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Orange그룹의 Orange TV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IPTV는 시청자가 원하는 시간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골라 볼 수 있는 편리함을 주는 서비스로 국내에서도 IPTV의 비중이 점차 늘면서 크게 성장했습니다. 빠른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시청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IPTV로 인해 최근 프랑스인들의 생활양식 또한 변했는데요, 저렴한 가격을 지불하고 1,000편 이상의 다양한 영화를 원하는 시간에 마음대로 즐길 수 있어 영화를 사랑하는 프랑스인들이 극장 대신 집에서 가족들 또는 친구들과 함께 영화를 보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해외 IPTV 서비스는 바로 프랑스 Orange 그룹의 Orange TV입니다. 국영통신사였던 프랑스 텔레콤(FT, France Telecom)이 민영화되면서 2005년 이동통신과 고속인터넷, IPTV 서비스 등 모든 브랜드를 ‘Orange’로 통합했는데요,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Orange TV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D


Orange (France Telecom)

Orange TV_1

먼저 프랑스 Orange 그룹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에 AT&T, Verizon이 있다면 유럽에서는 Orange Business Services를 떠올릴 수 있는데요, Orange 그룹은 프랑스 최고의 통신사인 France Telecom의 새 이름으로, 프랑스 국영 통신사였던 France Telecom이 1997년 민영화 되면서 영국 2위 이동통신회사인 Orange사와 미국 통신사업자 Equant를 인수하고,Orange Business Services로 새롭게 통일하면서 단일 브랜드로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음성, 데이터 네트워크를 자랑하며, 초고속 인터넷, MPLS 회선 제공, 컨설팅 등 다양한 IT 관련 솔루션을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Orange 그룹은 2012년에 435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2013년을 기준으로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 32개국에 약 2억 3,2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특성에 맞게 새로운 트렌드와 시청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각 지역에 공급하고 있답니다. 

(Orange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Orange TV

Orange TV_2

본격적으로 Orange 그룹의 'Orange TV'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랑스 텔레콤(France Telecom)은 프랑스 최초로 IPTV 상용화를 시작했는데요, 2003년 3월 'MaLigne TV'라는 이름으로 IPTV 서비스를 시작했고, 2006년 6월부터 Orange TV로 명칭을 변경하며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IPTV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free TV가 가입자 수 면에서는 다른 사업자들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지만 Orange TV는 공영 방송이었던 프랑스 TV와 독점 계약으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가격보다 서비스 질 개선에 따른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에 집중하여 세계 시장까지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시장 초기에는 타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콘텐츠를 확보했는데요, 인기 콘텐츠의 독점화를 위하여 방송국을 개국하는 등 자체 채널화를 추진하여 스포츠와 영화 등 킬러 콘텐츠 확충에 주력하였으며 프리미엄 채널 중심으로 상품 운영을 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TV뿐만아니라 PC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동일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0년 5월부터는 3D채널을 런칭 하여 <2010 프랑스 오픈 테니스 대회> 및 복싱 경기 중계, 서커스 쇼, 발레 공연물을 방영하고 있고, 3D VOD 서비스 또한 제공되고 있습니다. Orange TV는 TV와 인터넷, 전화, 이동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통합상품으로 묶어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TPS(Triple Play Service)와 QPS(Quadruple Play Service) 형태의 결합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Orange TV_3

프랑스 IPTV는 시장 초기에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 간의 제휴를 통해 콘텐츠를 확보했는데요, Orange TV는 프랑스 TV 채널중 주로 영화와 스포츠 경기 중계 위주로 편성된 카날 플러스(Canal+)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기 콘텐츠 독점화를 위하여 자체 콘텐츠 제작 업체를 설립하여 자체 채널화를 추진하였습니다. 주력 컨텐츠인 스포츠 채널은 월 16유로에 축구, 럭비, 골프, 테니스, NBA, NFL 등 60가지 이상의 다양한 스포츠 경기를 HD 화면으로 TV는 물론, PC와 태블릿,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영화 채널의 경우에는 월 21 달러를 추가로 지불하면 장르별로 영화를 볼 수 있는 OCS와 씨네+를 포함하여 15개의 채널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영화, 스포츠 채널 뿐만 아니라 7,000개 이상의 프리미엄 VOD 콘텐츠를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이와 함께 한 달 내에 모든 콘텐츠를 다시 볼 수 있는 캐치업(Catch-Up) 서비스와, 프로그램의 첫 장면으로 돌려 볼 수 있는 Start-over 서비스, 영화 개봉으로부터 4개월 시네마 릴리스 이후 TV에서 관람이 가능하도록 VOD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경쟁력 있는 서비스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게임

