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추석 택배 추적 가짜 앱>스미싱 주의보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4. 9. 4. 11:30

본문

<추석 택배 추적 가짜 앱>스미싱 주의보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우리나라 최대 명절인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추석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추석 선물 인데요, 추석시즌을  유명 택배서비스 앱을 이용한 스미싱이 기승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택배 추적 서비스 앱 소개와, 스미싱 예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택배 조회 앱이란 주문한 물건이 언제 도착하고 어디쯤 있는지 운송장번호를 찾아 택배 사이트에 일일이 조회 하던 과거와는 달리 배송목록에 등록된 송장번호를 자동추적 하여 택배가 어디까지 왔는지 알려주어 택배 배달 과정을 단계별로 알려주는 편리한 앱 입니다. 송장번호를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택배추적이 가능하며, 배송 과정 단계별로 푸시 알람까지 해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다가오는 추석 시즌을 이용하여 택배가 자주 거래된다는 점을 이용, 유명 택배 업체를 사칭한 스미싱이 기승이라고 합니다. 방식은 주로 택배가 도착했다는 문자를 보내거나, 택배 주소지 변경을 요구하는 문자와 URL을 첨부하여 악성 코드인 가짜 택배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한다고 하는데요, 택배 추적 서비스 앱 중 ‘스마트택배’ 랑 흡사한 생김새를 가져 피해보는 분들이 많다고 하니 택배서비스 및 택배추적서비스 앱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조심하셔 할 것 같습니다.


악성코드가 설치 되었을 경우, 스마트폰에 임의로 비밀번호가 설정되고, 비밀번호를 알기 위해서는 결제 하라는 방식이 유도 되고 있어 그 피해가 더욱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미싱이 의심되는 문자는 URL을 누르지 말고 바로 삭제한다.

유명 택배사를 사칭하여, 택배 주소를 변경해야 한다거나, 택배가 도착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웹사이트 주소를 누르도록 유도하는 문자가 왔을 경,우 스미싱 일 가능성이 무척 높은데요, 별도의 URL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는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으며, 스미싱 문자의 URL을 누르자마자 가짜 앱이 설치되므로 가급적 문자를 받는 즉시 삭제를 권장합니다. 


2.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라.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라. 이미지

스미싱 문자를 받았을 때 스미싱 문자임을 알고 있음에도, 실수고 URL을 누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실수로 URL을 눌렀을 경우라도 악성 앱이 다운되지 않게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설정 - 보안 -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or 소스(버전에 따라 메뉴명 변동)] 에 설정을 "설치할 때마다 묻기 혹은 허용 안함"으로 해두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외 비공식적인 앱은 설치가 되지 않아 악성코드가 멋대로 설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백신프로그램을 수시로 업데이트 하여 무분별한 앱의 다운로드를 막고, 이동통신사를 통해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금액을 얼마 이하로 지정해두면, 스미싱 피해를 통해 돈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실수로 악성 앱을 다운 받았을 경우, 이 악성 앱은 기기관리자의 권한을 얻기 때문에 바로 삭제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안드로이드 – 설정 – 보안 – 기기관리자]로 들어가 악성 앱이 체크 되어있는 것을 해제한 후에 앱을 삭제할 수 있는데요, 보통 악성 앱의 이름은 숫자나 의미 없는 영문으로만 이루어진 이상한 이름인 경우가 많으며, 평소에 어떤 기기관리자가 작동하고 있는지 인지해두는 것이 악성코드 구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앱 개발 벤처 업체인 스윗트래커측은 사용하는 해당 스마트 폰 기기의 서비스센터에 가서 기기를 초기화 해달라고 요청하여 앱을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습니다.

휴대폰 관리자 확인하기

또한 의심되는 문자를 받았을 경우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국번 없이110)에 전화를 걸어 상담 요청하면 사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약 금전적인 피해를 받으신 분이 있으시다면 경찰 및 해당 금융기관 등에 연결돼 후속조치를 안내 받을 수 있으니 당황하시지 마시고 이와 같이 대처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택배 앱 스미싱 예방법과 대처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즐거운 추석연휴에 스미싱사기로 인해 큰 피해 입지 않으시길 바라며 Blog지기는 이만 물러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