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30. 11:00

IT정보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초고속인터넷의 발전과 스마트폰시대가 도래하면서 매년 IPTV의 점유율이 전체 유료방송 시장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특정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서 시간 맞춰 TV 앞에 앉아있었던 풍경들은 이제 사라지고, 이제는 IPTV로 시청자가 보고 싶은 시간에 장소를 가리지 않고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청자들의 취향 변화를 반영하여 다채로운 VOD를 공급하면서 유료 VOD는 IPTV의 핵심 수익원으로 자리잡았는데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VOD의 막강한 영향력으로 직접 드라마나 영화를 제작해 독점 개봉하는 등 콘텐츠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IPTV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몸집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이번에 네 번째로 소개해드릴 해외의 IPTV는 바로 홍콩의 PCCW사의 Now TV입니다. PCCW는 IPTV를 조기에 도입해 성공을 거둔 케이스로 꼽히기도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Now TV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

 

PCCW

PCCW_1

먼저 PCCW사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PCCW(Pacific Century Cyber Works)는 홍콩 통신 서비스 시장의 선두주자인데요, 1999년에 설립되어 홍콩 전체 초고속인터넷 회선 가운데 80%가 넘는 회선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2003년 9월 홍콩 텔레콤을 인수하면서 이동전화 사업까지 확장한 홍콩 최대의 통신회사로 우뚝 선 종합통신사업자입니다. PCCW는 인터넷, 전화, 모바일 폰은 물론, 2003년부터 IPTV 사업을 시작하면서 QPS(Quadruple Play Serviceㆍ4종 결합상품) 전략을 내세워 2008년 기준으로 100만에 달하는 가입자를 확보했습니다. 특히 PCCW의 IPTV인 Now TV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상용화된 서비스 중 하나인데요, PCCW만의 자체 채널과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시청자들에게 제공하면서 홍콩 최고의 방송 서비스를 자랑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PCCW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PCCW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답니다. (PCCW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PCCW Now TV

PCCW Now TV_1

그럼 본격적으로 PCCW의 NowTV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ow TV는 2003년 홍콩의 최대 통신사업자 PCCW가 출시한 IPTV 서비스입니다. 세계 각국의 IPTV 발전 속도를 비교해보면 홍콩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한 국가에 속하는데요, 홍콩은 낮은 유료방송 보급률과 함께 높은 인터넷 가입자 비율로 IPTV 사업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출시 약 4년 만에 가입자 80만을 확보한 Now TV는 2008년을 기준으로 케이블 가입자보다 약 10만명을 넘는 가입자를 확보하면서 판도를 뒤집어 놓았다고 합니다. 특히 PCCW의 Now TV는 소비자들이 시청 기호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도록 패키지 상품을 출시했는데요, 알라카르테(a la carte, 시청자가 원하는 채널만 골라 볼 수 있도록 선택권을 부여하는 방식) 방식을 채택하여 사업 성공을 이끌어냈습니다. Now TV는 2003년 출범 당시 디스커버리 사이언스 등 23개의 채널과 콘텐츠 협약을 맺어 다양한 콘텐츠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2006년부터는 자체 채널을 개설하여 서비스하고 있고, 현재 180개 이상의 채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축구경기 시청하는 것을 좋아하는 홍콩 사람들의 기호에 맞게 영국 프리미어 리그 독점 중계권을 따내면서 축구를 포함한 스포츠 콘텐츠는 동아시아 최고라고 할 수 있는 IPTV로 성장하였습니다.

 

홍콩 최대의 스포츠 콘텐츠를 보유한 Now TV

홍콩 최대의 스포츠 콘텐츠를 보유한 Now TV_1

PCCW의 Now TV는 출범 당시부터 영국 프리미어 리그(EPL, English Premiership Soccer) 독점 중계권을 따내어 EPL 라이브 서비스 방송권을 보유한 경기에 한해 TV는 물론, PC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포츠를 좋아하는 국민의 특성을 반영하여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니즈를 충족시켜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꼽힐 수 있는데요, 인기 있는 스포츠 채널인 Fox Sports, Euro Sports, NBA TV, STAR Sports와 자체 채널인 Now Sports 채널을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이와 연계된 양방향 서비스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팀 라인업과 스포츠 통계, 운동선수들의 프로파일, 라이브 매치 스코어, 운동 경기 투표 및 결과보기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며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과감한 투자로 양질의 풍부한 콘텐츠를 확보한 Now TV 지속적으로 채널 수를 늘려가며 차별화된 IPTV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향상된 Record 기능

