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 별 특징 당신은 무슨 족?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대한민국 스마트폰 이용자수가 4000만명에 이르렀습니다. 이는 전체 인구 10명 중 7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하루 이용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2013년 스마트폰 사용자 실태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10세~54세 이용자 기준 일 평균 4.1 시간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스마트폰은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되어버린 것이죠. 이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일컫는 신조어들도 탄생되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찰나족

찰나족

한 국내 광고대행사가 발표한 '대한민국 디지털 라이프 보고서'에는 <찰나족>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는데요, 이는 스마트폰이 주는 실시간 정보와 빨리빨리를 추구하는 한국인들의 성격이 합쳐져 궁금한 정보에 대해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정보를 얻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신문이나 뉴스를 늘 구독하고 상세한 계획 없이 휴대폰의 실시간 위치검색 기능만으로 여행을 가고, 또 주변의 맛 집이나 관광지를 검색하는 사람들 <찰나족>, 이들은 물건 구매 시 에도 철저한 검색을 통해 제일 저렴하면서 질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스마트한 소비자라고 하네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찰나족>기질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미포머족

미포머족

<미포머(Meformer)족>이란 나 ME알리다 INFORMER가 결합된 단어로, 페이스 북, 블로그 등의 각종 SNS에 자신의 사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들, 즉흥적인 감정과 순간의 느낌 등을 계속 업로드 시켜 자신을 알리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 강도가 심해지면 '심리적 노출증' 증상으로 구분 짓는다고 하는데요, 이런 <미포머족>은 현실에서 부족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한 갈망을 SNS를 이용해 표출하고 해소한다고 합니다. 대조되는 단어로는 뉴스 링크나 요리법 등 유용한 지식과 정보를 알리는 <인포머> 족이 있답니다.


스마트아일랜드족

스마트아일랜드족

다음으로 알아볼 신조어는 <스마트아일랜드족> 입니다.  스마트 기기 안에서는 활발하고, 수다쟁이지만 현실에서는 대인과의 소통의 장애가 있는, 마치 고립된 섬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는 사람을 일컬어 <스마트아일랜드족> 이라고 합니다. 트위터나 SNS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표출하고, 타인의 의견에도 공감능력이 우수한 반면 현실에서는 간단한 의사소통 조차 기피하려는 사람들, 스마트폰 이용이 주는 좋지 않은 현상 중에 하나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인가요? 모든 순간을 스마트폰과 함께하는 <찰나족> 인가요? 아님 SNS로 나를 알리는데 열중하는 <미포머족> 인가요? 스마트폰을 어떻게, 얼마나 이용하고, 어느 정도 의존할 것이냐는 개개인의 선택문제지만,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다 보면 현실과 가상세계의 거리감, 고립, 우울 등의 안 좋은 부분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스마트폰이 편리함을 주는 건 사실입니다만, 편리함 뒤에 숨은 스마트폰의 어두운 이면을 기억하고, 적절하고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자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_^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