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9. 24. 11:30

스마트 폰 삼국시대! 다음 승자는 과연 누구?!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현재까지 미국 애플의 아이폰,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를 시작으로 하여 스마트폰 시장이 한국 VS 미국 이 두 나라로 좁혀져 대결양상이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이 화웨이, 레노버 등 전 세계 IT업계를 흔들어 놓을 만한 돌풍을 일으키면서 스마트폰 시장에도 거대한 변화가 일어났는데요, 더 이상 한국 VS 미국 두 나라의 대결 양상이 아닌 한국 VS 미국 VS 중국 스마트폰 삼국시대가 왔습니다. 오늘은 한/미/중 나라별 스마트 폰 시장의 현 상태와 각 국가별 제품의 장점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거대한 자본력과 힘을 가진 미국

아이폰6, 아이폰6플러스 이미지

< 이미지 : Apple의 '아이폰 6' 와 '아이폰 6 플러스' >

미국은 Apple,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사 등 이름만 들어도 대부분 알법한 주요 IT기업들이 다수 존재하는 나라입니다. 특히 미국의 최대 스마트폰 회사 하면 Apple을 많이 떠올리시는데요, Apple이 처음 아이폰을 선보였을때, 세계에 엄청난 혁신적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그 이후 아이폰 4, 5부터 최근에 Apple이 기존 아이폰에서 할 수 없었던 NFC기능과 큰 화면을 가진 아이폰6, 아이폰6플러스를 출시하면서 애플사 사상 최대 예약 판매율이라는 기록을 갱신하여 또다시 혁신적인 돌풍을 이어가고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의 80%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할 만큼 거대한 힘을 가지고 있는 구글까지, 미국에는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선도할만한 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미국이 이렇게 성장 할 수 있는 이유는 거대한 경제를 기반으로 ‘근본적 혁신능력’ 이라는 가장 큰 장점을 을 가지고 있기때문입니다. 다만 아이폰의 혁신 이후 스마트 폰 시장이 레드오션으로 치닫고 있는 현재, 제조기반이 약해 사업을 성장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이 좁을 수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 괴물같이 성장하는 중국의 IT기업

레드미1s와 아너6 이미지

<이미지 : 왼쪽 샤오미의 '레드미1S' 오른쪽 화웨이의 '아너6' >

중국은 거대한 시장과 뛰어난 생산력 이 두 가지 측면에서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거대한 블랙홀과 같습니다. 중국의 주요 IT기업인 화웨이와 레노버 그리고 샤오미는 창업한 지 불과 2~3년만에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할 정도로 IT기업계의 큰손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성장 할 수 있던 이유는 바로 '고성능 저가형 스마트폰'형태를 가지고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중국의 화웨이는 저가형 스마트폰 '아너6'를 내놓으며 스마트폰 시장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었습니다. '아너6'가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이유는 4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프리미엄급 성능을갖추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국의 다른 주요 IT기업인 샤오미는 최근 인도 시장에 10만원대 저가 안드로이드폰 '레드미1S' 초도 물량 4만대를 4.2초만에 모두 판매하는 등의 무서운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중국이 이렇게 성장 할 수 있던 이유는 세계 제 1의 내수시장을 갖고 있는점, 다른 나라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건비, 국가적으로 최고로 꼽히는 과학기술 등이 있기때문입니다. 아직은 낮은 브랜드이미지라는 약점을 가지고 있지만 IT업계에서 무섭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는데 시간문제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 하드웨어 점유율 1위 한국

LG의 'G3'  삼성의 '갤럭시노트4 이미지

      < 이미지 : 왼쪽 LG의 'G3' 오른쪽 삼성의 '갤럭시노트4' >

하드웨어 점유율로만 따지면 한국은 한국/미국/중국 삼국 중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한국의 스마트폰 대표 기업인 삼성과 LG는 글로벌 스마트 폰 제조업체 가운데 가장 전통이 깊은 회사이며 휴대폰분야에서 최고참 기업입니다. 삼성은 미국 Apple의 아이폰을 맞대응 할 수 있는 '갤럭시'시리즈를 시작으로 하여 미국의 스마트폰시장에 유일하게 대적할 만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최근 삼성은 미국에서 발표한 아이폰6에 대항하기 위하여 갤럭시노트4와 엣지를 선보였는데요, 애플에 유일하게 대적할만한 스마트폰 기업인 만큼 세계가 갤럭시노트4와 엣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LG전자의 G3가 애플 아이폰과 삼성 갤럭시에 밀려 힘을 쓰지 못했던 북미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스마트폰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있습니다. 이렇게 한국의 IT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이유는 제조업에 숙련된 노하우와 세계 각국에 뿌리내린 잘 닦인 유통망, 또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성과 신속한 의사 결정때문입니다. 하지만 애플의 명성은 아직도 여전히 건재한 상태이며, 신생 중국 업체들의 추격속도도 무섭게 올라오고 있어 앞으로 한국기업들도 긴장의 끈을 놓치지 말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스마트 폰 삼국 한국,미국,중국 세 나라에 대해 현 스마트 폰 시장 현황과 장/단점을 보고 앞으로 어떠한 상황이 일어날지 예측해 보았는데요, 스마트 폰 시장이 포화상태에 접어들어 가격을 경쟁력으로 삼은 저가폰시장이 활발해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누가 모바일 시장에서 우위를 가져 갈지 또한, 스마트폰 삼국시대에서 어떤 기업이 살아남을지에 대한 귀추가 주목됩니다. 한국의 선점을 기대하며 Blog지기는 이만 물러가보겠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