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부대가 쓰던 열화상 카메라, 스마트폰에서 만나다?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뉴스나 교양프로그램에서 상황에 따른 사람들의 온도차이를 설명할 때 붉은색과 푸른색이 섞인 다양한 색으로 사람의 형태를 띤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이 이미지 처리 기법이 바로 열화상이미징 (Thermal imaging)인데요, 열화상이미징을 촬영할 수 있는 열화상 카메라가 스마트폰에도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바로 열화상 카메라를 탑재한 아이폰 전용케이스 플리어원(Flir-one)입니다. 오늘은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함께 스마트폰과 한 몸이 된 플리워원(Flir-one)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


-열화상 카메라의 대중화

열화상 카메라 이미지1

플리워원(Flir-one)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열화상 카메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화상 카메라는 어두운 곳에서 촬영을 하여도 물체의 온도차이를 구별해내어 형체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해주는 기기로 아주 민감한 온도차이도 감지할 수 있어 어두운 곳에서 작업해야 하는 소방관이나 군인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얼마 전만 해도 이 열화상 카메라의 가격은 무려 1만 달러, 한화로 약 1,000만원에 육박해 일반 소비자들은 물론 꼭 필요한 사람들 조차 가격적인 부담으로 많이 사용을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품 설계 방식의 새로운 변화로 제조비용이 절감되어 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어져 일반적인 사용은 물론 스마트폰에도 적용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사례가 바로 오늘 알아볼 플리워원(Flir-one)입니다.


 -열화상 카메라 겸 스마트 폰 케이스 플리어원(Flir-one)

열화상 카메라 겸 스마트 폰 케이스 플리어원 이미지

플리워원(Flir one)은 열화상 전문 업체 플리어(FLIR Systems)가 개발한 제품입니다. 스마트 폰 케이스 모양을 하고 있는 이 녀석은 두 개의 렌즈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 렌즈는 물체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시각화 시키고, 일반 사진을 열화상 이미지로 변환시킵니다. 0.1℃의 아주 미세한 온도변화까지 감지를 해낼 수 있으며, 수십 미터 떨어진 거리에서도 촬영이 가능해 여러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아이폰5와 아이폰5S의 케이스형태만 지원하여 다른 스마트폰 유저들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습니다. 가격은 37만원으로 기존 열화상 카메라에 비해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일상생활 속의 열화상 카메라

열카메라 이미지

일반인들에게 열화상 카메라가 어디에 쓰일지 궁금하시다고요? 이 열화상 카메라는 우리 삶의 꽤 많은 곳에서 편리함을 줍니다. 실내에서는 따뜻한 공기와 찬 공기의 순환 경로를 알 수 있게 해주어 에너지 효율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공간배치를 가능하게 해주며, 상하수관 누출을 감지하여 대 참사가 일어나기 전에 예방해줍니다. 또 잘 보이지 않는 벽이나 장판과 바닥 사이의 벌레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외에서는 야생동물, 벌레들로부터 안전을 지킬 수 있으며 산책 중에 잃어버린 반려동물을 찾는데도 이 열화상 카메라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답니다.

 

고가의 가격이었던 열화상 카메라가 대중화 되면서 열화상 카메라가 꼭 필요한 사람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까지 편리함을 주게 되었네요. 이처럼 기술의 발전과 변화는 사람들의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주위에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사용이 잘 안되고 있는 제품이 있다면 원가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설계방식을 창조해내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사례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_^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