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공식 블로그 :: 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세상과의 만남, B tv x NUGU 이용하기 1편(음성명령 이용방법, 리모컨 주요키 제어)

2018.04.17 14:45



SK브로드밴드가 고객님들께 선사하는 ‘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세상’, B tv x NUGU! 음성검색이 가능한 B tv x NUGU의 무궁무진한 편리성을 잘 즐기고 계신가요?

그런데 혹시, “나는 그래도 리모컨이 좋아요~ 음성인식은 복잡한 것 같아요~”

이런 분들은 없으신가 모르겠네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B tv x NUGU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지금부터 쉽고, 빠르게 알려드릴게요!

 


#음성명령 이용방법

 


# 셋톱박스 깨우기


 

B tv x NUGU 셋톱박스 명령어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플랫폼인 ‘NUGU(누구)’가 들을 준비가 되어야 한답니다. “아리아~” 또는 “팅커벨~”이라고 NUGU의 이름을 불러주시면, 셋톱박스 LED에 불이 들어오며 명령을 수행할 준비를 해요. 멀리서 불러도 잘 알아듣지만, 5m 거리 안에서 불러 주실 때 가장 잘 들을 수 있어요.

 

#리모컨을 통해 말하기

 

 

셋톱박스에 대고 직접 음성명령하는 것도 좋지만, 지금 손에 리모컨이 쥐어져있다면? 셋톱박스가 아니라 리모컨을 통해서도 원하는 기능을 실행할 수 있어요. 마치 아리아와 통화하는 기분이 들 것 같기도 하네요! 과거를 향해 무전기 버튼을 누르는 드라마 <시그널>의 박해영 경위처럼,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B tv x NUGU에게 말해보세요!

 

이미지 출처 : 링크

 “아리아, 내 목소리가 들리니?”

 

#B tv 리모컨 주요키 제어


 셋톱박스와 리모컨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음성 명령어! 영화 <타짜>에서 손은 눈보다 빠르다는 대사가 나왔었죠?


 이미지 출처: 링크

그렇다면 손보다 빠른 것은? 바로 ‘말’입니다. B tv x NUGU에게 말만 하면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명령을 수행해준답니다. 말로 할 수 있는 B tv 리모컨 제어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상/하/좌/우 포커스 이동과 확인/이전 등

 


이미지 출처: 링크


“위로”, “아래로”,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군부대의 훈련소에서 들리는 소리냐구요? 아닙니다. 우리 집에서 B tv x NUGU에게 리모컨 기능을 명령하는 소리입니다.

B tv x NUGU에게 말하는 대로 포커스가 이동한답니다.

그렇다면 포커스를 오른쪽으로 세 칸 움직이고 싶으면 “오른쪽으로”, “오른쪽으로”, “오른쪽으로” 하고 세 번 말해야 할까요? 그럴 거면 차라리 버튼 누르는 게 낫겠다고 생각하시는 고객님들!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B tv x NUGU는 똑똑해서 “아리아, 오른쪽으로 세 칸 이동해줘” 하면 원하는 만큼 포커스를 옮겨드리니까요.

 

#볼륨 조절

 


 이미지 출처: 링크


“이 악장은 제 겁니다!”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에서 ‘강마에’가 외쳤던 말입니다. 음악과 연주에 관한 자부심과 강단이 느껴지는 이 한 마디, 여러분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음량, 제 겁니다!”

 

“아리아” 하고 부르거나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말해보세요. “음량 크게”, “음량 작게” 고객님의 지휘에 따라 B tv x NUGU가 불륨을 조절해드려요. 하지만 하나하나 말하다 보면 폐활량의 한계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볼륨은 0에서 32까지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말로 다 조절하려면 마라톤 선수급으로 폐활량이 단련될지도 모르니까요! 0에서 32 중에 한 숫자를 정해 말해보세요. “볼륨 16”이라고 말씀하시면 볼륨이 16으로 딱!

TV를 보다가 전화를 받아야 할 때나 볼륨이 갑자기 커져 있을 때, 갑자기 조용히 있고 싶어 졌을 때! 아리아를 불러 “음소거”라고 말씀하시면 정적의 세계가 펼쳐집니다.

 

#채널 검색 및 이동

 


TV는 마치 선물박스와 같아 무궁무진 재미있는 채널들로 가득하죠. 특히, B tv에는 무려 219개에 달하는 채널이 있는데요. 하지만 때로는 미궁처럼 수많은 채널들 사이에서 길을 잃어버릴 것만 같은 기분도 느낄 수 있습니다. 영화 <메이즈 러너>의 미로처럼 말이죠!

 

이미지 출처: 링크

 

내가 보고 싶은 채널이 어디에 있는지 몰라 영혼 없는 기계처럼 리모컨 버튼만 눌러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 방송국이 몇 번이었지 하고 고민해 보신 적은 없으신가요 B tv x NUGU가 있다면, 음성 명령을 통해 <메이즈 러너>의 러너들처럼 채널의 미로에서 길을 잃지 않고 돌파하실 수 있습니다!

 

“채널 위로”, “채널 아래로”와 같은 기본적인 제어 기능은 물론, “21번 채널 틀어줘”, “MBC 보여줘”, “이전 채널 보여줘” 등 편리한 B tv 리모컨의 채널 기능들을 B tv x NUGU가 쉽게 도와드립니다.

 

#메뉴 및 기능 제어, TV앱 이동

  


이미지 출처: 링크

 

마블의 히어로 영화 <아이언맨>의 주인공이자 <어벤져스>에서도 활약한 토니 스타크는 천재 과학자로 다양한 설계를 합니다. 그런 그는 늘 다양한 정보들을 멀티뷰로 확인하죠. 토니 스타크는 인공지능 비서인 ‘자비스’를 통해 도움을 받는데요. 토니 스타크에게 자비스가 있다면 우리에겐 B tv x NUGU가 있습니다. B tv x NUGU를 통해 토니 스타크처럼 멀티뷰 기능을 즐겨보세요!

 

“홈 화면 보여줘”, “편성표 보여줘” 등의 음성명령으로 화면 이동이 가능하고 “멀티뷰 보여줘”, “쇼핑 멀티뷰 보여줘” 등 원하는 화면을 멀티뷰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별 크기도 조절 가능해요. “15번 채널 작게 보여줘”, “MBC, 작은 화면으로 보여줘”라고 말씀하시면 원하는 채널을 원하는 크기로 함께 보실 수 있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내가 봤던 VOD 찾아줘”, “나의 소장용 VOD 찾아줘” 등 내가 보았거나 소장해둔 VOD까지 체크해놓고 찾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기능은 “노래방 바로가기”, “인터넷 브라우저 바로가기”입니다. TV의 큰 화면으로 노래방, 인터넷 등 다양한 연동 앱을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다만 TV앱을 실행하시는 중에는 다른 음성서비스는 이용이 어려우시다는 점을 말씀드릴게요

(단, 스마트홈 등의 일부 TV앱에서는 음성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말하는대로 되는 B tv x NUGU!


‘아리아’가 TV 인공지능계의 자비스와 어깨를 나란히 할 날이 멀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무궁무진한 B tv x NUGU 기능을 앞으로도 쉽고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SK브로드밴드 블로그가 계~~속 알려드릴게요!


다음편은 아래의 이미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