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공식 블로그 :: O2O 서비스의 선두주자 '모바일 콜택시 앱 서비스'


O2O 서비스의 선두주자 '모바일 콜 택시 앱 서비스'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생활 속 가까이 있는 IT기술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하는데요, 바로 ‘모바일 콜택시 앱’입니다. 최근 카카오 택시, T맵 택시와 같은 앱 들이 잇따라 출시되며 늦은 밤 도로에서 사람과 차가 한데 뒤엉켜 벌어지는 택시 잡기 전쟁은 옛말이 되어버렸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입니다. 모바일 콜택시 앱의 선두주자인 다음 카카오의 ‘카카오 택시’의 경우 출시한지 3개월 만에 누적 콜은 약 300만 건을 돌파할 정도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6월 24일 기준) ‘모바일 콜택시 앱’과 함께 하는 IT이야기!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O2O서비스란?

O2O의 정의

우선 O2O서비스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콜택시 이야기가 아닌, O2O라니 다소 의아하게 생각 되실텐데요, 사실 긴밀한 면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O2O서비스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를 지칭하는 것인데요,  2가지 사례를 통해 쉽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사례입니다. 책을 좋아하는 한 구독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매장이 아닌 앱을 통해 원하는 책을 주문하는데요, 온라인을 통해 주문한 책을 오프라인 서점에 들러 바로 찾아갈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 꽂혀있는 책을 찾기 위해 들이는 발품을 아낄 수 있겠죠? 또한 계산대 앞의 긴 줄 행렬에 동참하지 않게 된 것 또한 장점으로 부각됩니다. 이는 O2O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두 번째로 늦은 밤, A군은 출출한 배를 채우고자 결심합니다. 하지만 문 앞에 놓여있는 전단지가 아닌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음식 주문을 하는데요, 자신이 살고 있는 위치가 GPS를 통해 자동으로 추적되어 주변 음식점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킨.피자 등 메뉴별로 정리해 놓은 화면부터 후기까지, 결제방식도 현금 / 카드 / 앱을 통해서 결제할 수 있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O2O의 선두주자  ‘모바일 콜 택시 앱‘

카카오택시 이미지

앞서 사례와 함께 O2O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본격적으로 모바일 콜택시 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모바일 콜택시 앱은 O2O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로 앱을 통해 택시 기사와 승객을 1:1로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위치와 지정 지역으로 택시를 호출하면 가까운 거리의 택시가 자동으로 배차됩니다. 늦은 밤 또는 외진 지역에선 택시 잡는 일이 힘들어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젠 이러한 일로 고생하는 일은 없겠죠?

 

카카오 택시

카카오택시 앱 이미지_1

가장 인기 있는 앱인 <카카오 택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택시 앱 시장은 카카오택시가 사실상 장악한 상태인데요, 출시 3개월 만인 이달 초 누적 콜 수 500만건, 기사 회원수는 11만명에 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기사를 5등급으로 나눠 평가할 수 있고, 기사도 역으로 고객을 평가하는 시스템은 누구보다 고객의 가까이에서서 귀를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택시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예상 도착시간을 앱을 통해 제공하는데요, 차가 막히는 경우 다소 오차가 있을 수 있으나 약속이 있는 경우 감안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택시 앱 이미지_2

간단한 사용법 또한 놓칠 수 없겠죠? 우선 앱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현재 위치가 지정되는데요, 현재 위치 또는 출발 주소를 콕 누르면 직접 주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출발지 검색에서 주소를 써주시거나, 주소를 모를 때는 전 화면 지도를 길게 누르면 출발 지정핀을 움직일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방법으로 출발지, 도착지를 설정한 후 호출하기를 눌러주면 모든 과정은 완료됩니다.

 

T맵 택시

T맵 택시 이미지

여러분께 두 번째로 소개할 앱은 T맵 택시입니다. SK플래닛의 T맵을 기반으로 한 택시 앱인데요, 앱을 통해 택시를 배차시키는 것은 같은 형식이지만 택시만의 기능인 ‘추가 요금설정’기능이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앞서 택시 잡기 어려운 심야시간, 장소 등에 유용하게 사용된다고 하였는데요, T맵 택시의 경우 '추가요금설정'을 해놓을 경우 배차 성공률이 더욱더 높아진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택시를 부르기전 예상 택시비도 알려주는데요, T맵에서 수집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예상 택시비 오차가 크지 않은 편 입니다. 사용법은 앞서 살펴본 카카오 택시와 동일한데요, T맵 택시 앱을 다운로드 받은 뒤 승차지와 목적지를 확인 한 뒤 택시부르기 버튼을 누르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O2O서비스의 선두주자 <모바일 콜택시 앱>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커머스 시장이 팽창함과 동시에 O2O는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의 조건이 된 것 같은데요, 카카오 택시, T맵 택시 등이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준 것 처럼 앞으로 어떠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우리의 삶을 놀라게 할지 기대됩니다. 그럼 다음에도 더욱더 알찬 IT정보와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Blog지기였습니다:D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