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 13. 11:30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용어(81)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어렵지 않은 IT용어 시간이 찾아왔습니다. 오늘 여러분께 알려드릴 내용은 게임과 관련된 이야기부터 우리의 삶을 유익하게 해주는 기계,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롭게 생긴 신조어까지 다양하게 준비해보았는데요, 항상 새로움을 주는 유익한 시간! 그럼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D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게임화)

< 이미지 : 피토크라시 >

< 이미지 : 피토크라시 >

여러분께 첫번 째로 소개할 IT용어는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입니다. 이름을 보자마자 감이 오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게이미피케이션이란 이름처럼 웹이나 모바일 사이트와 같이 게임이 아닌 애플리케이션에 게임의 요소를 적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기업의 마케팅 캠페인이나 훈련 프로그램 등을 마치 게임처럼 만들어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기도 합니다. 이해가 쉽도록 대표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접목시킨 서비스 중에는 피토크라시(Fitocracy)’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처럼 프로필, 상태 업데이트 친구 등을 갖춘 소셜 미디어 사이트인데요, 하지만 피트니스 기능을 지원하여 차이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 앱을 이용하여 하루의 운동을 기록하면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새로운 운동 프로그램을 발견하기도 하고 친구를 팔로우 할 수 있습니다. 마치 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들게 재미를 넣은 것이죠, 사용자는 하루의 운동을 기록하는 과제를 좀 더 재미있고 자발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호모나랜스(homo-narrans)

호모나랜스의 특징 이미지

이번에 소개할 용어는 <호모나랜스(homo-narrans)>입니다. 이것은 라틴어로 '이야기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IT와 혼합되어 새롭게 탄생하였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디지털 공간에서 말하기 좋아하는 소비자를 뜻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일 기획에서는 남녀(15~44)를 통해 조사한 보고서를 분석해 호모나랜스의 특징을 발표한적이 있는데요, 이들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3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이들은 인터넷 콘텐츠를 만들어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 자기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흥밋거리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인터넷 카페, 사용후기, 블로그 등 일반인들이 작성한 컨텐츠에 신뢰를 둡니다. 셋째, 자신만의 방식으로 스토리를 재구성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과 비슷하다는 공감의 반응을 이끌어 내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주변에 분명히 있을 법한 요소인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사이보그 바퀴벌레

사이보그 바퀴벌레 이미지

<사이보그 바퀴벌레>는 이름만 들어도 어떠한 모습일지 상상이 되는데요, 직관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기에 오히려 많이들 궁금해 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이보그 바퀴벌레란 IT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롭게 생긴것으로 바퀴벌레 모양을 한 기기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주로 지진, 산사태 건물 붕괴 등 대형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생존자의 소리를 인식하여 구조를 돕는 활동을 하는데요, 재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바퀴벌레처럼 작은 크기로 여기저기 잘 돌아다닐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보그 또는 바이오봇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개발자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전기공학부의 앨버 보즈버트 교수는 대형 참사에서 생존자를 찾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단서는 소리라고 하며 이번 연구를 이끌게 된 계기를 밝혔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재난 상황에서 이용시 기존 구조보다 빠른 시간 내에 피해자의 생존 여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모빌라우드(Mobiloud)

모빌라우드 이미지

마지막으로 여러분께 소개할 IT용어는 <모빌라우드 Mobiloud>입니다. 모빌라우드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뜻하는 모바일과, 콘텐츠를 인터넷 가상 공간에 저장해 내려 받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결한한 신조어로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영상 등을 실시간으로 내려 받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등장하고 있는 모바일 오피스족들이 자신의 문서를 모바일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저장하는 것도 모빌라우드 활동에 속합니다. 용어 자체는 익숙하지 않지만 많은 분들이 이용하실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하지만 일상 생활속에서 자연스러워지고 있는 만큼 그에 따른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MS의 원드라이브 등 글로벌 IT기업들이 클라우딩 서비스를 장악하고 있는 현재 많은 데이터를 담은 데이터 센터가 해킹을 당할 시 중요 정보들이 한꺼번에 노출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이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안전함 또한 놓치지 않는 모빌라우드 문화가 정착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웹이나 모바일 사이트에 게임을 접합하는 게이미피케이션, 디지털 공간에서 말하기 좋아하는 소비자 호모나랜스, 재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 될 것으로 보이는 사이보그 바퀴벌레, 모바일과 클라우드 컴퓨팅을 합친 모빌라우드 까지 다양한 IT용어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급변하는 세상 속에 자칫 놓치기 쉬운 IT용어와 정보들을 알아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Blog지기는 물러가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