향상된 Record 기능_1

Now TV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 Record 기능은 시청자가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제 시간에 챙겨보지 못 할 때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TV 시청 중 메뉴 표시줄의 Record 버튼 하나만 누르면 언제든지 프로그램 녹화가 가능하며, 프로그램 가이드에서 녹화하고 싶은 특정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녹화 예약 설정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녹화된 프로그램은 최대 10일까지 저장되며 Record Playlist에서 녹화된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간편하게 시청이 가능하답니다. 리모콘 뿐만 아니라 모바일 장치에서도 예약 녹화가 가능한데요, 홈페이지에서 NOW ID를 등록한 후 사용자 계정을 프로그램 가이드 앱에 연결시키면 스마트폰을 통해 프로그램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차별화된 양방향 서비스

차별화된 양방향 서비스_1

Now TV에서 가장 주목할 수 있는 점은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인데요, 양방향 서비스야 말로 Now TV를 성공으로 이끄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TV 시청 중에 영화 예고편을 보다가 바로 영화 티켓 예매를 할 수도 있고, 비즈니스 관련 채널을 시청하면서 실시간으로 주식 정보를 제공하며 거래가 가능하도록 해 시청자들의 편의성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이외에도 날씨, 스포츠 베팅, 요금확인, 채널 추가 등 양방향 기능을 리모콘 하나로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Now TV는 Now TV의 자체 채널인 'Now Sports'와 'Now Shop'을 운영하면서 자체 채널을 통한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스포츠 채널에서는 경기 시청과 동시에 경기 관련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쇼핑채널을 통해 서점과 DVD 대여점, 레스토랑에 음식배달 신청이 가능한 양방향 서비스로 케이블 TV와 차별성을 두면서 홍콩 내에서의 IPTV 인기를 높였습니다.

 

손 안에서 즐기는 Now TV Apps1

손 안에서 즐기는 Now TV Apps

Now TV는 자체 앱을 개발하여 시청자들에게 혁신적인 시청 환경을 경험하게 하는데요, 총 6개의 앱으로 시청자들의 편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Now TV의 프로그램 가이드로 전체적인 프로그램 일정과 상세 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NOW TV Program’, TV 앞이 아닌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 하나면 손 안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그램과 VOD를 즐길 수 있는 ‘NOW Player’, 시청 제어는 물론이고 언제 어디서나 아이를 위해 풍부한 콘텐츠가 준비된 ‘NOW Player Junior’, 인기 있는 무료 TV 채널과 선택 주문형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는 ‘NOW Free TV’, 경마 경주 프로그램의 방송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NOW668’, 경마 경주 방송 시청과 함께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베팅도 가능한 ‘NOW668 HD’이 있습니다. Now TV Apps는 실시간 채널 시청이 가능하며 VOD, 프로그램편성표 기능이 있는 SK브로드밴드의 B tv mobile 앱과 상당히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채널만 골라 볼 수 있는 Now TV 패키지

원하는 채널만 골라 볼 수 있는 Now TV 패키지_1

기존의 홍콩 케이블 TV는 불필요한 채널까지 포함시켜 채널 수를 늘린 반면 Now TV는 위에서 언급된 것처럼 시청자가 원하는 채널을 골라볼 수 있도록 알라카르테(A La Carte)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Subscription Packs을 살펴보시면 영화, 스포츠, 아시아, 월드, 키즈, 지식, 뉴스, 외국인, 성인 등 장르를 나누어 시청자가 장르별로 보고 싶은 채널 팩만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하면서 불필요한 채널은 제외시키고 필요에 의한 채널 선택으로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 부담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 장르에서 MOVIE PACK ONE(7Channels, $88/month)과 스포츠 장르에서 SOCCER PACK(9Channels, $168/month)을 선택하면 16개의 채널과 42개의 무료 채널까지 총 58개의 채널을 시청하실 수 있답니다. 또한 외국인들을 위한 INDIAN PACK, FILIPINO PACK, FRENCH PACK, NHK WORLD PREMIUN 미니팩도 구성되어 있는데요, 시청을 원하지 않은 사람은 선택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의 채널 선택에 있어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또한 Combo Offers로 Now TV에서 특정 미니팩들을 묶어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패키지도 준비되어 있으니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Combo Offers 패키지 자세하게 알아보기>

 

Now TV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미지 클릭 시 ‘Now TV’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오늘은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함께 홍콩 IPTV인 PCCW의 Now TV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홍콩 정부의 방송 규제 완화로 소비자들의 채널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공정한 경쟁이 가능해지고 이와 함께 IPTV가 홍콩에서 빠르게 정착할 수 있었습니다. PCCW 또한 케이블TV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 자체 채널 개설과 알라카르테 방식 채택, 양방향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노력들로 인해 Now TV가 홍콩 제 1의 IPTV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찬 해외 IPTV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