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 tv smart를 스마~~트 하게 쓰는 방법(1) "음성검색" 편

Contents/콘텐츠 추천

by SK브로드밴드 2013. 12. 5. 10:07

본문

B tv smart를 스마~~트 하게 쓰는 방법(1)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지난 번 알아 본 B tv의 스마트형 신상품 B tv smart, 기억하시죠? B tv smart는 국내최초 Google Android™ 4.2기반 기술력으로 최신 기술을 집약 시켰는데요, B tv smart의 대표적인 스마트한 기능 중의 하나가 바로 음성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B tv smart의 음성 검색 기능은 음성인식률이 좋아 굳이 손으로 컨텐츠를 검색하거나, 채널을 바꾸지 않아도 바로 바로 찾을 수 있어 굉장히 편리합니다. 앞으로 몇 주에 걸쳐 Blog지기가 B tv smart를 스마~~트 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텐데요, 먼저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리모컨에 "음성검색"버튼이 보이시죠? 음성검색을 하기 위해서는 음성검색 버튼을 누르고 아래 우측과 같은 화면이 뜰 때 검색을 원하는 단어를 외쳐주시면 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음성검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B tv smart를 스마~~트 하게 쓰는 방법(1)

 

음성검색으로 컨텐츠 찾기

음성검색 기능을 이용해 시청하고 싶은 컨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데요, Blog지기는 끊임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는 SBS의 프로그램 '런닝맨'을 음성검색 하여 실행해보았습니다. 항상 음성검색 기능을 이용하실 때에는 리모컨의 <음성검색>버튼을 누르는 것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음성검색>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TV화면의 아랫 부분에 <지금 말하기>라는 글자와, 마이크 그림이 뜹니다. 음성검색 할 때마다 밑에 뜨는 <추천 검색어>도 계속 바뀌니까 관심 있던 단어가 뜨면 검색해 보시는 것도 좋겠죠?

'런닝맨' 컨텐츠를 검색하기 위해 리모컨의 마이크 부분에 '런닝맨'이라고 음성을 입력해보았습니다. 리모컨을 통해 입력된 단어가 TV로 전송 되어 <런닝맨 검색 중>이라는 화면이 뜨고 바로 Blog지기가 찾기를 원하던 SBS의 프로그램 "런닝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의 터치패드를 이용해  '런닝맨'을 재생해 보았습니다. 주황색 마우스 커서 보이시죠? ^_^ 런닝맨 VOD는 1회부터 최근 본회까지 HD고화질과 SD일반화질로 나뉘어 제공됩니다. 보고 싶은 회를 찾아, 터치패드의 가운데 <OK>버튼을 눌러주면 컨텐츠가 재생됩니다.

 

음성검색으로 채널 찾기

음성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채널을 검색하는 것도 굉장히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음성검색>버튼을 누르고, TV화면에 <지금 말하기> 화면이 뜨면 리모컨의 마이크에 대고 원하는 채널을 말하면 되는데요, 리모컨의 마이크를 통해 음성이 입력되면 원하는 채널이 검색되어 해당 채널로 바뀌게 됩니다. 채널을 검색하는 음성입력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MBC(엠비씨)>, <SBS(에스비에스)>처럼 채널 명을 입력하여 채널을 변경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11번(십일 번)>, <7번(칠 번)>처럼 채널 번호를 입력해 변경하는 방식입니다.

동영상에서처럼 '십일 번'이라고 입력하면 인식을 통해 <채널 MBC(으)로 이동 중> 메시지가 뜬 후 채널이 변경됩니다. MBC에서는 프로그램 <꾸러기 식사교실 베스트>가 나오고 있네요. ^_^ 다음으로 '에스비에스'라고 음성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역시 인식하는 과정을 거친 후 <SBS(으)로 이동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채널이 변경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음성검색으로 인물 찾기

인물을 검색할 때에도 음성검색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Blog지기는 언제나 핫한 연예인 '장동건'을 검색해보기로 했습니다! 역시 가장 먼저 리모컨의 <음성검색>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지금 말하기> 화면이 뜨는 것을 확인한 후 검색하고자 하는 인물의 이름을 음성으로 입력합니다. 인물의 이름이 리모컨의 마이크를 통해 입력되면 TV에 인식 중이라는 화면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동건 검색 중>이라는 메시지가 뜬 것 보이시죠? B tv smart의 음성검색 기능은 인식률이 높아 쉽게 검색이 가능하답니다! 잠깐의 로딩과정을 거쳐 검색어 '장동건'과 관련된 다양한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Play 무비 및 TV>에서는 장동건이 출여했던 영화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VOD>에서는 장동건이 출연한 TV방송 및 드라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YouTube>에서는 장동건과 관련된  YouTube 영상을 볼 수 있으며 <Google>에서는 장동건이라는 단어로 인터넷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Blog지기는 YouTube에 있는 영상 중 하나를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빠르게 영상이 재생되는 모습! 보이시죠? 리모컨의 터치패드를 이용하시면 더욱 쉽고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답니다.


