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7. 17. 11:07

미래를 이끌 3D 프린팅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2012년 7월 파이낸셜 타임스는 3D프린팅이 인터넷보다 세상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도했는데요, 그 이유는 3D프린팅 시스템을 통해 전통적인 제조방식에 일대 혁신을 일으킬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난 6월에는 일산 킨텍스에서 3D프린팅 컨퍼런스&엑스포가 열리기도 했는데요, 그렇다면 3D프린팅 기술이 무엇인지, 3D프린팅으로 만든 제품들은 어디까지인지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


3D 프린팅 기술이란

위 동영상처럼 3D프린팅은 실처럼 생긴 아주 얇은 재료를 한 겹 한 겹 얇게 쌓아 완성품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조각과 달리 제품 안쪽 모양까지 자유자재로 디자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얼마든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맞춤형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 3D 프린팅 산업의 발전 가능성이자 매력입니다.

 

3D 스캐너란

3D 스캐너란 이미지

3D스캐너는 대상 물체의 3차원 형상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이를 용도에 맞게 분석, 가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스캐너는 사진이나 각종 문서에 포함된 2차원 정보만 처리해 주고, 카메라 역시 대상 물체 표면에 대한 2차원 정보만 제공하는 반면 3D스캐너는 대상 물체의 크기, 형태, 색깔, 심지어는 깊이 정보까지 구현해 준다는 점에서 차별화됩니다. 3D스캐너는 크게 광원, 광수신부, 통신장치, 디스플레이 등으로 구성된 하드웨어와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하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는데요, 광원으로는 레이저와 백색 램프, LED 등이 사용되는데, 광원으로부터 방출된 빛이 대상 물체 표면에서 반사돼 카메라나 광센서와 같은 광신부에 도달하면 물체 표면을 이루는 점들에 대한 방대한 양의 ‘점군(Point Cloud) 데이터’가 얻어집니다. 이러한 점군 데이터는 전문적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데이터로 가공해 제품 생산이나 서비스 제공 등에 활용됩니다. 대상 물체에 대한 완벽한 3D 입체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각도에서 측정한 후 이들을 하나의 좌표계로 정렬시켜 합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3D 프린팅 기술의 활용

3D 프린팅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우선 제조업 분야에서는 3D 프린팅 기술이 정말 금형제작에 필수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GM, 아우디, 토요타 등 자동차 업체와 삼성전자, 소니, 히타치 등 전차업체들도 3D 프린팅 기술을 제품 생산에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에 있는 공동 제조기업 ‘Lacal Motors’는 세계 최초로 ‘3D Printed Car Design Challenge’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현대중공업이 오차 측정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해양플랜트 구조물 검사를 위한 3D 스캐너를 도입하는 등 조선해양과 항공우주 분야에도 3D 프린팅 기술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서는 임플란트나 보철물 제작을 위한 치과용 3D 스캐너가 이미 활발히 보급되고 있으며, 3D 스캐너를 이용한 성형 기법도 국내 병원에 도입되었습니다. 문화재 분야에서는 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문화재에 대한 3D 데이터 디지털화 작업의 일환으로, 소실 문화재에 대한 형상 복원과 3D 영상 전시 등에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3D 프린팅 기술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이처럼 3D 프린팅 기술의 활용 분야 확대가 3D 스캐너의 수요를 늘리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3D 스캐너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분야에 쓰일 3D 프린팅 기술이 기대됩니다.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미래를 이끌 ‘3D 프린팅’ 소식 이었습니다. ^_^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