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8. 26. 11:30

말 많고 탈 많은 아이핀과 마이핀. 차이점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8월 7일부터 도입된 개인식별번호인 ‘마이핀’을 아시나요? 이는 ‘아이핀’과 다른 개념인데요, 오늘은 Blog지기가 새롭게 도입된 ‘마이핀’과 ‘아이핀’의 차이점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볼까요? ^_^


아이핀 i-PIN이란?

아이핀 이미지

아이핀 (i-PIN : 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이란 인터넷 상에서 주민번호를 대신해 본인확인을 하는 수단으로 아이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하면 웹사이트에 더 이상 주민번호를 이용하지 않아도 회원가입과 기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핀 발급 방법

아이핀 발급 방법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한국 인터넷 진흥원>

아이핀을 발급해 주는 기관은 3개의 민간 본인확인기관(서울신용평가정보, 나이스신용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과 공공 I-PIN센터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다음 등 아이핀이 도입된 웹사이트에서도 발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핀은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해 본인확인을 할 수 있는 수단이긴 하지만 처음에 아이핀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번호가 필요합니다. 해당 사이트의 아이핀 발급메뉴에서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뒤 사용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 신용카드, 공인인증서, 대면확인 등 4개의 신원확인 수단을 통해 신원확인을 받으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아이핀은 주민번호와 달리 유출됐을 경우 언제라도 변경하거나 폐지할 수 있기 때문에 도용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아이핀은 네이버, 다음 등 인터넷사이트 등에서 본인확인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모든 웹사이트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이핀 My PIN이란?

마이핀 설명 이미지

마이핀(My-pin)은 인터넷이 아닌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본인확인 수단입니다. 지난 8월 7일부터 적합한 사유가 없는 사업장에서 주민번호를 수집하는것이 엄격히 금지되면서 도입된 것입니다. 백화점, 마트, 서비스업체 등의 멤버십 카드 신청, 고객상담(ARS) 등에서 주민번호를 제시하지 않고 마이핀을 사용해 본인 확인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마이핀은 개인식별 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13자리 숫자로 구성됩니다. 앞 3자리는 ‘014’ 등으로 표기돼 발급연도를 나타내며 나머지 19자리는 무작위로 지정됩니다. 본인이 숫자를 정할 수는 없으며, 마이핀의 유효기간은 3년으로 1년에 5번까지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유출시 즉시 재발급 받으면 되는 것입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마이핀 발급 방법 이미지

<이미지 출처 : 공공아이핀센터, 이미지 : 마이핀 사용 사례>

마이핀은 가까운 지역의 동주민센터나 아이핀 본인확인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아이핀을 발급한 사람만이 마이핀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마이핀을 발급 받기 전, 아이핀부터 신규로 발급 받고 그 뒤에 마이핀을 추가로 신청하여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새로 도입된 마이핀, 그리고 마이핀과 비슷한 아이핀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핀과 마이핀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확실히 아셨나요? 마이핀 도입과 관련하여 아직 의견이 분분하지만, 마이핀과 아이핀이 우리의 정보를 지키는 효력을 발휘할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아이핀과 마이핀의 차이점 이었습니다. :^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