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달러 노트북 HP의 '스트림'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199달러의 노트북 사보신 적 있으신가요? 지난 9월 29일 미국의 HP가 새 노트북과 태블릿 ‘스트림(Stream)’을 공개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HP의 노트북’스트림’은 구글의 저가형 노트북인 크롬북에 맞서기 위한 제품으로 최저 199달러로 시작하는 가격으로 노트북 업계에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그럼 오늘은 저렴한 노트북 HP의 스트림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무섭게 치솟는 크롬북의 판매량, 위기의식 느낀 MS

미국의 데스크탑/노트북/태블릿 PC판매현황

< 이미지 출처 : The NPD Group/Distributor Track and Commercial Reseller Tracking Service >

미국에서는 교육과 일부 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크롬북이 점차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위에 있는 그래프와 같이 미국의 데스크탑/노트북/태블릿 PC의 판매량은 9.6%로 지난 2013년보다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IT분야 리서치 <가트너>가 오는 2017년이 되면, 구글의 크롬OS로 동작하는 기기가 전세계에서 1420만대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는 등 무시할 수 없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S는 이렇게 크게 성장하는 크롬북에 맞대응 하기 위해 이를 의식하고 HP의 스트림 시리즈를 내놓았습니다. HP의 스트림은 구글 크롬북에 MS가 놓은 맞불과 같은 제품으로 어떠한 사양을 가지고 어떻게 대응할지 매우 기대되는 바입니다.


- MS의 초저가 전략

스트림 태블릿 노트북 이미지

스트림 노트북 시리즈는 11.6인치 제품과 13.3인치로 나눠집니다. 11.6인치 노트북의 가격은 199달러 13.3인치의 모델은 229달러로 11.6인지 제품을 기준으로 보면 우리나라 돈으로 약 20만 8천원 수준에 불과 할 정도로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크롬북의 가격이 미국에서 300~400달러 정도 인 것을 생각하면 타 업체에 거의 절반에 이르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초저가 전략'을 내세운것으로 보입니다.


-스트림에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스트림 이미지

HP의 스트림을 구매할 경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여러 가지 서비스를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우선 스트림 노트북을 구매하면 오피스 365퍼스널(Office 365 Personal) 1년 구독권을 증정하여 워드나 엑셀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클라우드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의 원 드라이브 100GB를 2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그 외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사용 할 수 있는 25달러 기프트 카드 등 다양한 무료서비스를 번들로 제공하기 위하여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사양

스트림 이미지 2

 MS의 스트림 노트북은 모두 인텔의 저전력, 저사양, 저가형 제품인 ‘셀러론’ 프로세서로 동작하며 CPU는 AMD의 A4 마이크로-6400T 쿼드코어 APU입니다. 또한 레이디언 R3 그래픽 코어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램은 2GB이며 저장공간은 eMMC 32GB나 64GB 가운데 고를 수 있으며 IEEE802.11n 무선랜과 블루투스 4.0 같은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합니다. 색상은 실버와 그린, 퍼플 3가지로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밖에 HD웹캠과 USB 3.0 단자 1개, USB단자2개, SD카드 슬롯과 헤드폰과 마이크 잭 등을 내장했고 배터리는 3셀 32Wh리튜이온을 갖추었습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MS의 초저가 노트북 및 태블릿 PC ‘스트림’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요, HP스트림 시리즈는 MS와 PC제조업체가 함께 만든 첫 번째 초저가 윈도우 제품으로 앞으로 노트북 시장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매우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그럼 '199달러 노트북 HP의 스트림’을 마치며 Blog지기는 이만 물러가보도록 하겠습니다*_*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