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O 2014의 핵심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먼저 구글 I/O라고 하시면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구글 I/O는 구글이 매년 전 세계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개발자를 대상으로 개최하는 대규모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로 I/O라는 말은 컴퓨터의 기본 작동 원리인 입력(Input)과 출력(Output)에서 따온 말입니다. 구글 I/O는 2008년에 처음 시작 됐으며, 전 세계 개발자들이 모여 IT정보와 기술을 공유하는 구글의 최대 행사인데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OS), 검색ㆍ지도 등과 관련된 최신 기술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어 내도록 권장합니다. 올해 구글 I/O에서도 역시 다양한 소식들이 쏟아져 나왔는데요, 그 소식을 Blog지기가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_^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L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L 이미지

<이미지 출처 : hi-news.ru>

구글이 드디어 차세대 안드로이드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새 버전의 코드네임은 일명 ‘롤리팝’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구글은 우선 개발자 회의에서 베타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 새버전은 구동 핵심인 가상머신 달빅(DALVIK)대신 64비트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ART를 채택함으로써 배터리 수명향상, 앱 구동 시간을 최소화시킨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새 UI는 더욱 단순하고 깔끔하게 개편되었으며, 상태창 디자인은 더욱 단순화 되고, 구글 검색바는 사라진 모습입니다. 뿐만 아니라 배경화면도 단색으로 통일되었고, 구글의 주요 앱 아이콘의 디자인도 변형되었습니다. 구글의 차세대 안드로이드 버전은 곧 출시될 넥서스 시리즈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손목으로의 스마트한 진화

손목으로의 스마트한 진화 이미지

<이미지 : LG전자의 G워치>

소문만 무성했던 안드로이드 웨어 플랫폼이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이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적용한 스마트 시계의 실물도 함께 공개되었는데요, 바로 LG전자의 G워치와 삼성전자의 기어 플러스입니다. 이런 안드로이드 웨어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음성 인식’ 인데요, 구글이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음성 비서 서비스인 ’구글 나우’에 적용된 음성 인식 기술을 고스란히 인식해 제품의 모든 조작을 음성으로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시연회에서도 음성 인식 기능을 강조했는데요, ‘OK, Google’이라고 말함과 동시에 스마트 워치의 잠금이 풀리고, 그 후 사용자가 원하는 조작을 시계에 명령하면 됩니다.

 

 

거실을 장악하는 안드로이드 TV

거실을 장악하는 안드로이드 TV 이미지

구글은 스마트폰, 컴퓨터를 넘어 새로운 스마트 TV운영체제 ‘안드로이드TV(Android TV)’를 공개하고 거실 시장에 본격 진출할 것임을 알렸습니다. 안드로이드TV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용 운영체제를 스마트TV에 적합하게 고친 운영체제인데요, 이 안드로이드TV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스마트 시계와 마찬가지로 음성 인식 기능입니다. 이는 구글의 음성 비서 서비스인 ‘구글 나우’를 기반으로 하여 음성 인식만으로 채널을 바꿀 수 있을 뿐 아니라 컨텐츠를 선택하는 등의 모든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리모콘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작은 TV리모콘의 한계를 극복하여 편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TV에서는 게임도 편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게임 패드처럼 사용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TV에 직접 게임패드를 연결해 게임을 즐길 수 있어서 매우 간편하게 집에서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도로까지 나온 안드로이드 카

도로까지 나온 안드로이드 카 이미지

<이미지 출처 : broadcastingworld.com>

구글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에 접목시킴으로써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를 둘러싼 거대 IT기업들의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란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을 결합한 말로써 차량에 무선통신 기술을 접목한 멀티미디어 기기를 장착하여 운전자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와 오락거리를 통합된 시스템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운전자들은 탑승 후 스마트폰을 차량과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네비게이션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카 역시 ‘구글나우’를 사용하여 손대지 않고도 음성만으로 자동차의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이러한 스마트 TV와 손목시계, 자동차 시장까지 진출함으로써 IT업계에서의 제품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하는데요. 구글이 다음 안드로이드를 접목시킬 제품이 무엇인지 궁금해지기까지 합니다.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가 전해드린 구글 I/O 2014의 핵심 소식이었습니다.^0^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