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4년 주목해야 할 보안시장 트렌드 및 위협요소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3. 12. 12. 09:53

본문

2014년 주목해야 할 보안시장 트렌드 및 위협요소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최근 빠르게 변하고 있는 사이버 환경과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트렌드에 따라 2014년에는 전세계적으로 기존과 다른 새로운 보안위협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사용자 인식 재고 및 노력이 강화되는 반면 다양한 신생 소셜 미디어가 사이버 범죄의 새로운 공격대상이 되는 등의 문제가 등장 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시만텍에서 발표한 2014년 주목해야 할 보안시장 트렌드와 위협요소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_^

 

사생활보호에 대한 사용자 인식 재고 및 노력강화

2013년 한 해 동안 겪은 수많은 사이버 보안 위협 요소들 때문에 개인 및 기업 사용자들의 사이버보안과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제품들에 사생활 보호 기능이 추가되거나 강화되었고, 토르(Tor, The Onion Router)와 같이 온라인 익명성을 보장하는 소프트웨어가 인터넷 사용자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사생활 보호를 위해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SNS)에서 가명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사용자들 중 신생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이용을 통해 비밀이 보다 많이 보장되는 환경에서 친구들과 소셜 네트워킹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토르 이미지

*토르(Tor, The Onion Router)*

토르 네트워크는 온라인 익명성을 보장하는 무료 소프트웨어로 인터넷 트래픽을 3천개 이상의 중계서버로 구성해 전 세계 무료 네트워크를 거치게 함으로써 네트워크의 감시나 트래픽 분석 및 사용자 위치 추적을 어렵게 만듭니다. 토르를 이용하면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와 기밀 업무를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는 반면 인터넷 활동 추적이 어렵고 감시를 받지 않기 때문에 불법행위에 악용될 소지가 있습니다.


다양한 신생 소셜 미디어는 새로운 공격대상

다양한 신생 소셜 미디어는 새로운 공격대상 이미지

다양한 신생 소셜 미디어가 개설됨에 따라 이 영역이 사이버 범죄자의 새로운 표적이 될 전망입니다. 특히 새로운 기술, 놀라울 정도의 기능을 내세운 소셜미디어서비스는 사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사용자의 판단이 한층 더 중요해 질 전망입니다. 이에 사용자들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세세한 항목을 숙지하는 것은 물론, 실명 및 주소를 가급적 비공개로 설정하고 사진과 이미지를 업로드 할 때에는 신중하게 하여야 합니다. 또한 보안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등의 보안 수칙을 준수함으로써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데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사물 인터넷의 취약성

사물 인터넷의 취약성 이미지

<이미지 출처 : Cisco>

2014년에는 PC, 스마트폰, 태블릿 PC 외의 다양한 기기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사용되는 사물 인터넷의 시대가 시작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대부분의 스마트 기기OS가 사이버 범죄자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될 전망입니다. 보안 전문가들은 이미 스마트 TV, 의료기기, 보안 카메라에 대한 공격을 시연한 바 있으며, 유아 모니터 카메라를 해킹하거나 터널의 보안 카메라 시스템에 접속하여 교통을 마비시킨 사례 등이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주요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는 사용자가 노출될 수 있는 다양한 사이버 위협 요소에 대해 공지하고 보안패치를 다운받도록 하는 등의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사물 인터넷 하드웨어 제조사의 대부분은 보안 위협 요소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사이버 공격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보안 위협이 확인되더라도 이를 소비자에게 공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소비자가 이런 취약점에 대응할 수 있도록 쉽게 보안 패치를 설치하는 방법 또한 갖춰지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앞으로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보안 위협 요소들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앱 사용에 대한 안전의식 부족

모바일 앱 사용에 대한 안전의식 부족 이미지

성인의 48%가 잠들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스마트폰은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할 것이고, 모바일 기기와 모바일 앱이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준다고 믿고 있는데요, 2014년에는 소비자의 이러한 '착각'을 이용해 모바일 앱을 각종 사이버 범죄 행각에 이용하는 사례가 현재보다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이버 환경 속에서 보안 위협 또한 계속 새롭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보안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개개인의 보안 인식 강화를 통한 보안 수칙 준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IT기기가 우리 곁에 존재하는 한 보안의 위협은 영원히 풀리지 않는 숙제로 남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2014년 주목해야 할 보안시장 트렌드 및 위협요소' 였습니다. :^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