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4. 10. 11:03

 미리 알아보는 5세대 이동통신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점점 더 빠르고, 간편해지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통신은 최근 몇 년 사이 비약적인 발전과 속도 경쟁력을 구축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직 생소하지만, 머지 않아 곧 상용화될 5G 이동 통신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자 그렇다면 지금부터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_^

 

5세대 이동통신이란?

5세대 이동통신이란 Fifth generation mobile communications의 약자로 2GHz 이하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4G 와 달리, 28GHz의 초고대역 주파수를 사용하는 이동 통신 기술을 말합니다. 즉, 5세대 이동통신은 4G보다 1,000배 빠른 최대 100Gbps 속도와 체감속도 1Gbps의 빠른 속도를 지닌 서비스입니다. 현재 4G로 800MB(메가바이트)의 영화 한 편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 1분 25초가 걸리지만, 5세대 이동통신을 이용할 경우에는 단 1초면 초고화질의 영화 한 편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5세대 이동통신이란?

또한 5세대 이동통신은 전송 속도가 빠를 뿐 아니라, 연결에 소요되는 지연 시간 역시 매우 짧습니다. 때문에 사람, 사물 그리고 정보를 언제든지 하나의 서버로 쉽고, 편리하게 연결시켜 줍니다. 이외에도 4G와 비교해 1,000배 이상의 많은 디바이스를 수용할 수 있으며, 보다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지니고 있어 활용도 또한 훨씬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울러 휴대전화 혹은 TV 등에서도 홀로그램 및 초고화질(UHD)의 영상을 지연 없이 쉽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5세대 이동통신의 현주소는?

5세대 이동통신의 현주소는?

아쉽게도 5세대 이동통신은 아직 상용화된 통신 기술은 아닙니다. 현재는 실험 단계에 돌입한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요. 내년에 개최되는 세계전파통신회의(WRC)에서 5세대 이동통신의 기술 규격 표준 방법에 대한 협상이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유럽, 중국, 미국 등에서는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5G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재 한국은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1위와 앞선 LTE 기술로 외형적 성장은 이룩했지만, 이동통신 장비 기술의 부족과 중국 장비 업체의 세계 시장 점유율 증대로 5세대 이동통신 시장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준비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입니다.

 

5세대 이동통신 사용화를 위한 4가지 추진전략

5세대 이동통신 사용화를 위한 4가지 추진전략

<이미지 : SKT의 LTE-A 관련 이미지>

성공적인 5세대 이동통신의 상용화를 위해 미래창조과학부에서 4가지 추진 전략을 밝혔습니다. 미래의 SNS 서비스, 모바일 입체영상, 지능 서비스, 초고속 서비스, UHD&홀로그램 등 5세대 이동통신을 적용할 수 있는 5대 핵심 서비스를 발굴하고,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현재 단계별로 연구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시연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두 번째 5세대 이동통신 표준화를 위한 글로벌 협약을 강화해야 합니다. 유럽, 중국 등과 기술을 교류함으로써 국제 공조를 통한 표준화를 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모바일 광개토플랜’ 등 국내의 주파수 확보 계획을 반영하여, 6GHz 이상의 대역에서 신규 5세대 이동통신 대역 발굴을 추진할 전망입니다. 세 번째 국제 표준특허 경쟁력 1위를 목표로 선도형, 기술지향형 기술을 개발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장비 및 단말기 개발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동통신 시장에서 대기업 이외의 중소기업들의 사업 기회 확대를 위한 방침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참여 비중을 40% 이상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이로써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생발전이 가능한 시장 구조를 만들어, 보다 혁신적인 모바일 신생태계를 조성할 방침입니다.

 

2020년 상용화를 앞둔 5세대 이동통신의 가치

2020년 상용화를 앞둔 5세대 이동통신의 가치

2020년 5세대 이동통신의 상용화가 이루어질 경우, 기기 및 장비의 수출과 내수를 통해 총 331조원의 매출과 국내 통신 시장의 68조원에 이르는 경제적인 시장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이유로 미래창조과학부는 앞서 소개해드린 5세대 이동통신 4가지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2020년까지 스마트폰 단말시장 1위 선점, 장비 시장 점유율 20% 확보, 국제표준특허 경쟁력 1위 달성, 일자리 1만 6,000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이동통신 3사를 비롯한 민간기관은 다가오는 2020년까지 5세대 이동통신 분야에 1조 6000억원의 예산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처럼 환산하기도 어려운 5세대 이동통신의 높은 가치에 중국 역시 기술 개발 경쟁에 적극적으로 뛰어 들었는데요. 특히 세계 통신장비시장 1위 업체인 화웨이는 5세대 이동통시 기술 개발에 향후 5년간 6억 달러(약 6,397억원)를 투자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오늘 시간에는 신(新)산업혁명이라 일컬어질 만큼, 높은 투자 가치를 지닌 5세대 이동통신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도 충분히 빠르다고 느껴지는 LTE를 넘어, 5세대 이동통신은 또 얼마나 빠른 속도와 편의성으로 우리를 놀라게 해줄까요? 빠르게 변하고, 발전해나가는 통신 환경 속에 5세대 이동통신의 상용화와 함께 지금과 다른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질지 기대하며, 지금까지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