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 7. 16:00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로봇 도우미 전성시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과거 단순히 인간의 모습을 표방하기만 했던 로봇들이 IT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친구역할을 하거나, 사람들의 도우미 역할을 하는 등 다양한 형태와 목적을 가지고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사람을 도와주는 로봇도우미들은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편리함을 주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물류창고에서부터 백화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을 주는 로봇도우미들! 그럼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로봇도우미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D

 

아마존의 짐을 옮겨주는 로봇 <키바Kiva> 

로봇 키바 이미지

앞서 간단히 설명하였듯이 물류창고에서 사람 대신 짐을 옮겨주는 로봇이 있어 실제로 많은 사람들을 편리하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로봇의 이름은 바로 키바인데요, 키바는 세계 최대의 인터넷 서점이자 종합 쇼핑몰인 아마존에서 이용하는 로봇으로 실제로 물류 센터에 약 1 5000대의 키바 로봇을 배치하여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언뜻 보면 로봇청소기의 모습을 한 키바의 주 업무는 물품 창고 안에서 무선으로 전송된 명령을 인식하여 명령에 맞는 적절한 물품들을 실어물품 분류하는 직원들에게 물품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물품 분류 직원이 책과 같이 창고에서 원하는 물품이 있을 경우 키바 에게 무선으로 명령을 내립니다. 키바는 창고바닥에 있는 스티커의 바코드를 스캔 하여 이동하고 그 책(물품)들이 담긴 선반을 직접 싣고 직원들에게 전달해줍니다. 직원들은 이로 인해 물건을 찾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며 무거운 물건 또한 로봇이 대신 싣기 때문에 체력적인 소모를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무려 340kg 정도까지물건을 들 수 있는 이 로봇은 직원들의 업무보조역할로 4~5명의 몫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전해지며 앞으로 최대 9,900억원대에 달하는 아마존의 인건비를 절감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의 경비로봇 <K5> 

경비로봇 K5 이미지

경비견처럼 회사나 공장에서 사람 대신 경비 역할을 하는 로봇이 존재할까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 시설 경비를 로봇에게 직접 맡기고 있다고 하여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K5라는 이름을 가진 이 경비로봇은 실제로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에 있는 시설물에서 약 4대가 무인 감시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 업무를 살펴보자면 무기를 소지하지 않고 사람을 추적하지는 않지만 대신에 마이크와 경보장치, 냄새탐지기 등 기능을 갖추고 있어 외부인이 침입하는 등 문제가 포착되면 경보를 울리거나 인간 경비원을 현장으로 호출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머리 꼭대기에는 도움이 긴급히 필요한 사람이 누를 수 있는 비상버튼이 장착돼있어 긴급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사용 됩니다. 높이 1.5m 무게 136kg인 이 로봇은 1회 충전에 24시간 순찰활동을 할 수 있으며 내장 배터리가 소진되기 시작하면 스스로 충전소로 돌아오는 기능이 있어 경비 로봇 다운 든든함 또한 놓치지 않았습니다. 이 경비로봇은 앞으로 쇼핑몰과 사무실, 대학캠퍼스 등 순찰활동이 필요한 곳에서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제품위치ㆍ재고 알려주는 로봇 <오시봇OSHbot>

 

 

슈퍼마켓이나 대형마트에 물건을 사러 갔을 경우 넓은 장소 때문에 원하는 상품을 단번에 찾기가 어렵다는 것은 누구나 겪는 고충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로봇은 제품 위치와 재고를 알려주는 로봇 오시봇으로 미국의 큰 가정용품 회사 로우와 신생 벤처기업인 펠로우 로봇이 공동 개발한 판매원 로봇입니다. 이 로봇의 주 업무를 살펴보자면 사람이 못이나 볼트처럼 찾는 물건이 있을 경우, 기존에 본인이 사용하던 물건을 가져와 로봇의 3D센서 카메라에 올려놓으면 스크린을 통해 제품의 위치를 알려주기도 하며 찾는 물건이 어디 있는지 안내해줍니다. 실시간으로 재고량과 가격도 알려주어 헛걸음 하는 일이 없습니다. 이처럼 쇼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 판매원 로봇은 실제로 미국의 지난 11월 말에서 12월 사이 추수 감사절 연휴를 맞아 미국의 한 가정 용품 지점에 2대가 배치되어 가게에 찾아온 고객들에게 원하는 상품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건비 절약 등 앞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오시봇!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도우미 로봇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많은 IT산업계에서는 오늘 함께 알아본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도우미 로봇 외에도 사람과의 감정을 나누며 가족이 되어주는 로봇 <지보>부터 아이들의 장난감이 되어주는 첨단 로봇까지 다양한 로봇들을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 다양한 로봇들이 우리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매우 기대됩니다. 이상으로 Blog지기였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