키(암호)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접속이 가능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SSID 숨김이 적용된 무선네트워크를 이용하려면 직접 SSID를 입력해서 접속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SSID를 숨기는 방법은 기본설정 > 무선설정 / 보안 항목으로 재접속하여 동작옵션의 ‘SSID 알림 항목을 사용하지 않음’을 선택 후 적용하면 됩니다. 만일 별도의 보안 암호를 설정하지 않고 SSID만을 숨기는 경우, 누구나 접속이 가능하므로, 별도의 암호 설정 후 숨김 기능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숨겨진 SSID 접속

숨겨진 SSID에 접속하는 방법

<이미지 : 숨겨진 SSID에 접속하는 방법>

숨김 기능을 이용하여 보이지 않게 숨겨놓은 SSID에 접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Wi-Fi 검색 화면에서는 숨겨진 SSID를 찾을 수 없으므로 수동으로 네트워크를 추가해주어야 하는데요, 우선 설정의 Wi-Fi 화면에서 메뉴를 눌러 버튼을 생성하고, 네트워크 추가 버튼을 눌러 SSID와 보안방식,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 후 저장을 누르면 네트워크 목록에 숨겨놓은 SSID가 추가 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SSID를 숨겨 놓으면 다른 사람들이 내 무선 인터넷 망을 찾아 접속 할 수 없으며, 만약 찾았다 하더라도 암호화 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데이터 제한 없는 편리한 사용 환경으로 무선 공유기 사용률이 나날이 더 높아지는 만큼, 무선 데이터를 악용한 해킹 및 금융정보 갈취와 같은 범죄도 함께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무선 공유기의 초기 설정은 암호화가 이루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특히 보안에 더 취약하다고 하니 더욱 주의해야겠죠? 그럼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 지기가 전해드린 필수적인 무선 공유기 설정 방법 이었습니다^_^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