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려운 비밀번호를 만들기 위한 TIP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4. 7. 24. 11:13

본문

어려운 비밀번호를 만들기 위한 TIP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비밀번호는 종종 빛 바랜 보호 수단으로 보이는데요. 비밀번호는 일반인들의 전체 보안 등급을 좌우할 수 있고, 우리의 삶에서 최초의 방어선이라고 할 만큼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강력한 비밀번호를 만들기 위한 몇 가지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

 

지금 사용하는 비밀번호 안전하십니까

비밀번호를 어떻게 만드시나요? 많은 분들이 이름의 영문이나 전화번호 뒷자리, 혹은 생년월일 등을 조합해서 쓰고 계신데요. 요즘은 비밀번호를 좀 더 복잡하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한 가지 비밀번호로 모든 사이트를 이용한다는 것은 집과 자동차, 사무실의 열쇠를 하나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데요. 따라서 이메일과 SNS, 금융기관 등의 사이트에서는 각각 서로 다른 비밀번호를 쓰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가 왜 중요한 이유

비밀번호가 왜 중요한 이유 이미지

비밀번호는 개인적인 페이스북 계정이나 온라인 뱅킹 사이트, 또는 자사의 고객 추적 시스템 등 서비스 또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저장하고 있는 정보를 보호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현재 모든 온라인으로 되어 있는 모든 곳에서 비밀번호가 필요하며, 사람들은 길고 복잡한 비밀번호를 만들기 위해 도전하지만 이를 모두 기억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자신의 비밀번호를 간단하게 만들어 쉽게 기억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쉬운 비밀번호일수록 공격자가 알아내기 쉬워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대다수 사이트에서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있다면 공격자에게 비밀번호는 중요한 공격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밀번호는 자신의 삶과 일, 모든 측면에서 주요 보안 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안전도 채크하기

비밀번호 안전도 채크하기 이미지

비밀번호의 안전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단순히 접속만 하시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밀번호 안전도 체크 : http://www.passwordmeter.com/> 링크를 이용하시면 위 사진과 같이 나오는데요. 사용방법은 [password]항목에 사용 중이거나 변경하실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score가 보여집니다. 안전도가 높을수록 해킹 등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는데 유리한 건 말씀드리지 않더라도 아실텐데요. 지금 바로 사용하시거나 변경하실 비밀번호가 있으시다면 한 번 체크해보세요!

 

어려운 비밀번호 만들기

어려운 비밀번호 만들기 이미지

강력한 비밀번호를 만드는 방법으로는 길고 복잡한 비밀번호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적어도 12단어 이상으로 된 것이 가장 적절하며 하나 이상의 문자 형태를 사용해 하나의 번호, 그리고 특수 기호를 사용하면 더 좋다고 합니다. 또한 <2요소 인증>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그것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요소 인증은 2중의 보호 단계를 의미하는데요. 자신이 갖고 있는 폰으로 코드를 보내고 이 코드를 다시 확인 함으로써 비밀번호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8주에서 12주마다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해킹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실 바쁜 현대인에게는 수십 개의 사이트의 각기 다른 비밀번호를 일일이 기억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하지만 기억하기 어렵다고 해서 비밀번호를 모두 통일한다면 우리의 소중한 정보들이 쉽게 노출되어 피해를 보게 되겠죠? 위의 내용들을 잘 숙지하시면 해킹의 위협에 대해 좀 더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SK브로드밴드 Blog지기가 전해드린 '어려운 비밀번호를 만들기 위한 TIP '이였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