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공식 블로그 :: 윈도 10, 첫 업데이트 후 달라진 점


IT이슈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지난달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 10의 첫 업데이트를 배포하였는데요. 이번 윈도 10 업데이트에서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많이들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 10 첫 업데이트, 달라진 점 10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럼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자세히 살펴볼까요.


더 커진 시작 메뉴

블로그이미지01

이번 업데이트로 시작 메뉴를 눌렀을 때 표시되는 타일형 이용자 인터페이스(UI) 화면이 더 커졌습니다. 시작 메뉴 오른쪽으로 보이는 부분이 가로로 4줄까지 확대되었는데요한눈에 프로그램 이미지들이 다 보이고, 왼쪽 하단에 있는 '모든 앱'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프로그램도 보실 수 있습니다. ‘설정 > 개인화 > 시작’ 메뉴로 이동한 후 ‘더 많은 타일 보기’ 기능을 켜면 더 커진 시작메뉴를 만날 수 있습니다.물론 전체보기 설정을 하시면 위의 이미지처럼 더욱 상세히 메뉴를 볼 수 있답니다.


윈도 타이틀 바 색상 변경

블로그 이미지02

이전의 윈도의 경우 푸른색의 색상 바가 트레이드마크였는데요. 윈도 10 업데이트 후에는 도구 바와 메뉴 바의 색상을 원하는대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기분에 따라 색을 바꿔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가 될 것 같은데요. 설정 > 개인화 > 색상을 선택하면 윈도 타이틀 바, 시작 메뉴, 작업 표시줄 등의 색상을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탭 미리보기

블로그 이미지03

이번 업데이트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탭 위로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해당 창의 내용을 작게 보여주는 미리보기 기능이 생겼습니다. 기존에는 여러개의 엣지 탭을 켜고 이전의 사이트가 어떤 것이었는지 하나하나 눌러봐야 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 후 가볍게 탭에 마우스만 옮기면 어떤 사이트에서 어떤 작업까지 진행했는지를 미리볼 수 있답니다.

 

자동으로 시간대 변경 가능

블로그 이미지04

윈도 10에서는 사용자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시간대를 변경해 주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이 옵션은 기본으로 켜져 있으며, 이 기능을 끄기 위해서는설정 > 시간 및 언어 > 날짜와 시간으로 이동해시간대를 자동으로 설정하기버튼을 비활성화하면 되는데요. 물론 자동으로 표준 시간대도 설정할 수 있고 원하는대로 표준 시간대로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오른쪽 클릭 메뉴

블로그 이미지05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른쪽 클릭 메뉴를 도입했습니다. 윈도 시작메뉴나 테스크바에서 마우스의 오른쪽을 클릭하면 어두운 회색 배경에 흰색 글씨를 보여주는 현대적인 스타일의 메뉴 형태를 볼 수 있는데요. 윈도 10만의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제대로 보여주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데스크톱 메뉴나 앱에서는 이 오른쪽 클릭메뉴가 실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더 똑똑해진 코타나

블로그 이미지06

코타나 기능은 키보드를 이용하지 않은 채 음성으로 이메일을 보내거나 검색이 가능한 음성 인식 개인 비서 서비스로 날씨를 듣거나 음악 기능을 제어하고 알람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음성 도우미기능인 코타나가 이제 스타일러스 펜 입력을 지원하게 됐습니다. 사용자가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등을 메모한 내용을 코타나가 인식하고 이를 나중에 일깨워 주는데요. , 사용자의 이메일을 통해 영화나 항공권 예매 등의 이벤트를 추적해 알려주고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웹 사이트의 쿠폰을 추적해서 알려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재 코타나 기능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으며 미국과 영국, 중국 등 코타나 정식 출시 국가에서만 정상동작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코타나를 써 보고 싶다면 미국 등 다른 국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이용해 윈도우 10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밖에 달라진 점

블로그 이미지07

기존 윈도 10에서는 로그인할 때나 슬립모드에서 깨어날 때 보이는 로그인 화면의 이미지를 해제할 수 있는 옵션은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설정 메뉴에서 이를 변경할 수 있는데요. ‘설정 > 개인 > 잠금화면으로 이동해서윈도 로그인화면 배경 화면 보여주기기능을 비활성화 하면 됩니다 또한 윈도창 크기를 손쉽게 조절할 수도 있는데요. 윈도 10의 스냅어시스트 기능은 한 화면 상에서 여러 가지 앱을 띄워 놓고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두 윈도 창의 바를 클릭하거나 드래그해서 두 창의 크기를 한꺼번에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08

이전 버전에서 사용자가 스카이프를 설치하지 않더라도 윈 10 첫 번째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문자, 음성통화 화상통화 기능을 제공하는 스카이프가 자동으로 설치 됩니다. 마지막으로 윈도10이 처음 나왔을 때 윈도 7, 윈도 8을 이미 실행중인 장치에만 윈도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윈도 7, 윈도 8 제품 키만 있다면 어떤 장치에도 윈도 10을 깔끔하게 설치를 할 수 있는데요. 설정 > 업데이트&보안 > 활성화 > 제품 키 변경메뉴로 이동해 설치하면 됩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윈도 10 첫 업그레이드 후 기능적으로 달라진 점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바로 부팅 속도 라고 하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는 동일한 PC에서 윈도 7을 설치했을 때보다 최신 윈도10 설치했을 때 부팅시간이 30%가량 빨라졌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코나타, 엣지 등 핵심 앱을 업그레이드했고 다양한 시각효과와 성능 개선, 버그 수정 작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앞으로 어떤 점들이 더 좋아질지 기대가 됩니다. 그럼다음엔 더욱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이상 Blog지기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