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2. 14. 09:47

[IT 용어]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 용어(50)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D  오늘로써 벌써 IT 용어시리즈가 50번째를 맞이하였습니다! 50주 넘도록 IT용어에 대해 공부해온 것인데요, 그간 Blog지기와 함께 IT시사상식 많이 UP 되셨겠죠? 2014 청마의 해에도 Blog지기가 여러분들의 IT상식을 플러스해드리는 비타민이 되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배워보도록 할까요? :^D


웨비게이션

웨비게이션(Weavigation)이란 날씨(weather)와 네비게이션(Navigation)을 결합한 기상청의 미래형 기상서비스로, 자동차용 길안내 서비스인 네비게이션에서 기본적인 날씨정보만 제공하던 것을 넘어 운전자가 현재 있는 위치와 이동경로, 목적지의 기상변화를 네비게이션과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상청과 KBS, 현대엠엔소프트가 함께 개발해 2013년 2월 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기존에 소프트맨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던 유저들은 이 웨비게이션을 이미 이용하고 계실텐데요. 폭우나 폭설, 안개 등 급변하는 날씨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위험한 기상상황에 미리 대비해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 하는 것이 이 서비스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웨비게이션 이미지

이 웨비게이션 서비스는 네비게이션 기능과 함께 이동경로와 최종 목적지의 기상실황, 초단기예보, 기상특보, 기상 레이더영상 등 4종의 날씨정보가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이 웨비게이션의 작동원리는 무척 간단한데요, 날씨정보는 기상청이 제공하고, DMB 방송채널을 통해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 규격에 맞게 변환되어 차량용 네비게이션으로 전달 받습니다. 지도 화면의 날씨메뉴를 선택하면 현 위치의 날씨와 전국 날씨, 목적지의 시간대별 기상상황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웨비게이션 서비스는 앞으로 보다 정확한 길안내에 사용자 안전과 편의성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앞으로 더 많은 서비스에 제공 될 예정입니다.


키오스크

키오스크(Kiosk)란 공공장소에 설치된 터치 스크린 방식의 정보전달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버스정류장에서 보신 분들이 꽤 계실텐데요. 원래는 옥외에 설치된 대형 천막이나 현관을 뜻하는 터키어에서 유래된 말로 간이 판매대나 소형 매점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IT분야에서는 정1보서비스와 업무의 무인자동화를 위하여 공공장소에 설치한 무인단말기를 지칭합니다. <멀티미디어 스테이션> 혹은 <셀프서비스 스테이션>이라고도 하며, 대개 터치크스크린 방식을 적용하여 정보를 얻거나 구매, 발권, 등록 등의 업무를 처리합니다.

키오스크 이미지

<이미지 출처: (주)엘토브>

일반적으로 GUI를 이용한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며, 멀티미디어 컴퓨터에 터치스크린과 카드 판독기,프린터 등 다양한 주변기기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푸시기능도 지니고 있어 화면 일부에 공고를 전송하거나 전면광고도 할 수 있는데요, 이 키오스크에 표시되고 있는 CF화면이나 QR코드 등을 만나보신 경험이 있을 겁니다. 미국에서는 쇼핑몰에서 객장 안내용으로 많이 이용되며, 프랑스에서는 쇼와 영화를 안내하는 안내표지판으로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ATM으로도 많이 만나보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대학가, 공항, 호텔 등 다양한 장소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매시업

매시업(Mashup)이란 원래는 서로 다른 곡을 조합하며 새로운 곡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하는 음악용어이지만, IT분야에서는 웹 서비스 사이의 결합을 통해 만들어진 새로운 웹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서로 다른 웹사이트의 컨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차원의 컨텐츠와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인데요, 기존에 설명드렸던 <디지털 컨버전스> 개념에 대해 기억하고 계실까요? (이전 포스팅 확인하기) 컨버전스의 결합을 통해 '1+1=2+@'가 되던 개념을 넘어 서비스 하나가 유기적인 서비스로 융합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가 되는 것을 매시업이라고 합니다. 이 매시업은 무수한 여러가지 요소들이 하나로 결합되면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것인데요, 이미 웹 서비스 분야 뿐만 아니라 문화나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매시업 이미지

매시업 서비스로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구글 지도와 부동산 정보사이트인 크레이그 리스트를 결합시킨 하우징맵 사이트로 지도 정보에서 특정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부동산 매물정보를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하우징맵은 폴 레이드매처 라는 사람이 구글의 지도 API코드를 해킹하여 만든 것인데, 당시 구글은 이 사람을 고소하기는 커녕 그를 구글 직원으로 채용하였고 그때부터 공개적으로 구글의 지도 API를 제공한 것은 유명한 일화입니다. 매시업의 다양한 장점 중 하나는 기존의 자원을 활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비용이 매우 적으며 매시업서비스의 그 방대한 가능성 때문에 적지 않은 기업들이 오픈API를 추구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흔히 보고 또 사용하고 있었으나 그 개념에 대해 잘 몰랐던 IT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IT용어들은 단순히 하나의 개념을 넘어 사회현상으로 일컬어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앞으로는 오늘 알려드린 IT개념에 대해 확실하게 인지하고 이용할 수 있겠죠?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freaking.tistory.com BlogIcon 전포 2014.02.17 2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천 누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