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공식 블로그 :: 스마트폰부터 전기차까지, '무선충전 기술' 시대가 오다


스마트폰부터 전기차까지, '무선충전 기술' 시대가 오다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최근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 S6와 S6 엣지가 무선 충전 방식을 채택하면서 무선 충전에 대한 대중들의 큰 관심이 집중됨과 동시에 무선 충전 시장이 올해 18조원이 넘을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선을 꼽지 않아도 충전 패드에 올려두기만 하면 배터리가 충전되는 아주 간단한 방식인 무선 충전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IT기기뿐만 아니라 가구, 뷰티, 자동차 등 전 산업으로 확장되면서 선 없는 세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무선 충전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무선 충전 기술

무선충전기술_1

먼저 무선충전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선 충전은 전선을 통해 전력을 전송하여 기기를 충전하는 기존의 방식 대신 전력을 무선으로 전송해 기기를 충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무선충전 방식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요, 변압기의 1,2차 코일 간의 자기유도 현상을 이용한 자기유도 방식과 송수신 안테나 간의 공명현상을 이용한 자기공명 방식, 안테나를 통해 전자파를 직접 송수신하는 전자기파 방식이 있답니다. 무선 충전 기술의 표준은 The Wireless Power Consortium (WPC, 무선전력위원회), The Power Matters Alliance (PMA, 전력동맹), The Alliance for Wireless Power (A4WP, 무선충전연합) 등 전 세계에 3개가 있는데요, 전 세계에 있는 무선 충전 기능이 탑재된 전자제품들은 3개 중에 하나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세 가지 그룹이 서로 각자의 충전기술에 대해 호환이 불가능한데요, 최근 A4WP와 PMA가 합병하면서 서로의 기술을 접목시켜 보완한다고 하네요. 무선 충전 기술 그룹 중 가장 강력한 WPC는 HTC, LG, 삼성 등 기업과 협력을 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이번에 출시한 갤럭시S6와 갤럭시S6엣지는 WPC뿐만 아니라 PMA도 지원하면서 스마트폰 최초로 양쪽 표준을 모두 지원한다고 합니다.

 

무선충전 기능을 선보인 갤럭시S6

무선충전 기능을 선보인 갤럭시S6_1

<이미지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지난 4월,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갤럭시S6과 갤럭시S6엣지는 가장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기능 중 하나인 무선 충전 기능을 선보이면서 국내외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카페나 음식점에선 더 이상 콘센트 경쟁을 할 필요가 없어지고, 꼬이거나 끊어지는 유선 충전기의 단점들을 단번에 해결하는 갤럭시S6의 무선 충전 방식은 ‘자기유도방식’인데요, 충전 거리가 2cm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또한 배터리를 60%까지 떨어트린 후 90%까지 충전되는 시간을 재면서 무선충전기에 올려서 충전한 시간과 유선 충전 시간과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1시간이나 더 소요되는 결과가 나오면서 충전 속도에도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콘센트가 필요 없고, 충전기 선이 꼬이거나 끊어질 염려 없이 간편하게 도킹만 하면 충전이 되는 강력한 장점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스타벅스 매장과 런던 맥도날드 매장뿐만 아니라 국내의 탐앤탐스, 아티제, 서가앤쿡, 이철헤어커커, 롯데백화점 등 다섯 개 브랜드의 전국 매장 총 200여개에 갤럭시S6, 갤럭시S6엣지용 무선 충전 패드를 설치하여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갤럭시S6와 갤럭시S6엣지 사용자의 편의를 증대시켰답니다.

 

