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정보를 1초 안에 뚝딱! 생활 속의 NFC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무선 태그 기술(RFID)의 한 분야로,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라면 대부분이 갖추고 있는 기능입니다. 이전에도 Blog지기가 직접 NFC에 대해서 소개해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최근 블루투스 스피커에 NFC 기능을 추가해 접촉 한 번만으로 스마트폰과 페어링을 한다거나, 디지털 카메라에 있는 사진을 복잡한 연결과정 없이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등 그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NFC가 생활 속으로 들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생활 속에서 활용되고 있는 NFC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NFC

QR코드의 자리를 대체하는 NFC

NFC는 QR코드와는 달리 빠르게 구동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데요. 특정 애플리케이션이 없어도 NFC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을 맞대기만 하면 그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NFC 태그를 인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10초 정도로 QR코드보다 반응 속도가 빠른 것도 특징입니다.

NFC태그 예시

<이미지 출처: 젤리코스터 블로그>

최근에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도 이 기능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박물관 전시품 이름표 등에 NFC 태그를 부착하고 이를 스마트폰으로 인식하면, 해당 작품에 대한 정보를 음성과 텍스트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로 이어져 자세한 정보를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박물관외에도 전시회나 박람회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전시회에 있는 많은 부스에 NFC 태그를 부착하고, 스마트폰으로 팸플릿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NFC 태그 예시-스마트 매표소

<이미지 출처: 젤리코스터 블로그>

최근에는 NFC를 한 단계 더 응용한 기술도 나왔습니다. 지난 해 열린 광주 비엔날레, 청주 국제공예비엔날레,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등에서 등장한 ‘스마트 매표소’인데요. 스마트 매표소는 방문객이 행사장에 있는 포스터나 설치형 광고판에 스마트폰을 접촉하면 매표소 앞에서 줄 설 필요 없이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농산물 정품 인증

NFC 태그 예시- 명품농산물 정품 인증

<이미지 출처 : IT동아>

NFC 기술은 최근 명품 농산물의 정품 인증 서비스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농산물을 포장하는 상자에 NFC 태그를 부착하고, 스마트폰으로 이를 인식해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는 QR코드 방식이 많이 쓰였지만, QR코드는 복사 후 부착하는 방법으로 쉽게 복제할 수 있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와 달리 NFC 태그는 복제하기 쉽지 않습니다. 복제를 시도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며, 복제에 드는 비용과 인력이 상당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현재 이 기술을 공급하는 ‘젤리코스터’는 안전한 먹거리를 원하는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진품인증서비스를 농산물 이력추적, 친환경농산물 인증서비스 등과 연계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NFC 프린터

NFC 프린터 이미지

<이미지: 삼성 스마트 프린터 NFC SL-C413W>

몇 해 전부터 자신의 모바일 기기를 업무에 활용하는 BYOD족이 늘고 있습니다. 이들은 사무실이나 집에서만 처리하던 업무를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모바일 기기로 처리하는데요. 특히 클라우드 기술이 발전하면서 문서는 물론 SW까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 내가 앉는 곳 어디든 내 사무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서를 출력하는 것은 여전히 번거롭습니다. 문서를 출력할 때에는 태블릿PC에서 작성한 문서를 PC로 옮겨 인쇄하거나, 와이파이 등의 무선 기능으로 문서를 프린터로 전송/출력해야 하는데요. NFC 프린터는 이런 번거로움을 한 번에 해결해줍니다. 연결과정 없이 모바일 기기를 프린터에 갖다 대기만 하면 프린터는 바로 인쇄를 시작합니다. 모바일 기기에 저장한 PDF 파일을 출력하는 것은 물론, 사진이나 모바일 오피스에서 작성한 문서도 인쇄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제품은 스캔한 문서나 사진을 바로 모바일 기기로 보내는 기능도 갖춰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도 했습니다.

 

NFC 가전제품

<이미지: LG 스마트 세탁기 FR4349MAFZ>

스마트폰과 가전제품을 연결하는 방식은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등으로 다양합니다. 제조사는 이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가전제품에 NFC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접촉하기만 하면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전용 앱을 내려 받을 수 있는데요. NFC를 통해 와이파이/블루투스를 자동으로 활성화하고, 연결까지 할 수 있어 쉽고 간편합니다. 최근에는 가전제품을 업그레이드하는데 NFC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LG전자의 스마트 세탁기가 대표적인데요, 스마트폰으로 세탁 코스 등의 새로운 기능을 내려 받은 후 세탁기에 접촉하면, 기본 세탁 기능 외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NFC로 사용자가 직접 제품의 오작동 여부를 점검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의 NFC 태그에 스마트폰을 접촉하면 오작동 여부를 파악해주는 것인데요. 만약 오작동이 확인되면 필요한 조치사항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간단한 고장은 서비스 기사님에게 연락할 필요도 없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 생활 속에 NFC기술은 깊숙이 들어와있는데요. 현재도 널리 쓰이고 있지만, 기술이 발전하면 그 활용도가 더욱 무궁무진해질 것 같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서비스가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줄 지 기대됩니다.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가 전해드린 NFC정보 소식이었습니다. ^_^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pkb0603 BlogIcon BEAR 2014.02.07 2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FC 정말 편리하네요ㅎㅎ

    • Favicon of https://blog.skbroadband.com BlogIcon SK브로드밴드 2014.02.10 09: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BEAR님 안녕하세요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인지 NFC는 실생활 곳곳에서 흔하게 활용 중이죠? ^_^!! 어디서든지 볼 수 있는 NFC! 앞으로는 이 기술을 활용한 분야가 더욱 많아질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