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 90회 아카데미 시상식 기념, 다시 보는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 Best5

Contents/콘텐츠 추천

by SK브로드밴드 2018. 3. 7. 19:10

본문

3월 5일 제 90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아카데미 시상식은 칸-베를린-베니스처럼  전세계의 영화들을 초청해 상영하는 시상식은 아니지만 한 해 동안 헐리우드에서 만들어 진 작품 중 인상적인 영화를 다시 살펴본다는 점에서 분명 큰 화제성을 낳고 있습니다.


올 해 역시 최다 부문에 오른 <셰이프 오브 워터>를 비롯해 <쓰리 빌보드> <더 포스트> 등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들이 극장가에 개봉해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오늘은 최근 10년 동안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 중 인상 깊은 작품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 스포트라이트 (2016년 제88회 아카데미 작품상)

이미지 출처 : (링크)


<스포트라이트>는 보스턴 글로브 내 ‘스포트라이트’팀 가톨릭 보스턴 교구 사제들의 아동 성추행 사건을 취재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아카데미가 좋아하는 실화 기반의 이야기로서 배우 겸 감독으로 활동 중인 토마스 맥카시 감독이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했습니다. 코미디 영화를 많이 만들었던 그의 정통 드라마 도전에 의구심이 많았지만 보란 듯이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해, 헐리우드에서 가장 주목 받는 연출가가 되었습니다.


 ‘헐크’로 유명한 마크 러팔로를 비롯 레이첼 맥아담스, 마이클 키튼, 리브 슈라이버 등 영화 속 ‘스포트라이트’팀 만큼이나 케미가 빛난 영화였죠. 올해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에 오른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더 포스트>와 비교해서 보시면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올 영화입니다.



■ '스포트라이트' B tv 메뉴 위치


영화/시리즈 > 영화 전체보기 > 해외영화 > 드라마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2008년 제80회 아카데미 작품상)

이미지 출처 : (링크)


이 작품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했을 때 많은 언론들과 전문가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카데미가 변했다!” 그렇습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아카데미가 외면할 요소가 많았습니다. 실화 기반이 아니며, 교훈적인[긍정적인] 메시지도 없고, 선호하지 않는 장르[범죄, 스릴러]죠. 하지만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하여 시상식 역사에서도 주목할만한 작품입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이백만 달러가 들어 있는 가방을 둘러 싼 세 인물의 얽히고설킨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특히 영화 역사상 최고의 악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안톤 시거’는 대사 한 마디 한 마디가 소름 돋게 다가왔고, 이를 연기한 하비에르 바르뎀은 아카데미 조연상을 수상했습니다.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B tv 메뉴 위치


영화/시리즈 > 영화 전체보기 > 가나다찾기 > 나



# 아르고 (2013년 제85회 아카데미 작품상)

이미지 출처 : (링크)


<아르고>는 개인적으로 아카데미 작품상 중 오락성으로만 따진다면 최고의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2의 클린트 이스트우드라고 불리며, 배우로서의 명성은 물론 이제는 명감독 반열까지 오른 벤 에플렉이 주연과 연출을 맡았습니다.


이란 내 성난 시위대에 고립된 미 대사관 직원들을 탈출 시키기 위한 작전, 가짜 영화 ‘아르고’ 프로젝트를 펼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실제로 있었던 일을 기반으로 스릴 넘치는 긴장감을 영화에서 재현했습니다. 작품성도 물론이지만 ‘아르고’ 작전을 수행하면서 벌어지는 아찔한 순간, 탈출 하려는 자와 탈출을 막으려는 자의 눈치 게임으로 오락적인 재미 역시 탁월했습니다. 



■ '아르고' B tv 메뉴 위치


영화/시리즈 > 영화 전체보기 > 해외영화 > 드라마




# 문라이트 (2017년 제89회 아카데미 작품상)

이미지 출처 : (링크)


아카데미 시상식 초유의 작품상 수상이 뒤바뀌는 소동이 있었지만, <문라이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작품상을 탈 만한 명작입니다. 마이애미를 배경으로 한 흑인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으로 베리 젠킨스 감독은 <멜랑콜리의 묘약> 이후 8년 만에 장편을 연출했습니다. 


개봉 후 엄청난 걸작이라는 호평과 만장일치에 가까운 높은 신선도 평가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아이가 성장 해나가는 과정을 강렬한 색채와 멜로디로 묘사해 인상 깊게 다가옵니다.



■ '문라이트' B tv 메뉴 위치


영화/시리즈 > 영화 전체보기 > 가나다찾기 > 마




# 아티스트 (2012년 제84회 아카데미 작품상)

이미지 출처 : (링크)

<아티스트>는 2000년대에 만나는 흑백 무성 영화입니다. 할리우드 최고의 스타 ‘조지’가 유성 영화의 등장으로 몰락하지만 여배우 ‘페피’를 만나면서 다시 일어나는 이야기를 그린 로맨틱 코미디입니다. 


고전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때의 향수를, 무성 영화를 몰랐던 지금의 관객에게는 신선한 연출로 다가왔습니다. 소리는 없지만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작품의 진가는 관객들이 ‘브라보’를 함께 외칠 듯 하네요.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당당한 답이 될 수 있는 작품입니다.



■ '아티스트' B tv 메뉴 위치


영화/시리즈 > 영화 전체보기 > 해외영화 > 로맨스




이상으로 최근 10년 간 인상적이었던 아카데미 작품상을 다시 소개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인상 깊었지만 몇몇 작품은 긴 역사를 자랑하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꿀 정도의 큰 화제를 낳았던 작품이었습니다. 앞으로 아카데미가 또 어떤 이변과 감격의 순간을 전할지 기대되네요.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했습니다. *


* 이 컨텐츠는 필진 '레드써니'님의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SK브로드밴드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