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오피스족을 위한 보안 수칙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5. 2. 5. 11:30

본문

모바일 오피스족을 위한 보안 수칙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지난 번 여러분께 소개해드렸던 모바일 오피스족 기억하시나요? (자세히 알고싶다면 클릭) 모바일 오피스족이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같은 모바일 단말기로 회사 업무를 외부에서 보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인데요, 언제든지 업무를 볼 수 있어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는 장점 덕분에 실제로 국내 한 기업의 30%이상의 영업사원이 모바일 오피스족으로 활동 하는 등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성장하는 만큼 이에 못지 않은 위협 요소도 커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모바일 오피스 사용자들이 알아야 할 위험성과 보안 수칙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D

 

단말기 분실·도난 위험

단말기 분실 이미지

먼저 모바일 오피스족들을 위한 보안 수칙을 살펴보기에 앞서 반드시 알아야 할 위험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위험성들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단말기 분실도난 문제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의 가장 큰 특징은 휴대성이 편리하다는 것인데요, 휴대성이 편리한 것은 장점으로도 작용하지만 단점으로도 이어져 휴대폰 분실 위험이나 도난 가능성이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즉 제 2차 피해 발생가능성 또한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업무를 보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기기 내에 업무와 관련된 주요 정보를 저장합니다.  만약 잃어버릴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유출시키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 회사의 정보 자산 유출로 이어져 큰 문제를 낳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악성코드 감염 등 위험 노출

악성코드 감염 위험 노출 이미지

두 번째로 여러분께 소개할 사항은 바로 악성코드 감염에 관한 문제입니다. 모바일 오피스족이 아닌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악성코드와 관련된 문제는 크나큰 골칫덩어리로 존재하고 있는데요. 특히 회사의 업무를 처리하는 모바일 오피스족들에게는 더욱더 큰 피해를 낳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카페나 레스토랑에 들어간 후, 인터넷을 무료로 이용하기 위해 확인되지 않은 와이파이(Wi-Fi)를 이용합니다. 이러한 일은 모바일 오피스족들이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일인데요, 확인되지 않은 와이파이를 이용할 경우 인터넷을 무료로 이용할 수는 있지만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어 개인정보를 가로챌 수도 있고 뿐만 아니라 피싱, 파밍 등의 악성코드에 감염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확인된 와이파이를 사용하더라도 모바일 기기로 인터넷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악성코드에 감염된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감염될 수 있고,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URL에 접속만 해도 악성코드에 노출되는 등 악성코드 감염 위험은 어디서든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악성코드 감염은 개인 한 사람이 아닌 회사 전체에 제 2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바일 오피스족을 위한 보안 수칙

모바일 오피스족을 위한 보안 수칙 이미지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지켜야 할 모바일 오피스족을 위한 보안 수칙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위와 같이 보안 수칙들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는데요, 앞서 설명한 단말기 분실에 대비해 비밀번호 설정을 하여 잠금 장치를 걸어두기, 분실했을 때 스마트폰이 손에 없어도 원격제어로 정보를 삭제 할 수 있도록 미리 조치를 취해놓기 중요 문서는 모바일 기기에 저장하지 않기, 사용하지 않을 때는 기기를 비활성화 시키기, 단말기를 저장 장치로 이용하지 않기 등이 존재합니다. 이외에도 두 번 째로 살펴보았던 악성코드 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 백신 사용 및 실시간 업데이트 활성화하기  안전한 무선 한경에서 모바일 오피스 접속하기, 안전하지 않은 웹사이트 방문하지 않기, 발신자가 분명하더라도 첨부 파일은 바이러스 검사를 통해 실행하기, 앱 설치시 검증된 앱 마켓에서 설치하기 등 다양한 수칙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칙들은 모바일 오피스족이 아닌 일반 사용자들도 안전하게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요소들입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모바일 오피스족을 위해 생길 수 있는 위험과 모바일 오피스족들을 위한 보안 수칙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바일 기술, IT기술이 무섭게 발전하는 만큼 그만큼의 위험도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수 있는 시간이였는데요, 모바일 오피스족들이 있다면 위와 같은 위험성들에 대하여 반드시 숙지하시고 보안 수칙을 지켜 자신 및 회사의 정보를 지시키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IT정보로 여러분께 찾아뵐것을 약속하며 Blog지기는 이만 물러가보도록 하겠습니다: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