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공식 블로그 :: 스마트폰 게임에 뛰어든, 삼성


스마트폰 게임에 뛰어든, 삼성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최근 삼성전자는 유니티 코리아가 주최한 Unite Korea 2014에서 자사의 게임 플랫폼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삼성은 이 자리에서 스마트 기기와 TV가 연동되는 게임 플랫폼 환경 구축에 이어 게임 컨텐츠 확충 방침을 밝혔습니다. 과연 삼성이 발표한 게임 플랫폼 환경 구축 방안은 무엇이며, 이를 바라보는 업계의 전망은 어떨지 지금부터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

 

그룹 플레이

삼성전자가 공개한 '그룹 플레이' 기능은 여러 대의 스마트폰을 한데 묶어 함께 동작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쉽게 설명해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끼리 서로 스마트폰을 연결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그룹 플레이는 와이파이(Wi-Fi) 연결을 기본으로 하며, 스마트폰끼리 직접 와이파이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술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향 후 게임 개발자가 개발한 게임 양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스마트폰 하나가 와이파이(Wi-Fi) 매개체가 되어 다른 사용자가 접속하도록 돕는 방식으로 그룹플레이 기술은 응용될 수 있습니다. Unite Korea 2014 행사장에서 김규호 전무는 그룹 플레이 기능을 두더지 잡기 게임에 비유해 설명했는데요. 이처럼 그룹 플레이 기능을 이용해 여러 대의 스마트폰을 원 형태로 모아놓으면, 각각의 스마트폰 화면과 화면이 모여 전체 게임 화면이 되어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끼리 함께 어울릴 수 있습니다.

 

멀티스크린

멀티스크린 이미지

'멀티스크린' 기술은 하나의 게임을 스마트폰과 스마트TV 등 다양한 스크린에서 함께 하기 위해 스마트폰과 스마트TV를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삼성전자는 멀티스크린 기술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금번 발표에서 시범제작용 게임인 엠버 포레스트 게임을 시연했는데요. 게이머가 스마트TV에서 게이머를 향해 달려오는 몬스터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냥하는 간단한 방식의 게임입니다. 즉, 멀티스크린 기술을 활용하면 스마트TV에 연결된 스마트폰을 일종의 무선 게임 패드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날 발표에서 삼성전자는 “멀티스크린 게임을 지원한다는 것은 곧, 콘솔 게임을 스마트TV와 스마트폰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직 멀티스크린 기술이 상용전인만큼 삼성전자의 포부처럼 멀티스크린 기술이 과연 단절된 가족공동체를 연결시키는 따뜻한 기술이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S콘솔

S콘솔 이미지

S콘솔은 게임용 블루투스 컨트롤러입니다. S콘솔을 이용하면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즉, 모바일에서 정교한 조작이 필요한 액션 등의 게임을 즐기기 위한 컨트롤러로, NFC 연결을 통해 섬세하고 정확한 입력이 가능한 것이 S콘솔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별도의 연결 장치 없이도 S콘솔의 플레이 버튼 하나만으로 애플리케이션 구동이 가능해 편의성 역시 높습니다. 삼성전자는 S콘솔이 스마트폰에서도 콘솔 게임과 비슷한 종류의 게임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이라 전망했는데요.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게임 패드로 조작할 수 있는 게임 런처와 게임 패드로 직접 실행할 수 있는 게임 앱 뿐만 아니라, 게임과 관련 없는 조작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과연 터치 위주의 게임이 지배적인 스마트폰 게임 생태계에서 S콘솔이 어떠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게임 플랫폼 전략 본격화

삼성전자의 게임 플랫폼 전략 본격화 이미지

삼성전자는 지난 9일 열린 Unite Korea 2014에서 게임 플랫폼 사업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금번 발표에서 삼성전자는 다가오는 7월까지 유니티3D 엔진과 관련된 게임 개발 도구에 삼성전자의 하드웨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이날 발표의 중심에 선 김규호 전무는 스마트폰과 스마트TV 등 다양한 화면을 게임 플랫폼으로 활용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지원 계획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습니다. 실제로 게임 업계의 한 전문가는 “삼성전자는 다양한 기기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을 자사 플랫폼에서 개발되게 함으로써 결국 자사 제품들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며 “삼성전자가 전세계 모바일 시장에서 확보한 주도적인 입지를 활용한다면, 게임 플랫폼 시장에서의 입지는 더욱 단단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시간에는 게임 플랫폼 사업에 뛰어든 삼성전자의 전략 방침과 핵심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기기들이 발전할수록 사람간의 소통의 부재 역시 점차 커졌는데요. 금번 발표에서 삼성전자가 핵심적 메시지로 전한 사람간의 관계 단절을 회복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기대하며,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가 전한 소식이었습니다. ^_^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