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공식 블로그 :: 장난감부터 산업용까지, 경쟁 불붙은 드론


장난감부터 산업용까지, 경쟁 불붙은 드론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오늘은 2015년 하반기를 강타한 드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볼 텐데요. 지난번 영화 속 ICT를 주제로 영화 <인터스텔라>에 관하여 드론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드론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일반 사용자들과 기업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장난감이 아닌 산업용으로 쓰이는 드론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오늘의 IT이슈, “산업용 드론지금부터 Blog지기를 따라오세요!


1. 집 앞까지 배달해주는 장바구니 드론

블로그 이미지01

<이미지 출처 : 매일뉴스>

드론이 산업용 배달의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미국의 거대 유통 업체들이 드론 택배 도입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존의 강력한 경쟁사인 월마트 역시 배달용 드론 활용을 위해 야외 시험 운행을 허가해 달라며 요청을 넣은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세계 최대의 유통업체, 굴지의 기업들이 드론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드론의 활용방안에 있습니다. 유통업체들은 물류창고에서 매장으로, 매장에서 주차장과 가정으로 물건을 배달하는 용도뿐만 아니라, 도난 행위 감시에도 드론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임금 상승, 물류비 상승으로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유통업체들은 드론이 트럭보다 훨씬 빨리 산간지역과 오지까지 물건을 배달할 수 있다고 밝히며 드론 도입에 대한 경쟁심을 보였습니다. 미국은 곧 드론 배달 전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내에서는 어떨까요?


2. 안전의 사각지대를 지키는 드론

블로그 이미지2

<이미지 출처 : 서울리포트>

해외에서는 배달용 드론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면, 국내에서는 안전을 지키는 드론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작년 산업재해 사망자 1,929명 중 건설업이 제일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요. 건설업이라는 특성상 추락, 무너짐 등의 재해가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포스코는 드론을 동원하여 건설재해를 막는데 큰 힘을 쏟고 있는데요. 실제로 드론을 사용한 건축현장에서는 단 한번의 사고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철도와 도로 등을 시공하는 현장은 공사 진행 상황에 따라 주변 지형지물이 시시각각 변한다고 말하며 드론을 띄워 현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니 사고는 방지되고 공정관리에도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3. 자연재해에 활용되는 드론

블로그 이미지3

<이미지 출처 : The ASIA N>

다음으로 소개드릴 IT이슈입니다. 홍수에 취약한 말레이시아가 고성능 드론 개발에 성공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즉각 대응이 가능해졌다는 소식인데요. 이 드론은 상공에서 실시간으로 촬영이 가능하며, 이를 바로 관련 기관에 전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첨단 레이더 및 광학센서를 갖추고 있는 이 드론은 무게만 해도 무려 185kg에 달하며, 상공 3m에서 한번에 최대 4시간 비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원격제어 역시 반경 100km내에서 가능합니다. 말레이시아는 드론을 개발하기 위해 약 24천만원 가량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자연재해를 효과적으로 막기 위해서는 정밀한 3D이미지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 이번에 개발한 드론으로 화재지역 감지, 불법 벌목 등 다양한 자연재해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새로운 드론의 등장

블로그 이미지4

<이미지 출처 : OpenROV>

위에 소개드린 3개의 드론은 모두 비행 목적의 드론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조금 더 색다른 드론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수중 드론인데요. 수중 드론은 제품이 다양하지 않고 대부분이 군사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어 이용자가 드물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드릴 드론은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수중 드론입니다. ‘삼지창이라는 의미를 가진 트라이던트는 물 속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드론으로 물에서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고 하는데요. 방향 조절도 신속하며 수심 100m까지 잠수가 가능한 트라이던트. 탐험가와 선주, 어부 등은 물론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노트북, 태블릿, 모바일기기 등으로 쉽게 조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Blog지기가 산업용 드론에 대한 이야기와 새로운 수중 드론에 대하여 소개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드론의 비행목적이나 무게에 따라 규제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상용화가 어렵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관련기관 역시 국방부, 국토부, 산업부, 미래부 등 다양한 기관이 얽혀있어 규제 완화가 쉽지 않은 상황인데요. 드론에 관한 규제가 조금 느슨해 진다면 국내에서도 드론 택배를 받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욱 더 신기하고 유익한 IT이슈로 찾아 뵙겠습니다. 이상 Blog지기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