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수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는 법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5. 6. 11. 13:00

본문

실수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는 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여러분은 한번쯤 실수로 파일을 삭제해본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그 때 마다 시간을 돌릴 수만 있다면 하는 노래 가사가 머릿속에 떠오르면서 후회하곤 합니다. 파일을 백업을 해두었다면 다행이지만 백업을 하지 않을 채 포맷하거나 실수로 파일을 삭제해버리면 발을 동동 구르게 되는데요, 이 때 삭제된 여러분의 소중한 파일을 복구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손쉽게 복구가 가능하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소개해드릴 복구 프로그램은 프리웨어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Recuva(레쿠바)’, ‘Undelete 360’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자세한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cuva 

Recuva_1

우선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복구 프로그램은 <Recuva>입니다. Recuva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쉽게 다운받으실 수 있는데요, 영어로 된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시겠지만 사실은 간단한 사용법으로 누구나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Recuva는 심플한 사용법과 함께 다양하고 전문적인 기능을 유저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요, 충격이나 침수 등의 물리적 피해로 손상된 데이터는 복구가 어렵지만 컴퓨터나 USB메모리, 디지털 카메라, ipod 등에서 실수로 삭제한 파일은 물론이고 디스크 포맷이나 소프트웨어 충돌로 인한 데이터 손실 파일도 복구가 가능하며, 이외의 아웃룩 등의 전자메일까지 복구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요 기능에는 기본적인 데이터복구 기능, 빠른 시간 내에 간편하게 중요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간편 복구 기능, Deep Scan으로 정밀한 검색이 가능한 정밀 검색 기능, 중요한 파일을 영구적으로 삭제가 가능한 영구 삭제 기능이 있습니다.

 

Recuva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 

Recuva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_1

먼저 설치법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ecuva를 다운로드 한 뒤 실행시키면 Recuva 마법사 창이 뜹니다. 마법사 창은 복잡한 사용법을 간단하게 만들어주어 유저들이 쉽게 Recuva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프로그램사용이 익숙하신 분들은 왼쪽 하단의 시작 시 마법사 보이지 않기 버튼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Next 버튼을 누르면 어떤 종류의 파일을 복구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오는데요, 모든 파일, 그림, 음악, 문서, 영상, 압축 파일, 전자 우편 중 해당되는 곳에 체크버튼을 누르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Recuva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_2

그 다음으로는 삭제된 파일이 어디에 저장되어 있었는지 물어보는 창이 뜹니다. (상단 왼쪽 이미지 참고) 확실한 위치를 알 수 없거나 메모리 카드, 내 문서 검색, 휴지통 검색, 특정 위치 검색으로 삭제된 파일이 있었던 위치를 선택 후 Next 버튼을 누릅니다. Recuva가 파일 검색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는 창이 뜨면 Start 버튼을 눌러 파일 복구를 시작하면 됩니다. (상단 오른쪽 이미지 참고) 이 때, Enable Deep Scan 버튼은 정밀 검색을 뜻하는 데요, 이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파일 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지지만 더 정확하고 자세하게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급하신 분들은 이 박스를 체크하지 않고 파일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Recuva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_3

검색이 완료되면 Recuva가 발견한 삭제 파일들이 뜹니다. (상단 왼쪽 이미지 참고) 복구하고 싶은 파일을 체크하고 우측 하단의 Recover 버튼을 누르면 복구할 위치를 선택하라는 창이 뜹니다. 복구 위치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같은 드라이브에 복구를 하면 복구 성공률이 줄어든다는 메시지가 뜨기도 하는데요, (상단 오른쪽 이미지 참고)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원하는 복구 위치를 선택하면 그 자리에 복구된 파일이 생성된답니다. 이처럼 Recuva는 모든 파일을 아주 완벽하게 복구하는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급하게 파일을 복구해야 할 때 간단하게 복구가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Undelete 360

Undelete 360_1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복구 프로그램은 <Undelete 360> 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Recuva와 마찬가지로 네이버에서 검색하시면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는 프리웨어인데요, 처음 실행화면은 영문이지만 Tools 메뉴에서 Change Language를 눌러 한국어로 선택하면 한글버전으로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하드 드라이브, 플래시 드라이브, 외장형 USB 드라이브, Zip 포맷, Firewire 드라이브, 디지털 카메라 등 저장 매체에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데요, 삭제된 파일을 다시 복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완전히 삭제하고 싶은 파일이나 폴더를 암호화 시켜 삭제해 복구가 힘들게 하는 기능도 함께 지원 합니다. 이외에도 검색된 파일 리스트를 복구 전 미리볼 수 있으며, 깔끔한 파일 분류로 원본 위치나 상태, 크기, 생성 날짜, 수정 날짜를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Undelete 360이 가지고 있는 주요 기능에는 예기지 않은 시스템 종료나 하드웨어 오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삭제 파일 복구 기능,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암호화 방식을 사용해 완전히 삭제가 가능한 파일 삭제 기능이 있습니다.

 

Undelete 360으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

Undelete 360으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_1

네이버나 다음에서 Undelete 360 키워드 검색을 통해 다운로드 하신 후 실행한 화면입니다. 첫 화면은 영문으로 되어있지만 <Tools - Change Language - 한국어>의 순서로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언어가 한글로 적용이 됩니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매우 심플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큰 어려움이나 불편함 없이 간편히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Undelete 360으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_2

본격적으로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상단의 검색버튼을 누르시면 복구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라는 창이 뜹니다. 삭제된 파일이 해당된 드라이브를 선택하시고 시작버튼을 누르시면 파일 검색이 진행됩니다. 

Undelete 360으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_3

검색이 완료되면 선택한 드라이브에서 삭제된 수많은 파일 리스트가 나열되는데요, 파일의 상태가 좋으면 초록색으로 ‘매우 양호’라고 뜨는데요, 반대로 빨간색으로 ‘덮어 씌워짐’이라고 뜰 경우 이는 복구하기 다소 까다로운 파일을 뜻합니다. 복구하고 싶은 파일을 찾아 체크하시고 왼쪽 상단의 복구 버튼을 누르면 복구 옵션 창이 뜹니다. 복구 파일 저장 위치를 선택한 뒤 확인을 누르면 파일 복구가 시작됩니다.  

Undelete 360으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_4

파일 복구가 시작되면 복구되는 진행률 또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정 시간이 지나고 모두 완료되면 선택했던 파일 복구 위치에 복구된 파일이 생성된답니다.

 

 

오늘은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Recuva’, ‘Undelete 360’ 두 가지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정말 중요한 파일을 실수로 삭제했을 경우 복구 업체에 맡기기도 하지만 만만치 않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언어도 지원하면서, 설치용량도 4mb로 작고, 사용법 또한 심플해 유저들에게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는 프리웨어 Undelete 360와 Recuva로 당황하지 마시고 여러분의 소중한 파일을 복구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Blog지기였습니다. :-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