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 16. 11:30

안드로이드, iOS를 잇는 새로운 운영체제(OS)들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처음 스마트폰이 출시되었을 때만해도 비싼 단말기 값이나 데이터 요금으로 활용도가 낮을 것 같다는 전문가들의 예상과는 달리, 지금은 없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남녀 누구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데요스마트폰이 보급화 되면서 그 종류와 사용자는 다양해졌으나 운영체제(OS) 시장은 여전히 애플의 iOS와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하지만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처럼, 스마트폰 하드웨어가 평준화될수록 새로운 운영체제들이 등장하면서 안드로이드와 iOS의 양강 구조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을지 기대를 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우분투, 타이젠 등 안드로이드와 iOS를 잇는 새로운 운영체제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Blog 지기와 함께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응용 프로그램과 컨텐츠 간의 호환이 자유로운 <우분투 ubuntu>

iOS와 안드로이드를 잇는 새로운 운영체제, 그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것은 <우분투 OS>입니다. 캐노니컬이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모바일 <우분투 OS>모든 PC 환경을 지원하는 OS를 목표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과 컨텐츠 간의 호환이 자유로우며, 스마트폰을 PC와 연결하게 되면 스마트폰 화면이 PC처럼 전환되고, PC 전용화면을 통해 모바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분투 OS>는 스마트폰 뿐 만 아니라, TV·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 적용될 수 있으며, 모바일에 최적화된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멀티태스킹 기능이 강화되어 화면 전환 시 다른 모바일 OS와는 전혀 다른 사용자 경험(UX)를 제공합니다. <우분투 OS>를 기반으로 하는 우분투 포 폰은 이미 2013년부터 갤럭시 넥서스에 시험적으로 *포팅 되어 왔는데요. 이후 구 넥서스7, 넥서스4 등 구글의 레퍼런스 기기에 포팅 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며, 최근에는 아쿠아리스트 E4.5 우분투 에디션(Aquaris E4.5 Ubuntu Edition)을 유럽 시장에서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포팅이란, 제조사에서 만든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펌웨어를 기종에 맞게 수정하여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타이젠 Tizen>

최근 삼성이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가 아닌 자체 <타이젠 OS>를 탑재한 스마트폰 ‘Z1’을 출시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타이젠 OS>는 리눅스 재단 관할 아래 인텔과 삼성을 주축으로 화웨이, KT, SKT 12개의 기업이 모여 이룬 타이젠협회가 개발한 리눅스 Limo와 노키아 Meggo, HTML5를 기반의 OS인데요. 다른 OS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자원을 사용하면서 쉽고 빠른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타이젠 OS>웨어러블 기기, 스마트폰, TV, 가전, 자동차, 산업용 기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기기 간의 연결이 쉬워, 스마트홈 IoT 분야에서 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것이 <타이젠 OS>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타이젠 OS>안드로이드와 사용방식이 비슷하여 기존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큰 부담 없이 <타이젠 OS>로 옮겨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큰 차이점이 없기 때문에 굳이 바꿔야 할 이유가 없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쉽고 편리한 사용자인터페이스 <웹OS WebOS>

<OS>LG전자가 HP로부터 인수하여 관련기술을 자사 TV에 적용시켜 선보인 OS인데요. 처음은 팜OS로 한때 시장을 지배했던 (Palm)이 리눅스기반 차세대 모바일 스마트폰용 OS로 개발한 것에서 시작하여 지금의 LGTVOS로 유지되고 있는 것입니다. <OS>는 처음 스마트폰을 염두에 두고 개발되어 TV로 기술이 이식되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처럼 TV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최종적으로 기술을 인수한 LG는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및 호텔 TV, 투명 디스플레이, 미러 디스플레이 등에 <OS>를 탑재하여 레스토랑, 교육기관, 호텔, 공항, 사무실과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그 중 <OS>가 탑재된 디지털 사이니지는 스마트폰·태블릿 PC 등 기기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메뉴·가격 등 수시로 변경이 필요한 사항들이 기기를 통해 간편하게 업데이트되며 무선인터넷 기능으로 인터넷 연결이 간편합니다.

 

응용 프로그램과 컨텐츠 간의 호환이 자유로운 <우분투 ubuntu>와 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타이젠 Tizen> 그리고 편리한 사용자인터페이스로 LG전자의 혁신적인 제품에 탑재되고 있는 <OS WebOS> 까지,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함께 안드로이드와 iOS를 잇는 다양한 운영체제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현재 스마트폰 운영체제 시장의 점유율을 독차지하고 있는 안드로이드와 iOS를 따라잡을 운영체제가 누가 될 것인지 기대를 해보며 SK브로드밴드 Blog지기는 이만 물러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