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서비스, 스마트 TV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각종 스마트 가전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이제 스마트 TV는 우리에게 친숙한 IT제품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매일 편하게 사용하는 스마트 TV에 대해서 Blog지기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D

 

스마트 TV의 등장

삼성 스마트 TV

<이미지 : 삼성 스마트 TV>

TV는 19세기 말 처음 등장한 제품으로, 화면 표시 방법이나 디자인 등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20세기 후반부터 가장 대중적인 정보 전달 기기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TV업체들은 브라운관TV, 컬러TV에 이어 3D TV까지 보다 선명하고 생동감 넘치는 화면을 구현하는데 주력하였고 TV를 보는 방식에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방송국에서 전해주는 일방향의 정보를 시청자들이 수용하는 장치에 불과했던 셈이죠. 물론, 케이블 TV,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등이 등장하면서 VOD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나서야 TV 또한 일부 쌍방향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지만, 그조차도 PC의 쌍방향 서비스에는 비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후 쌍방향 서비스 측면에서 한 단계 발전한 것이 바로 스마트 TV로, 스마트TV란 TV에 인터넷 접속 기능을 결합하여 각종 앱을 설치해 웹 서핑 및 VOD 시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게임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TV를 말합니다.

 

스마트 TV와 IPTV 그 차이는?

SK브로드밴드 IPTV, B tv smart

<이미지 : SK브로드밴드 IPTV, B tv smart>

스마트 TV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사용자와 TV가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는 점입니다. 이는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만 하던 기존의 TV와 다른 점인데요, 이 때문에 스마트 TV를 ‘쌍방향TV(Interactive TV)’라 부르기도 합니다. 스마트 TV는 인터넷 회선에 연결해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IPTV와 유사하지만 IPTV는 방송국에서 송출되는 영상 및 음성을 지상파나 케이블용 안테나가 아닌 인터넷 회선을 통해 전달받아 TV에 표시한다는 점에서 기존 TV와 차이를 보일 뿐, 스마트 TV와 같은 쌍방향, 다기능을 크게 강조하지는 않습니다. 이에 비해 스마트 TV는 기존의 지상파 안테나 또는 케이블 방송 시청용 안테나와 인터넷 회선을 동시에 연결하는 형태로 설치하며, 일반 방송을 시청할 때는 안테나 케이블, 그 외의 쌍방향 기능을 이용할 때는 인터넷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달받습니다. 따라서 IPTV와 달리 스마트 TV는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아도 일반 방송의 시청 자체는 가능합니다.

 

일체형과 분리형 스마트TV의 특징

스마트 홈 디바이스 B box

<이미지 : SK브로드밴드의 스마트 홈 디바이스 B box>

일체형 스마트TV는 자체적으로 이더넷 포트와 프로세서, 저장소를 지니고 있어 제조사에서 개발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작동됩니다. 일반적으로 삼성전자, LG잔자와 같은 기존의 디스플레이 산업에 몸담고 있던 회사들은 일체형 스마트TV를 선호하는 편인데요. 일체형이라 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높은 가격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구입을 꺼려하기도 합니다. 반면, 분리형 스마트TV는 셋톱박스를 TV에 연결하여 시청하는 방식이며 일체형과는 다르게 컴퓨터 플랫폼 개발사가 중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일체형과 달리 별도의 장비를 연결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제조사의 플랫폼의 완성도가 높아서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각 제조사 별로 다양한 스마트 TV와 셋톱박스가 출시를 앞두고 있거나 출시된 상황에서 스마트 TV가 우리 생활에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지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가 전해드린 '진화하는 서비스, 스마트 TV' 였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