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가치를 높인다 '웨어러블 로봇'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스마트 시계서부터 스마트 셔츠까지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확산된 웨어러블 바람이 로봇 분야에도 불고 있습니다. 기존 로봇은 인간이 해야하는 위험하고 난해한 일을 대신하는 보조적 존재였는데요, 이제 웨어러블 로봇은 신체적 한계를 보완하여 강화시키고 더 나아가 소멸된 기능까지 살려주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럼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인간의 삶을 도와주는 웨어러블 로봇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술의 상황

재활용 로봇 이미지

 현재 글로벌 웨어러블 로봇시장은 미국과 일본, 일부 유럽국가들이 선도 하고 있는 상태로, 의료재활용부문의 경우 일본은 노인이나 환자를 보조할 수 있는 다리로봇을 개발하여 현재 대여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럽 또한 보행 지원용 웨어러블 로봇 ‘로코맷’(LOKOMAT)을 개발하여 지금까지 300대이상 판매하였습니다. 군사용 부문에서는 미국이 단연 앞서있는 상태로 90kg의 짐을 지고 시속 16km를 행군 할 수 있는 ‘헐크’(HULC)를 선보여 기술이 앞서있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국내업계는 아직 시장 형성 단계로 많은 제품을 내놓진 않았지만, 최근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환자의 보행을 돕는 '코워크(Cowalk)'와 군사용 로봇 '하이퍼(Hyper)'를 내놓는 등 의료용,산업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웨어러블 로봇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2025년에는 5조원대로 성장 할 것으로 전문가들이 예측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의 활약이 매우 기대되는 바입니다.


- 하반신 마비 환자에게 기쁨을 주는 재활 로봇 <코워크>

코워크 이미지

하반신 마비 환자에게 걸음의 기쁨을 줄 수 있는 웨어러블 로봇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만든 ‘코워크(Cowalk)’인데요, 사람의 하체 골격과 비슷한 모습을 지닌 이 로봇은 사람의 머리와 골반, 고관절 등에 기계를 부착하여 뇌파와 근전도 등을 통해 환자의 의도를 파악합니다. 의도를 파악 한 후에는 신체부위에 장착된 기계장치에 적절한 힘을 가해 자신의 힘이 아닌 로봇의 힘으로 환자의 보행을 돕습니다. 뇌졸중 환자를 주요 타깃으로 한 이 로봇은 환자가 자신의 의도를 보행재활 훈련에 반영할 수 있어 원활한 재활에 도움이 될거라 예상되며 다음달 말부터 실제 환자 적용을 위해 공동연구를 시작할 예정으로 상용화 될 날이 머지 않았다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보행 재활 로봇에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http://blog.skbroadband.com/1390 )


- 무한 체력을 갖게 해주는 군사 로봇 <하이퍼>

하이퍼 이미지

‘지치지 않는 체력을 갖고 싶다’라고 상상해본 적 있으신가요? 이러한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졌습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강한 힘과 지치지 않는 체력을 장점으로 내세운 군사용 웨어러블 로봇 ‘하이퍼(Hyper)'를 개발하였습니다. 하이퍼는 군인에게 최대 120kg의 짐을 지고도 9시간 동안 거뜬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약 40kg의 짐을 6~8kg정도의 무게 부담으로 6시간 가량 질 수 있는 능력도 가졌습니다. 코워크와 같은 원리로 작동하는 이 로봇은 정밀한 압력센서를 통해 얻은 인체 생체신호를 얻어 주요 관절 등에 기계를 장착해 인간의 근력을 보조하거나 증강시킬 수 있습니다. 하이퍼는 앞으로 힘과 체력이 많이 필요한 군인들에게 널리 쓰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 정교한 손동작을 가능하게 해주는 의료 로봇 <데카리서치&디벨로프먼트>

데카리처시&디벨로프먼트 이미지

절단되거나 손상된 신체 부위에 로봇을 연결한 재활 및 의료용 웨어러블 로봇이 기술의 진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로봇의 이름은 '데카리서치&디벨로프먼트(Dekaresearch&Development)' 로 지난 5월 미국 로봇 벤처기업 데카리서치&디벨로프먼트가 로봇팔인 ‘데카 암 시스템(DEKA Arm System)’을 개발하여 FDA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 로봇은 팔이 절단된 사람이 이 로봇 팔을 끼우면 달걀을 집어 올려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열쇠로 자물쇠를 잠그는 매우 복잡하고 정교한 손동작도 가능하게 하는 의료용 로봇입니다. 얼마전 팔을 다친 재향군인 90%가 이 로봇팔을 착용하여 복잡한 손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어 팔을 다친 군인들에게 재활활동을 할 수 있는 희망을 보여준 로봇입니다.


오늘은 인간의 가치를 높여주는 웨어러블 로봇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팔이나 다리를 쓰지 못하는 장애인들을 도와주는 웨어러블 로봇부터 의료용, 산업용, 군사용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웨어러블 로봇이 성장하고 있는것이 느껴집니다. 앞으로 웨어러블 로봇의 활약을 기대하며 Blog지기는 이만 물러가보도록 하겠습니다:^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