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메일 해킹 당했을 때 대처법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4. 12. 11. 11:30

본문

이메일 해킹 당했을 때 대처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갈수록 취약해지는 보안문제 덕분에 이메일 계정을 해킹 당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로그인을 할 때 비밀번호가 틀리지 않은 이상 자신의 이메일 계정이 해킹 당했는지 확인 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만약 이메일이 해킹 당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방치하게 될 경우 이메일 계정이 납치 당해 온갖 카페며 블로그에 불법도박, 약물 광고를 도배하는 수단으로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끔찍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메일이 해킹 당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즉시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이메일을 해킹 당했을 때 대처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D

 

-간단한 비밀번호는 버리고 이메일 설정을 확인하라

비밀번호 안전도 확인 사이트 이미지

만약 이메일 계정이 해킹 당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경우 비밀번호를 즉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흔히 이메일 계정을 터는 해커들은 비밀번호까지는 바꾸지 않고 그냥 로그인해서 다른 사람의 주소를 확보하여 스팸메일을 보내거나 웹사이트에 광고를 도배하는 수단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제 2차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밀번호의 경우 영어의 대·소문자, 숫자, 특수 문자를 섞어 자신이 기억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긴 비밀 번호를 만드는 것을 추천하며 만든 비밀번호는 ‘How secure is my password?’ (https://howsecureismypassword.net/)와 같이 비밀번호의 안전도를 확인해 주는 사이트에서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밀번호를 바꾼 후에는 자신에게 오는 메일이 다른 주소로 전달되지는 않았는지, 비밀번호를 찾을 때 쓰는 개인 정보를 바꿔놓지 않았는지 등 최대한 자신의 이메일 계정에서 바뀐 점이 무엇인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로그인한 사람 쫓아내기 및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타사이트 접속 확인 이미지

< 이미지 : G메일의 세부정보 보기 >

만약 이메일을 해킹 당했을 경우 다른 사람이 계속 로그인해 있는지 아닌지 확인하고 타인이 로그인을 했을 경우 더 큰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쫓아내야 합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이메일 계정 사이트는 쫓아내는 방법을 가지고 있어 이메일 계정의 환경설정란에 들어가 손 쉽게 쫓아 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네이버 메일과 G메일을 예를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G메일의 경우 로그인한 다음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세부정보를 누르면 작은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 세부정보에는 현재 내 계정으로 접속한 모든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IP주소, 날짜/시간 등을 비교하여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접속 하고 있다면 다른 모든 세션에서 로그아웃버튼을 눌러 쫓아냅니다. 네이버의 경우 로그인 후 내정보 > 로그인 관리 버튼을 누르고 내정보 > 로그인 기록으로 들어가면 다른 사용자를 강제로 로그아웃 시킬 수 있습니다    

< 이미지 : 네이버의 로그인 관리 기능 >

< 이미지 : 네이버의 로그인 관리 기능 >

로그인 한 타인을 쫓아 냈다면 즉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해킹 당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특히 자주 연락하는 지인의 경우 최근 이메일 기록에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의심스러운 메일을 받아도 열지 말고 지워버리라고 꼭 알려주어야 합니다.

 

-타사이트 확인 및 비밀 번호 2단계 인증 설정 

< 이미지 : 네이버의 2단계 이중잠금 번호 설정 이미지 >

< 이미지 : 네이버의 2단계 이중잠금 번호 설정 이미지 >

비밀번호 하나만 고집했을 경우 해킹 당한 이메일 계정으로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다른 서비스에 로그인을 했을 가능성이 크므로 다른 이메일 계정 사이트도 해킹 당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다른 사이트가 해킹 당하지 않았더라도 앞으로 해킹 당할 가능성이 크므로 미리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다른 비밀번호로 바꾸는 것은 필수 입니다. 또한 비밀 번호 2단계 인증을 설정하여 한층 더 강력하게 막는 법도 있는데 이 방법은 비밀번호를 바꾸는 방법보다 더욱더 강력한 대처법으로써 비밀번호 이외에 다른 수단으로 한 번 더 확인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한 후 문자메시지로 온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법,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OTP로 한번 더 번호를 받는 방법 등 다양한 방식을 이용하여 해킹으로부터 완전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이메일을 해킹당했을 때 대처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생겨서는 안 될 일이지만 만약 자신의 이메일이 해킹 당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위와 같은 방법을 천천히 실행하여 2차 피해를 막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Blog지기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