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용어]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 용어(53)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D 새로운 IT기술들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나타나는 신조어만 해도 무궁무진한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IT관련 신조어에 특히 자주 붙는 수식어가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 인데요, 스마트폰처럼 기존의 기술을 개발하고 복합적인 기능을 더하면서 주로 이 수식어가 붙고 그렇게 새로운 개념 및 물건을 지칭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스마트' 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새로운 IT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카드

스마트 카드(Smart card)란 IC(integrated circuit : 직접회로) 기억소자를 장착하여 대용량의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전자식 신용카드로 'IC카드' 또는 '칩카드' 라고도 불리웁니다. 국제 표준화기구(ISO)의 표준에 따라 이 IC칩이 1개 이상 삽입되어 있는 모든 신용카드를 IC카드라고 총칭합니다. 기존의 마그네틱 카드에 비해 매우 큰 기억 용량과 고도의 기능 및 안전성을 지니고 있어 마그네틱 위변조 위험을 최소화 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결제수단으로 1970년 프랑스에서 개발 된 이후로 금융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카드 이미지

<이미지 출처 : Wikipedia>

스마트 카드는 전자화폐, 신용카드 및 선불 직불 카드 등에 이용할 수 있으며, 신분증, 운전면허증 과 같은 개인정보도 한 곳에 모아 다기능 카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의료 보험증을 비롯하여 각종 신분 조회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사용 방법에 따라 접촉식과 비접촉식으로 나뉘기도 하는데, 카드 정면에 금속 패턴이 있는 것이 접촉식 IC카드로 가장 일반적인 IC카드의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신용카드 들이 보통 이 접촉식 IC카드이며, 비접촉식 IC카드는 카드 안에 무선 통신이 가능한 모듈(module) 및 안테나를 내장한 것입니다.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란 스마트(Smart)와 그리드(Grid)의 합성어로, 지능형 전력망을 뜻하며, 차세대 에너지 신기술입니다. 기존의 전력망에 IT를 접목시켜 에너지 네트워크와 통신 네트워크가 합쳐진 지능형 전력망으로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전기사용 관련 정보를 교환하여,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시키는 차세대 전력망입니다. 이 전력망을 디지털화함으로써 소비자는 어드밴스드 스마트미터(Advanced Smart Meter) 라는 개별 전력 관리 장치를 통해 전력의 수요공급 상황에 따라 변동하는 가격 등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에너지원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그리드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한국 스마트그리드 사업단>

이 스마트 그리드의 개발로 에너지 효율이 최적화 되고 전기자동차에 전기를 충전하는는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고,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 기술은 무한한 시장성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국제 에너지기구 IEA는 2030년까지 스마트 그리드 관련 시장에서 전 세계적으로 최소 2조 9880억 달러가 창출될 전망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는 2009년 8월에 한국 스마트 그리드 사업단이 공식출범하였습니다.

 

스마트 머신

스마트 머신(Smart machine)이란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회사인 가트너가 발표한 2014년 10대 주요 전략 중 하나로서, "기존의 사고방식을 넘어 인간영역의 인지력을 가진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스마트 머신의 예로는 자연어 처리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IBM의 슈퍼컴퓨터 왓슨을 들 수 있습니다. 왓슨은 검색 명령시 구글이나 애플의 시리와는 다르게 웹 검색이 아니라 하드에 저장된 내용을 중심으로 자연어 처리를 통해 질문자가 원하는 답변에 가장 정확한 답을 제시합니다. 왓슨은 문맥, 상황, 대화 주제를 분석하여 답을 도출해내어 사용자의 수고를 덜어 줍니다. 가령 apple 이라는 단어를 사용자가 검색할 경우, 먹는 사과에 대한 것인지 아니면, 기업 애플에 관한 것인지 등을 컴퓨터가 판단하여 결과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즉, 기계 자체가 능동적인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이 스마트 머신이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의료 산업으로, 환자의 이야기를 듣고, 인간(의사)이 인지적 오류를 범하기 전에, 옆에서 증상의 원인을 다방면으로 분석 후 조언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IBM 슈퍼컴퓨터 Watson

<이미지 설명 : IBM의 슈퍼컴퓨터 Watson>

스마트머신의 개발부터 직접적인 적용까지는 아직 조금의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전망중이며, 스마트 머신 도입으로 인해 감축되는 고용인력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고용 감소를 주장하는 연구가 있는 반면 동시에 기회 확대를 강조하는 연구도 있습니다.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는 기술인만큼, 윤리적인 문제 또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적인 보완과 신중한 적용이 필요할 것입니다.


오늘은 그야말로 스마트한 IT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산업 전반에 걸쳐 변화가 대두될 전망인 현시대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사업 모델을 급진적으로 변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물론 계속해서 발전하는 과학기술과 동시에 윤리적인 딜레마를 해소해나갈 수 있는 보호망도 동반되야 할 것입니다.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