무선충전이 가능한 전기차

무선충전이 가능한 전기차_1

<이미지 출처 : 퀄컴 홈페이지>

전기 플러그를 자동차에 꽂아야만 충전할 수 있는 번거로움을 가지고 있는 전기차도 무선 충전 패드 위에 올려놓으면 충전이 되는 스마트폰처럼 무선 충전 패드를 통해 충전할 수 있는 시대가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얼마 전 킨텍스에서 열린 세계 전기자동차 소시엄(KAIST·전시회에서 글로벌 IT업체 퀄컴(Qualcomm)은 헤일로(HALO)라는 자기 유도 방식의 무선 충전 기술을 선보였는데요, 충전판 위에 자동차를 세워두면 자동차 아래에 장착한 충전기를 통해 자동으로 배터리를 충전한답니다. 퀄컴이 개발한 전기차용 무선 충전 기술은 유도 자기공명 방식으로 90% 이상의 충전 효율 성능을 가진 6.6kW급 무선 충전 기술입니다. 또한 퀄컴은 다임러와 협약을 하면서 2017년엔 무선 충전이 가능한 벤츠 전기차가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무선 충전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산업통상자원부와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그린파워 컨한국전력·자동차부품연구원·비에네스)을 선정하여 유도 자기공명 방식 90% 충전 효율을 가진 6.6kW급 무선 충전 시스템을 개발해 2017년부터 현대 ·기아 전기차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5년 내 전기차 등 22개 차종의 친환경라인업을 구축하려는 방침으로 퀄컴의 무선 충전 기술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구가전도 무선 충전시대

가구가전도 무선 충전시대_1

<이미지 출처 : IKEA 코리아 페이스북>

글로벌 가구업체 이케아(IKEA)도 올해 4월부터 미주와 유럽에서 무선충전 기능이 탑재되어있는 가구 판매를 시작했는데요, 3개의 표준 중에서 WPC의 Qi 표준 무선 충전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업무용 램프나 거실 램프, 침대용 탁자 등에 무선 충전 패드를 달아 소비자들이 IT기기를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가구를 구입하고 덤으로 무선 충전기까지 얻는 1석2조의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충전용 무선 패드도 별도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DIY 가구에 무선 충전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키트(KIT)도 출시하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모든 가구의 원하는 모든 위치에 설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IKEA의 무선 충전 가구 컬렉션은 2만원부터 13만원까지 책정되었는데요,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구입할 수 없지만 판매 준비 중에 있다고 하니 머지 않아 만나보실 수 있을 겁니다. 파워 매트는 스타벅스 매장의 테이블에 무선 충전 매트를 내장하여 미국 전체 직영점에 무선 충전 핫스팟을 만들기로 결정하면서 샌프란시스코와 보스턴을 시작으로 총 8천여개의 매장에 무선 충전기 10만대가 설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 생활 가까이에서 만나볼 수 있는 무선 충전 기술은 앞으로도 치열한 경쟁 속에서 꾸준히 발전하여 더 나은 무선 충전 환경을 만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무선충전 기술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전망 

무선충전 기술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전망_1

무선 충전 기술은 단순히 IT 기기들의 편안한 충전을 돕는 것 이상으로 가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미래의 핵심 먹거리로 판단하여 적극 투자가 진행중인 상태인데요, 특히 최근 삼성전자가 선보인 갤럭시S6와 갤럭시S6엣지에 무선 충전 기술이 도입되면서 국내에서도 모든 산업에서 관련 기술이 큰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인터넷 접속 휴대기기의 숫자가 전 세계 인구보다 많아지면서 배터리 충전 문제를 말끔하게 해결하는 무선 충전 기술은 아직까지 모든 스마트 디바이스에 상용화 되기에는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이 많습니다. 현재까지 나온 무선충전기들은 대부분 도킹 형태의 자기유도방식을 채택한 무선 충전기들이 많은데요, 전자파가 인체에 무해하며 충전효율이 좋지만 2~4 cm의 거리 내에서만 충전이 가능하다는 짧은 충전거리의 제약이 뒤따릅니다. 이와는 반대로 자기공명방식충전 거리를 약 2m 까지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충전 패드에 접촉하지 않고 손에 쥔 상태도로 충전이 가능해 매우 높은 전송 효율을 자랑하는데요, 인체에 유해한 전자파가 방출된다는 것과 충전 중에 전류가 공기 중으로 손실되면서 충전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점들이 개선된다면 장거리 충전에 적합한 자기공명 방식은 가정과 사무실, 그 어떤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스마트 디바이스를 선 없이 충전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무선 충전 시장에서 또 한번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은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함께 무선 충전 기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T 기업은 물론, 가전과 가구, 반도체,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의 브랜드들이 무선 충전 기술 발전에 동참하고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근거리 접촉을 통한 충전만 가능하지만 나중에는 원거리 충전도 가능하면서 코드리스의 시대가 개막될 것을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D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