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면 도움되는 '비밀번호 변경 TIP'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4. 5. 29. 14:00

본문

알면 도움되는 '비밀번호 변경 TIP'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보안에 관해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바로 비밀번호가 아닐까 싶은데요, 혹시 비밀번호를 바꿔야지 마음만 먹고 계속 미루고 있진 않으신가요? 오늘은 Blog지기가 알면 도움되는 비밀번호 변경 TIP에 대해 알려드릴 예정인데요, 당장 실천해야 하는 비밀번호 변경 TIP으로 함께 보안에 주의해 보도록 해요 ^_^

 

2단계 인증 설정

2단계 인증 설정 이미지

<이미지 : 구글 2단계 인증 설정>

90일마다 주요 계정 비밀번호를 바꿔야 하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기본적인 방법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2단계 인증'을 선택해 방어벽을 든든하게 쌓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즘은 2중 인증 또는 로그인 인증으로도 불리는 2단계 인증을 채택한 사이트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2단계 인증을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 서비스와 은행, 소셜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이 옵션을 이용하면 이용자가 해당 계정에 로그인 할 때마다 사이트에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이용자에게 1회용 코드를 전송하고, 이용자는 이 코드를 사이트에 입력해야만 계정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최소 5가지의 비밀번호 사용

비밀번호 카테고리 나누기

어느 사이트든 똑같은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은 보안에 가장 큰 실수인데요, 이는 해커가 어느 한 곳의 사이트에서 비밀번호를 알아내면 다른 사이트에서도 그 비밀번호를 시도해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모든 사이트에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말고 최소 5가지의 비밀번호를 사용해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금융, 이메일, 소셜네트워크, 쇼핑, 자주 안 가는 사이트 이렇게 5가지의 카테고리를 나누어 다른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이 모두 같은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보다 좋습니다. 이렇게 카테고리를 나누어 비밀번호를 설정해 사용하다가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한 곳의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면 즉시 쇼핑 카테고리의 비밀번호를 전부 바꾸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 비밀번호를 선택

긴 비밀번호를 선택 이미지

<이미지 : NAVER는 6~16자 영문 대 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비밀번호에 이용할 수 있다.>

문자와 숫자가 포함된 최소 6~8자로 비밀번호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비밀번호 규정은 사이트나 앱마다 다른데요, 이는 비밀번호에 허용되는 유형이 천차만별이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비밀번호에 대문자를 사용할 수 있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그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비밀번호 규정을 준수하며 긴 비밀번호, 복잡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 계정 비밀번호에는 특히 더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요, 이는 이메일을 해킹한 해커가 다른 사이트에서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 비밀번호 힌트를 통해 비밀번호를 이메일로 새로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긴 비밀번호를 기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 이미지

비밀번호를 다르게 설정하다 보면 잃어버리기 쉽상인데요, 이럴 땐 긴 비밀번호를 기억할 수 있게 도와주는 관련 서비스나 앱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라스트패스(LastPass)와 패스워드박스(PasswordBox), 원패스워드(1Password)처럼 비밀번호를 보관해두고 강력한 비밀번호를 제안하는 패스워드 관리 서비스나 앱이 그들 중 하나입니다. 이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것도 비밀번호를 원격으로 보관할 시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비밀번호를 '1234'나 'password'로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보다는 안전합니다.

 

오늘은 보안을 위한 작은 습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밀번호 변경 TIP을 알아보았는데요, 어렵지 않은 몇 가지 주의사항이라고 생각하고! 기억해두셨다가 실천해 보셨으면 합니다. 가능하신 분들은 지금 바로 변경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_^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알면 도움되는 '비밀번호 변경 TIP'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