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8. 19. 11:30

스마트폰에 이어 TV까지, IT업계의 신흥 강자 중국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에 이어 TV 시장에서도 중국 브랜드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난 2006년 소니의 TV 점유율을 빼앗으면서 세계 TV시장은 삼성과 LG전자 등 국내 TV 제조사가 주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 TV 제조사들이 평판 TV는 물론 울트라HD(UHD) TV 시장에서까지 TOP5로 부상하면서 TV시장의 판도가 뒤바뀌고 있는데요,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다양한 IT분야에서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


중국이 신흥 강자로 떠오르는 이유?

이미지 :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14 하이센스 부스

<이미지 :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14 하이센스 부스>

중국 TV제조사들은 UHD TV 시장에서도 내수 시장 강점을 바탕으로 승승장구하고 있는데요, 중국은 세계 UHD TV 시장의 70~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NPD디스플레이서치가 발표한 지난 1분기 UHD TV시장 점유율을 보면 10위권 내에 중국 TV제조사가 하이센스, 스마이워스, 콩카, TCL, 창홍, 하이얼로 6곳이 포진되어 있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중국 TV제조사들은 강력한 내수 시장,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TV 업체는 물론 세계TV 시장의 위협적인 존재로 부상하고 있는 것입니다.


소니의 뒤를 쫓는 중국의 하이센스

하이센스 로고

중국 TV제조사들은 세계 4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내수 시장에 가격이라는 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삼성 및 LG 등의 제조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29.6%로 삼성전자가 1위를, 17%로 LG전자가 2위를 차지한 6일 시장조사기관 NPD디스플레이 서치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중국 하이센스는 세계 TV 평판 시장 점유율 6.4%로 4위를 차지해 3위인 소니를 0.4%까지 쫓아오기도 했습니다. 이는 전 분기 하이센스의 점유율 5.2%, 소니 7.5%로 한 분기만에 하이센스와 소니의 격차가 더 줄어든 셈인데요, 이런 이유로 소니가 세계 TV 3위자리를 하이센스에게 내 줄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위협받고 있는 TV시장

이미지 : 삼성전자가 중국 상하이에서 선보인 커브드 UHD TV

<이미지 : 삼성전자가 중국 상하이에서 선보인 커브드 UHD TV>

국내 전자업계 고위관계자는 중국 TV제조사들이 워낙 저가 정책을 펼치다보니 중국 UHD TV 시장의 경우 매출이 아닌 판매량으로 점유율을 집계하면 국내 TV제조사들은 10위권내에 들기도 어려울 것이라며 국내 TV의 패널이나 커브드 기술력이 중국 제품보다 우위에 있더라도 중국 제조사의 가격을 감당하기가 어려워 이같은 결과가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현재 중국은 전 세계 TV 시장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고, 중국 TV 제조사들은 내수 시장에서의 경쟁력으로 세계 TV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한국VS중국

샤오미 이미지

한국업체들과 중국업체간의 TV시장 주도권 전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 질 전망입니다. 실제로 스카이워스, 콩카, 창홍 등은 LG디스플레이로부터 패널을 공급받아 지난 5월 OLED TV를 출시해 새로운 TV 시장 개척에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샤오미, 레노버 등 스마트폰 강자로 떠오른 업체들도 UHD 화질과 스마트 기능 등을 앞세운 TV를 출시해, 차세대 TV 시장까지 넘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중국의 스마트폰 강자 ‘샤오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 http://blog.skbroadband.com/1217)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스마트폰 시장 뿐만 아니라 TV 시장에서도 세계적인 IT기업들의 뒤를 바짝 쫓고 있는 IT업계의 신흥 강자 중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역시 중국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저렴한 가격에 훌륭한 기능까지 갖춘 다양한 IT기기들이 나올 것이라 기대하며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IT업계의 신흥 강자 중국’ 소식 이었습니다. ^_^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