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7. 18. 11:11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용어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어렵지 않은 IT용어를 소개하는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평범한 PC 사용자들의 불편을 야기하는 요소들과 관련된 용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_^

 

그레이 웨어 이미지

<그레이웨어 Greyware>는 정상 소프트웨어와 바이러스 소프트웨어의 중간에 속하는 일종의 악성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그레이웨어는 악성 프로그램과는 달리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 설치되며, 컴퓨터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지는 않지만 사용자에게 불편을 야기하거나 경우에 따라 악성 소프트웨어처럼 불편을 줄 수도 있는데요. 스파이웨어, 애드웨어, 트랙웨어, 기타 이상 악성코드나 공유웨어 등이 이에 속합니다. 또한 웹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설정을 변경하거나, 프로그램의 이름이나 프로그램 기능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없을 경우에도 그레이웨어에 해당합니다.

 

스플로그

스플로그 이미지

<스플로그 Splog>란 스팸(spam)과 블로그(blog)의 합성어로 제품 광고나 음란물, 스파이웨어 등을 배포하는 광고성 블로그를 말합니다. 대부분 인터넷 인기 검색어를 이용해 이용자들을 블로그에 유인하여 광고성 메시지나 광고 프로그램을 전송합니다. 스팸 메일이 일방적으로 사용자에게 강제적으로 전달되는 데 반해, 스플로그는 사용자가 직접 노출된 블로그에 능동적으로 접근하게 된다는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플로그는 일반적으로 포털 사이트 인기검색어를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사용자가 헤드라인만 보고 게시물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은 나타나지 않고 광고나 음란물 등이 나타나는 유형이 대부분입니다.

 

피도스

피도스 이미지

<피도스 PDoS >란 영구적 서비스 거부라는 뜻으로 휴대폰, MP3, 셋톱박스 등 인터넷이 연결된 기기를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펌웨어)를 업데이트할 때 해커가 악성코드를 몰래 삽입해 기기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는 디도스가 진화한 형태로 디도스보다 파괴력이 더 큰데요. 디도스가 특정 인터넷 사이트를 집중 공격했다면 피도스는 인터넷 사이트 마비는 물론 감염된 기기를 아예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백신을 설치하면 치료가 가능한 디도스와 달리 피도스는 내장형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치료하기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뿐만 아니라 디도스 공격은 PC와 유선 네트워크 방어만으로도 막아낼 수 있지만 피도스 공격은 감염된 제품을 파괴하기 때문에 공격 루트를 찾아내는 것 조차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그와 함께 여러가지 부정적인 측면도 발달하는 만큼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가 전해드린 어렵지 않은 IT용어 소식이었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naver.com BlogIcon 이동준 2015.04.17 15: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ㅁㄴㄹ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