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도자료] SK브로드밴드, ‘취향저격 B tv’로 고객가치 혁신

News/보도자료

by SK브로드밴드 2018. 8. 8. 12:08

본문

- 집집마다 다른 B tv 홈화면 제공 등 미디어 시스템 전면 개편

- ‘살아있는 동화’ 등 고객 세분화 맞춤형 신규 서비스 선보여

- 국내 대표 OTT 옥수수, ‘가장 빠른 프로야구 중계’ 등 콘텐츠 강화

- ‘고객가치 혁신’ 관련 지속적 서비스 출시 계획


SK브로드밴드가 고객 중심으로 미디어 서비스 시스템과 홈화면을 개편하고, 고객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대대적으로 강화해 ‘고객가치 혁신’에 본격 나선다.

SK브로드밴드(사장 : 이형희, www.skbroadband.com)는 7일 오전 서울 중구 SK텔레콤 본사 수펙스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미디어사업에 대한 전략방향을 밝힌 가운데 대대적인 서비스 시스템 개편을 통해 앞으로 고객맞춤형 B tv, 옥수수 등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와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SK브로드밴드 측은 “지난 수년 간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를 바탕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데이터 기반 미디어 서비스와 콘텐츠를 이번에 대거 선보이게 됐다”며 “이번 미디어사업 서비스 개편 계획을 고도화해 사업별 모든 분야에 걸쳐 ‘고객가치 혁신’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은 “이제 유료방송 서비스도 기존의 똑같은 서비스, 똑같은 콘텐츠 제공에서 벗어나 고객별로 미디어 소비성향 데이터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며 “이번 개편이 진정한 고객가치를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집집마다 다른 B tv 홈화면으로 고객 취향저격...미디어 시스템 대대적 개편

SK브로드밴드는 B tv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고객맞춤형 홈화면을 우선 선보인다. B tv의 새로운 홈화면은 고객의 가입, 이용 행태를 반영해 고객의 시청이력을 데이터로 분석해 메뉴와 이벤트, 추천 콘텐츠 등 집집마다 취향에 맞춰 IPTV 최초로 각기 다른 홈화면을 제공한다.

특히 지난 1년 반에 걸쳐 다양한 인프라의 개선을 진행해오고 있다. 차세대 콘텐츠 관리 시스템(N-CMS), 클라우드 및 웹 UI 기반 플랫폼(G2) 등과 같은 미디어 시스템을 아예 처음부터 모두 바꾸는 대대적인 개편 작업을 진행했다.


<용어설명>

* N-CMS(Next-Contents Management System) : 콘텐츠의 수급-인코딩-편성-배포 등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 콘텐츠 및 상품의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콘텐츠 관리 시스템. 또한 콘텐츠의 메타데이터를 대폭 강화해 고객별 맞춤서비스 및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함

* G2(Generation2) : 기존 헤드엔드 기술 구조를 클라우드로 교체하고 웹 기술을 대폭 채용해 모든 고객에게 2~3년마다 대형 UI 개편이 아닌 개인/가구별 특성에 맞게 개선점을 수시로 개편할 수 있도록 진화한 플랫폼


이번에 선보이는 홈화면 개편은 단순히 디자인의 혁신이 아니라 고객을 만나는 방식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5년 간 고객의 미디어 이용 데이터에 근거한 효율적인 차세대 플랫폼에서 B tv의 홈화면이 구현되기 때문이다.

SK브로드밴드는 IPTV 최초로 고객이 직접 취향에 따라 B tv 홈, 실시간 TV, 키즈 채널 등 3가지 첫 화면 중 선호하는 시청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고객이 TV를 켜면 VOD를 즐겨보는 고객은 B tv 홈(Full Home), 실시간만 시청하는 고객은 실시간 TV(Light Home), 키즈 콘텐츠를 즐겨보는 고객은 키즈 채널(Kids Home)이 나온다.

첫 화면 설정 후 영화·드라마·스포츠·키즈 등 고객의 시청이력에 따라 메뉴 구성, 추천 콘텐츠, 이벤트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해 집집마다 다른 홈화면을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SK브로드밴드는 궁극적으로 B tv의 460만 고객마다 모두 다른 460만개의 홈화면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실시간 야구를 좋아하는 고객은 다른 메뉴 화면을 거치지 않고 바로 야구중계 화면을 볼 수 있고, 최신 영화나 인기 드라마를 즐겨보는 고객은 TV 첫 화면에서 바로 원하는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또한 홈화면을 통해 B tv에서 가입한 월정액 상품과 보유 포인트, 쿠폰, 할인혜택, 시청 가능한 콘텐츠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IPTV 최초로 ‘도입부 건너뛰기’, ‘시청 중 자막 변경’ 기능과 영화·드라마·예능 콘텐츠에 대한 감상포인트를 제공하는 한편, 영화 콘텐츠 소개 시 씨네21, 왓챠 등 공신력 있는 매체를 통한 외부 평점 및 전문가 감상평을 제공하는 등 편의성을 높였다.


■ 스스로 해보는 TV ‘살아있는 동화’로 아이들의 창의력이 쑥쑥!

SK브로드밴드는 아이들이 자신만의 특별한 동화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살아있는 동화’ 서비스를 선보인다.

‘살아있는 동화’는 ‘3D 안면인식 기술’, ‘실시간 표정 자동 생성 기술’ 등이 적용돼 동화 속 캐릭터의 얼굴 위치를 빠르고 정교하게 추적해 3D로 분석된 아이의 얼굴로 덧씌우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울고, 웃고, 화나는 등 20가지 이상의 다양한 표정을 동화 속 이야기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SK브로드밴드는 ‘살아있는 동화’ 기술 구현을 위해 SK텔레콤의 AR/VR 기술인 T리얼을 적용했으며,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은 ‘살아있는 동화’ 관련 핵심 기술 11건을 포함해 AR/VR 관련 60여 핵심 기술을 특허 출원했다.


<용어설명>

* T리얼(T real) : 다양한 OS 및 기기에서 객체/공간 인식, 얼굴 표정 생성, 고품질 렌더링 기술 등을 활용한 AR/VR 콘텐츠를 제작부터 배포, 실행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 플랫폼


‘살아있는 동화’는 3~7세 대상 아이의 얼굴, 목소리, 그림을 담아 나만의 TV 동화책을 만드는 북 서비스로 ▲아이들이 자신의 얼굴을 스마트폰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찍어 TV로 보내면 동화 속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얼굴 표정이 변해 몰입감을 높인 ‘역할놀이’ ▲자신이 그린 그림을 TV 화면 속 동화에 구현해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그리기’ ▲동화 속 주요 문장을 아이의 목소리로 표현할 수 있는 ‘말하기’ 등 아이가 주인공이 되어 TV 동화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살아있는 동화’는 한번 동화책을 만들면 볼 때마다 스마트폰에 연결할 필요 없이 TV로 동화를 시청할 수 있어 아이들의 스마트폰 중독 등 부모의 걱정을 덜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 중에 전화나 문자가 와도 동화 시청에 전혀 지장을 받지 않는 것이 차별화된 요소이다.

SK브로드밴드는 유아교육 전문가와 함께 한솔교육 전집을 비롯한 다양한 출판사들의 베스트셀러 250여 편을 엄선해 11가지 누리과정 생활주제 및 연령별 발달단계에 맞는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살아있는 동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