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공식 블로그 :: [IT 용어]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용어(55)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용어(55)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노출될 수 있는 보안 위협 중에 하나가 해킹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얼핏 보면 해킹 용어인지 일반 용어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해킹 관련 용어들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_^

 

백 오리피스

백 오리피스 2000

‘백 오리피스’는 ‘뒷구멍’이라는 뜻으로 원격 시스템에 접속해 사용자 몰래 정보를 빼내고 시스템 명령어를 수행하는 등의 해킹 기능을 제공하는 해킹 툴입니다. 이는 상대방의 시스템에서 내 컴퓨터처럼 파일 삭제, 압축을 시킬 수 있고, 시스템 정보 등을 가져올 수 있으며 상대방이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 혹은 종료시키거나 재부팅까지 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윈도의 시스템 디렉토리에서 백 오리피스의 설치 여부를 확인하고 PC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디나 패스워드의 저장, 기억하기 등은 설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논리폭탄

논리폭탄 이미지

‘논리폭탄’이란 해커나 크래커가 프로그램 코드의 일부를 조작하여 이것이 소프트웨어의 어떤 부위에 숨어 있다가 특정 조건에 달했을 경우 실행되도록 하는 해킹용어 중 하나로, 컴퓨터 범죄중 하나입니다. 특정 시간에 일제히 컴퓨터 파일을 교란시킬 수 있어 일종의 시한폭탄과 같은 바이러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논리폭탄’이라는 용어 그대로 프로그램에 어떤 조건이 주어져 숨어 있던 논리에 만족되는 순간 폭탄처럼 자료나 소프트웨어를 파괴하여, 자동으로 잘못된 결과가 나타나게 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컴퓨터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자주 거론되고 있으며, 컴퓨터 바이러스 중 하나인 ‘트로이목마’와 유사한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보기술이 앞선 나라일 수록, 논리폭탄의 공격 목표가 많아 컴퓨터 논리폭탄에 취약한 면을 갖고 있습니다.

 

블루버깅

블루버깅 이미지

<이미지 출처 : traxarmstrong.com>

‘블루버깅’은 보안에 취약한 블루투스를 이용한 스마트 기기들이 늘어나면서 발생한 해킹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사용자가 알지 못하게 블루투스를 사용하여 스마트폰의 명령을 이용하는 해킹인데요. 이런 취약성을 통해 해커가 다른 사람의 전화로 통화를 몰래 하거나, 전화번호를 찾아 볼 수도 있으며, 인터넷에 접속하거나, 휴대폰을 원격조정하여 통화내용을 엿듣는 등, 치명적인 피해를 야기시킵니다. 무엇보다 이런 공격은 모두 10m 범위 안에서 일어나며, 아무런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고 하니, 외출 시 자신의 스마트폰 블루투스 설정을 확인하고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반드시 블루투스 기능을 꺼두거나, 방화벽 기능을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용 보안제품을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버깅처럼 블루투스를 이용한 해킹으로 블루재킹(Bluejacking), 블루스나핑(Bluesnarfing)등이 있습니다.

  

최근까지도 해킹 공격은 무분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해킹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인지하고 그에 따른 대응방안 역시 정확하게 알고 실천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죠?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가 전해드린 IT용어 정보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 Favicon of http://blog.skbroadband.com BlogIcon SK브로드밴드 2014.03.28 14: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A TearDrop님 안녕하세요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Blog에서 제공해드린 정보를 잘 보셨는지요 ^_^ 앞으로도 SK브로드밴드 Blog에 자주 방문 부탁 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