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공식 블로그 :: [퇴근 시간 앞당기는 오피스 단축키 2탄] 파워포인트 편


간단한 보고서부터 중요한 발표 자료까지!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자주 사용하는 오피스 프로그램 파워포인트! 파워포인트(PPT)는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경우나, 정보나 문서를 좀 더 세련되게 만들고 싶을 때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파워포인트에서 정해진 양식을 만들고 내용을 채워나갈 때, 단축키를 사용하냐 안 하냐에 따라 작업 속도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는 것! 아셨나요? 단순히 문서 작성을 하는 워드보다 이미지나 도형 등 다룰 것도 훨씬 많은 프로그램이기에 몇가지 단축키만 알아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문서 작성을 할 수 있는데요, 자 그럼 오늘은 Blog 지기와 함께 파워포인트 작성 시 유용한 단축키를 함께 살펴보면서 업무 능력을 더 높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신입사원 앞에서 발표할 일이 있었는데

긴장해서 슬라이드쇼 버튼을 찾지 못해 홍당무가 되었던 슬픈 사연.

후배들 앞에서 버튼 하나로 폼날 수 있는 단축키 없나요?

- 전체화면 대신 화면 125% 확대해서 발표했던 김대리 -

파워포인트 작업 중 현재 만들고 있던 슬라이드를 큰 화면으로 확인하고 싶거나, 완성한 자료를 발표할 때 필요한 단축키는? 바로 파워포인트 화면의 첫 장부터 전체화면으로 전환해주는 단축키 'F5'! 그럼 중간부터 슬라이드쇼를 시작하고 싶다면? 'Shift + F5'를 눌러보세요. 처음부터 다시 슬라이드쇼를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이 바로 원하는 슬라이드부터 확인할 수 있답니다.

 슬라이드 단축키

- 새 슬라이드 생성 : Ctrl + M 

- 1페이지 슬라이드부터 전체 스크린 전환 : F5

- 현재 슬라이드부터 전체 스크린 전환 : Shift + F5



나눔 고딕 적용! 굵게 적용! 크기 30 적용! 주황색 적용! 밑줄 적용!

글꼴 하나에만 이렇게 오래 걸리는데... 

그냥 자필로 하면 안 될까요?

- 상단 도구 모음바 밖에 모르는 백부장 -

글꼴과 볼드처리, 그리고 글자 크기와 색을 바꾸는데 하루 종~일 걸린다는 백부장님에게 강력 추천하는 단축키는? 바로 글자 모양이나 자간을 한 번에 바꿀 수 있는 'Ctrl + T'입니다. 우선 바꾸려는 글자를 선택 후 'Ctrl + T'를 누르면 해당 글자 서식을 바꿀 수 있는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글꼴이나 색깔, 크기 등의 조절과 문자 간격까지 함께 조절할 수 있답니다. 

 글꼴 대화 상자 표시Ctrl + T




다른 인턴들은 표를 다 포토샵으로 만들었나 봐요.

엄청나게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이던데...

이럴 줄 알았으면 포토샵 좀 배울 걸 그랬어요.

- 포토샵보다 파워포인트부터 배워야 할 것 같은 최인턴 -

그렇다면 여러 가지 도형으로 꽃을 만들었는데, 위치를 옮기고 싶다면? 혹시 도형 하나씩 옮기고 있는 건 아니죠? 이렇게 여러 개체를 함께 움직이고 싶을 때 'Ctrl + G'를 누르면 끝! 아무리 개체가 많더라도 빠르게 그룹화되어 개체들이 묶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 참, 그룹화를 해제하고 싶을 땐 'Ctrl + Shift + G'를 누르면 바로 해제가 됩니다. 

 개체 그룹화

그룹화 : Ctrl + G 

그룹화 해제 : Ctrl + Shift + G



텍스트나 표, 도형 등을 이미지화하고 싶을 때, 단축키를 누르는 순서가 다소 번거로워 보이지만 막상 시도하면 쉽게 이미지로 만들어주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이미지화하려는 개체를 선택 후 'Ctrl+C > Ctrl+Alt+C > Ctrl+Alt+V' 순으로 눌러 마지막에 저장하려는 형식(JPEG, PNG 등)을 선택해보세요. 이렇게 좋은 단축키가 있었나 놀라실 겁니다!  

 이미지화

- 텍스트/표/도형을 이미지로 바꾸어 넣기 : Ctrl + C > Ctrl + Alt + C > Ctrl + Alt + V




파워포인트 문서 만들 때 Ctrl + V 하나만 있으면 다 되는 데 또 뭐가 필요해요?

문서 작성할 때 복붙만 있으면 금방 하지 않아요?

- 도형 하나씩 복붙, 문단도 하나씩 복붙! 하나씩 복붙해서 야근하는 류사원 -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단축키는 손쉬운 복사를 도와주는 개체 복사 단축키입니다. 개체 복사 단축키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개체 선택 후 Ctrl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똑같은 개체를 만들어내거나, 바로 직전에 실행했던 작업을 반복하게 하는 'F4' 단축키가 있답니다.



PPT에서 봄 느낌을 낼 수 있도록 벚꽃을 만들었는데...

만들다 보니 도형과 색상을 한 번에 바꾸고 싶은데요, 혹시 방법 없을까요?

- 벚꽃엔딩이 자신의 PPT 엔딩이 될 줄 몰랐던 염인턴 -

글꼴 모양을 한 번의 단축키로 바꾸는 것도 효율적이지만, 문단이나 도형 등의 서식을 복사할 수 있는 단축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꾸려는 도형을 클릭 후 'Ctrl + Shift + C'를, 그다음 바꾸려는 도형을 클릭한 뒤 'Ctrl + Shift + V'를 누르면 복사한 도형의 선 모양이나 색으로 바뀌게 된다는 사실- 도형으로 벚꽃 만드는 염사원~ 서식 복사 단축키 확인해서 빨리 벚꽃 만들고, 일찍 퇴근하세요!

 서식 복사 : Ctrl + Shift + C, V



또, 슬라이드 안에 있는 개체들뿐만 아니라 슬라이드를 복제해주는 'Ctrl + D' 단축키도 있는데요, 비슷한 내용 혹은 도형을 다음 슬라이드에서도 사용하고 싶다면 도형을 복제하는 것보다 슬라이드를 복제하는 것이 빠르겠죠? 그러니 개체 복사 이동 단축키는 꼬~옥 외워두세요! 파워포인트 작업 시 유용하게 쓰일 거예요. 

 개체 복사 이동

- 개체 복사 이동 : Ctrl + 드래그 

- 작업 반복 : F4

복사해서 붙이기, 문단이나 도형뿐만 아니라 슬라이드도 복사 가능 : Ctrl + D





오늘은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면서 글자 서식 한 번에 바꾸기, 개체 복사하기, 개체 이미지화하기 등 파워포인트 사용 시 꼭 알아야 할 단축키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수 많은 단축키 중에 오늘 알려드린 단축키만 습득한다면 당신은 이미 파워포인트 고수! 파워포인트 작업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요즘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이상 Blog 지기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