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공식 블로그 :: 속도 UP!, 더 효율적인 디스크 관리법


속도 UP!, 더 효율적인 디스크 관리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오늘도 역시 도움이 되는 IT정보를 들고 왔는데요. 가끔 PC를 사용할 때 자료 찾는 속도나 반응 속도가 느리다면 업무 효율이 굉장히 떨어지죠. 또한 시간이 많이 지체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아무리 고성능의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피해 갈 수 없는 부분인데요. 오늘은 더 빠른 속도의 컴퓨터를 위한 효율적인 디스크 관리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낯설 수 있지만, 매우 간단한 절차이니 지금부터 Blog지기를 따라오세요.

 <C 드라이브 용량 확보>로 속도 향상

흔히 컴퓨터를 쓰다 보면 속도가 느려지기 마련인데요.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C드라이브의 용량 확보를 위해 정리가 필요합니다. 보통 C드라이브의 다운로드 폴더나 설치했던 프로그램 제거, 혹은 바탕화면이나 내 문서에 있는 파일들을 제거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C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생기고는 합니다. 이럴 경우 파티션을 나누고 C드라이브의 용량을 작게 설정한다면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C드라이브에 있던 많은 자료들은 파티션 나누기를 통해 드라이브를 하나 더 만들어주면 되는데요. 파티션을 나누는 이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파티션, 왜 나눠야 하는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C드라이브의 용량을 축소했을 때 기존 C드라이브가 가지고 있던 많은 자료들을 보관하기 위함입니다. PC를 사용하다 보면 누적된 중요한 자료나 동영상, 음악 같은 파일은 새로 만든 드라이브에 보관하고 C드라이브에는 매일매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보관하면 좋습니다. , 윈도우와 기본적인 프로그램만 C드라이브에 설치하고 파티션을 나누어 하나의 드라이브를 더 생성한 후 자료를 보관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사용방법입니다. 또한 소중한 자료들을 지키기 위해서는 파티션 나누기가 필수입니다. 윈도우는 언제든 다양한 이유로 부팅이 불가한 상황이 오는데요. 이 때 파티션을 나누지 않아 하드 디스크가 한 개밖에 없다면, 하드에 있던 자료들은 모두 날아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파티션을 나누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파티션 나누는 방법

운영체제마다 디스크 관리 옵션에 접근하는 방식은 조금씩 다릅니다만, 시작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or PC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등으로 디스크 관리에 접속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지는데요. 파티션을 나누기 원하는 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볼륨 축소를 누릅니다.

그러면 축소 공간 쿼리 중이라는 창이 뜨며 [사용 가능한 축소 공간에 대한 볼륨이 쿼리하는 중]이라는 메시지가 함께 뜹니다. 쿼리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 기다려주세요. 이어 축소 창이 뜨고 축소할 공간 입력란에 사용할 수 있는 축소 공간 범위 내의 크기를 입력한 후 축소를 누릅니다.

볼륨 축소가 완료되면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된 볼륨이 생성되어 있는데,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새 단순 볼륨을 누릅니다. 그리고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창이 뜨면 대화상자에 표시 되는대로 따라하시면 되는데요.

이어 파티션 크기를 설정, 드라이브 문자 할당 경로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이 볼륨을 다음 설정으로 포맷으로 설정하고 다음으로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창이 뜨는데요 이 때 [마침] 버튼을 누르면 파티션 구분이 완료됩니다.

 C 드라이브 용량 정리해주는 프로그램 사용

방금 설명 드린 파티션 나누기외에 또 하나의 방법이 더 있는데요. 그건 바로 ‘Windows Update Clean Tool’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윈도우 업데이트 찌꺼지를 청소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이 프로그램을 한번 돌리면 최소 2기가 정도는 확보된다고 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오래된 업데이트 파일부터, 임시파일 등을 주욱 검색하는데요. 검색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보유해야 할 파일과 삭제해도 되는 파일이 구분됩니다. 이 때 삭제해도 되는 항목은 자동으로 선택이 되기 때문에 따로 체크박스를 누르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 후 오른쪽 하단에 청소버튼을 누르면 깔끔하게 처리됩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효율적으로 디스크 관리를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좋은 정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좋은 컴퓨터라고 해도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는데요. 좋은 컴퓨터를 구매하셨을 경우 더욱 더 용량 확보나 속도 점검에 신경 쓰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노트북 같은 경우에는 더욱 더 속도 지연이 빠르게 온다고 하니, 한번쯤은 사용해볼만한 용량 확보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엔 더욱 더 유용하고 알찬 정보로 찾아 올게요! 이상 Blog지기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