음성검색으로 장르별 검색

음성검색으로 이렇게 프로그램을 찾는다거나 인물을 찾는 것처럼 개별적인 검색이 가능할 뿐 아니라 원하는 장르별로 원하는 컨텐츠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멜로영화를 보고 싶긴 하지만 딱히 특정한 영화가 떠오르지 않을 때! 혹은 어떤 멜로영화가 보고싶긴 하지만 그 제목이 생각 나지 않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것이 장르별 검색기능입니다. '멜로영화' 또는 '액션영화'라고 검색하면 그 장르에 해당하는 다양한 컨텐츠들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Blog지기는 '멜로영화'를 검색해 실행시켜보겠습니다. 역시 일단 리모컨의 <음성검색> 버튼을 눌러주시고, <지금 말하기> 화면이 뜬 걸 확인한 후 마이크에 대고 '멜로영화'라고 음성을 입력합니다. 음성이 인식되는 과정을 거쳐 검색결과창이 TV화면에 뜨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TV>에서는 현재 TV에서 상영 중이거나 상영될 에정인 멜로영화들의 목록이 나옵니다. 아직 시작하지 않은 영화에는 아랫쪽에 시작 시간도 함께 써 있는 것 보이시죠? ^_^ 원하는 영화가 있다면 시작 시간을 확인해 두시면 편하게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lay 무비 및 TV>에서는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는 다양한 영화들이 검색됩니다. <YouTube>에서는 멜로영화와 관련된 동영상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Google>에서는 구글 사이트로부터 웹 검색결과를 받아 보여줍니다. Blog지기는 실시간 방송중인 멜로영화 '그 남자가 아내에게'를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바로 채널이 바뀌며 영화가 상영됩니다. 장르별 검색을 이용하면 기존에 알고 있던 영화들뿐 아니라 새로운 영화들도 쉽게 접하실 수 있겠죠?


음성검색으로 유투브 검색

매일 1억 개의 비디오 조회 수를 기록하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인 유투브! 최신 인기 동영상이나 인기 동영상을 보기 위해 이용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이젠 B tv smart로 TV의 큰 화면에서 동영상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유투브에 접속하는 것 또한 음성검색으로 쉽게 하실 수 있는데요, 유투브를 음성검색으로 실행하려면 일단 리모컨의 <음성검색>버튼을 누르고, <지금 말하기> 화면에서 <유투브>라고 음성을 입력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인식 중>이라는 화면 후 바로 유투브가 실행되는 모습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투브에는 역시나 많은 동영상들이 올려져 있습니다. Blog지기는 인기 동영상인 '일비스의 The Fox'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유투브를 활용할 때에도 터치패드를 이용하면 더욱 쉽게 동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겠죠?

 

 

음성검색을 더욱 알차게 사용하기 위한 활용법 마지막은 인터넷 검색입니다.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고 싶은 것이 있는데 일일이 입력하기에 너무 길거나 혹은 귀찮을 때! 음성검색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검색 해 궁금증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Blog지기는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 있어 하시는 검색어인 '김장 담그는 법'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역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리모컨의 '음성검색'버튼을 누르는 일이죠? ^_^ <지금 말하기> 화면에서 '김장 담그는 법'이라고 음성을 입력하니, 인식 과정을 거쳐 김장담그는법을 검색해 표시해 주네요.

YouTube에 올라가 있는 동영상과 구글 검색 내용이 분류되어 나오기 때문에 더욱 편리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Google을 누르면 <Google.com 사이트로부터 웹 검색결과 보기>가 뜨는데요, 구글에서 검색된 결과를 보고 싶으시다면 클릭! 인터넷 창으로 화면이 넘어가면서 구글 검색결과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내용 중 하나를 클릭 해 보았는데요, 역시 작은 스마트폰이 아닌 큰 TV 화면으로 보니 글씨도 크게 나와 더욱 편하게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TV화면에서 음성검색 버튼 누르고 '인터넷' 이라고 말하면, 바로 인터넷 브라우저가 로딩된다는 것도 잊지마세요^^

Blog지기와 함께 B tv smart의 음성검색기능을 더욱 잘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 여러분도 어렵지 않게 음성검색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겠죠? 간단한 음식준비나 집안일을 하느라 손이 바쁠 때, 혹은 좋아하는 배우가 나온 영화를 찾고 싶은데 영화제목이 기억나지 않을 때 더욱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B tv smart를 스마~~트 하게 쓰는 방법(1) "음성검색" 편 이었습니다. 다음 편에서 만나요 ^_^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