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라이버시 보안 팁 –스마트폰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4. 8. 21. 11:30

본문

프라이버시 보안 팁 –스마트폰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스마트폰의 이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보안의 중요성도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보안을 주력으로 하는 ‘블랙폰’도 최근 등장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오늘은 Blog지기가 스마트폰으로부터 프라이버시를 지키기 위한 팁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알아 볼까요?^_^


1.강력한 비밀번호를 설정하기

암호 잠금 설정 방법 이미지

스마트폰을 잃어버렸거나,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다른 이용자의 손에 자신의 스마트폰이 들어갔을 때 스마트폰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지 못하게 하거나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하기 어렵도록 하려면 스마트폰에 강력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비밀번호를 설정하려면 설정>일반>암호 잠금에서 ‘켬’으로 바꾸고 간단한 암호 또는 복잡한 암호를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의 경우 환경설정>보안>화면잠금에서 드래그, 패턴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환면을 잠궈 놓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철저하게 하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철저하게 하기

해커나 스파이는 새로 발견된 허점을 적극 활용하여 스마트폰의 정보를 탈취하는데요, 특히 소프트웨어를 자주 업데이트하지 않는 스마트폰이 그 대상이 되기 쉽습니다. 때문에 애플은 iOS 업데이트를 사용자들에게 직접 푸시로 알리기도 합니다. 이에 반해 구글은 안드로이드를 자주 업데이트하긴 하지만, 스마트폰 제조사나 이동통신사를 통해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단점 때문에 사용자들이 업데이트를 빨리 받지 않는 편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보안을 위해서라면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를 철저하게 하여 버전을 항상 최신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안이 보장되지 않는 곳에서는 VPN을 이용하기

디스커넥트 시큐어 와이어리스 애플리케이션

<이미지 : 디스커넥트 시큐어 와이어리스 애플리케이션>

VPN이란 Virtual Private Network의 약자로써 가상사설망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인터넷망과 같은 공중망을 사설망처럼 이용해서 회선비용을 절감하는 기업통신 서비스를 이야기 합니다. 호텔 와이파이 등 보안이 걱정되는 장소에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때, 스파이들의 해킹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비트마스크’나 ‘디스커넥트 시큐어 와이어리스’ 등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전달하는 모바일 VPN 서비스를 사용하면 외부에서 접근을 차단해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유출되는 것을 막아 스마트폰 내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것입니다.




프라이버시와 보안에 각별히 신경써야하는 사람은 업무용 기기와 개인용 기기를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본래 스마트폰이 태생적으로 추적에 취약하기 때문인데요,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때에도 수많은 앱은 나의 스마트폰과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설치되어 있을수록 그만큼 데이터가 유출될 위험도 커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업무용 스마트폰과 개인용 스마트폰을 분리하여 업무용으로 사용되는 스마트폰에는 최소한의 애플리케이션만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 데이터의 손실을 막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고, 나의 많은 것을 담고 있는 스마트폰! 오늘 Blog지기가 소개해드린 스마트폰 프라이버시 보안 팁을 실천한다면, 스마트폰으로부터 소중한 내 정보가 유출되는 일이 조금이나마 줄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스마트폰 프라이버시 보안 팁 이었습니다. :^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