Orange TV_4

Orange TV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150여개의 게임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퍼즐이나 아케이드, 어드벤쳐, 스포츠, 전략 게임 등 다양한 종류의 게임이 준비되어 있어 이용자에게 폭 넓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레고 스타워즈, 소닉 레이싱, 오리지널 레이맨, 가든 스케이프2, 몽키 아일랜드 등 유명 게임이 포함되어 있어 이용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각 게임 카탈로그 마다 이용자가 게임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20분의 체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체험 후 만족 시에 구독할 수 있으며, 성인을 위한 게임에 아이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통제할 수 있습니다. 가족 게임 패스는 현재 할인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어 가입 후 두 달 동안은 50% 할인된 가격인 5유로(한화 약 6,412원)로 부담 없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 게임 패스에 가입하면 무선 컨트롤러를 1유로에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 PC와 모바일에서도 Orange 게임이 가능한데요, Orange TV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원하는 게임을 장바구니에 넣어 결제하면 PC에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며, 홈페이지의 QR코드를 찍어 연동된 페이지에서 모바일 게임을 결제하면 스마트폰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Orange Deezer Premium+

Orange TV_5

좋아하는 음악을 PC와 스마트폰에서는 물론이고 TV에서도 즐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Orange TV는 인터넷 연결 없이 PC과 모바일, TV, 태블릿 PC 모든 기기에서 3천5백만 곡 이상의 음악을 플레이 가능한 Orange Deezer Premium+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황이나 기분에 따라 들을 수 있도록 나만의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 수 있으며, 유저에게 맞춤형 음악을 제공하는 Flow 기능은 유저의 라이브러리에 있는 음악을 분석해 음악 취향을 파악하여 추천해줍니다. 라이브러리와 플레이리스트를 동기화하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어디서든 고품질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Deezer Premium+는 구독 후 2개월 동안은 4.99 유로에 이용할 수 있으며 2개월 후에는 9.99 유로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range TV의 똑똑한 셋톱박스 Livebox

Orange TV_6

Orange TV의 셋톱박스인 Livebox는 Livebox Zen, Livebox Play, Livebox Jet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ivebox Zen은 30개의 HD 채널을 포함하여 160개의 채널을 제공하며, Livebox Play는 160개 채널과 160GB까지 레코딩이 가능하고, Livebox Jet은 160개의 채널은 물론이고 240GB까지 레코딩이 가능합니다. Livebox로는 150개 이상의 비디오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요, 소니 PS3나 마이크로소프트 X박스의 조이스틱으로도 호환이 가능하며 Orange의 통합 조이스틱으로 편리하게 게임을 할 수 있답니다. 가정에 있는 컴퓨터와 태블릿PC, 스마트폰은 Livebox에 탑재되어 있는 와이파이기능을 사용하여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제어가 가능한데요, ‘ma Livebox’라는 전용 앱으로 와이파이 스케줄러와 에너지 소비 최적화, 아이들을 위한 인터넷 접속 제어 등 스마트폰에서 TV 사용 환경과 인터넷 액세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Orange TV의 패키지 구성

Orange TV_7

Orange TV의 요금제는 크게 Open Mini, Open Zen, Open Play, Open Jet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먼저 Open Mini의 경우 Live box를 이용하여, 약 160개의 오렌지 채널과, 50MB의 모바일 인터넷 데이터 제공, 오렌지 모바일 TV 30채널 제공, 클라우드 또한 10GB를 지원합니다. 월 36달러로 저렴한 가격을 자랑합니다. Open Zen은 앞서 Open Mini와 비슷한 구성을 가졌지만, Live box zen을 이용한다는 점, 1GB의 모바일 인터넷을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한달 약 49달러로 이용가능합니다. Open Play는 Livebox Play를 이용하는데요, 앞서 소개해드렸던 패키지와는 달리 모바일 인터넷 데이터를 4GB, 8GB중 선택 가능 하다는 것이 특별합니다. 4GB를 선택 할 경우 한 달 약 57달러이며, 8GB를 선택 할 경우 약 67달러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pen Jet은 Livebox Jet을 이용하는데요, 이 또한 Open Play처럼 모바일 인터넷 데이터를 12GB, 20GB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의 경우 무려 100GB를 지원합니다. 가격은 모바일 인터넷을 12GB로 지정할 경우 74달러이며, 20GB일 경우 89달러로 이용가능합니다. 

< Orange TV 패키지 구성 >

< Orange TV 패키지 구성 >


Orange TV홈페이지 바로가기

Orange TV_8

<이미지 클릭 시 ‘Orange TV’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오늘은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함께 프랑스 Orange그룹의 Orange TV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랑스는 OECD 국가 중에서도 IPTV 선도국가로 경쟁을 통해 망고도화를 이뤄냈는데요, 정부는 다른 사업자들이 망이 없더라도 France Telecom과 동일한 조건으로 France Telecom의 망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망 동등 접근권’이 의무화 되어있어 IPTV 시장에서 공정 경쟁을 활성화시켰고, 그 결과 IPTV의 빛나는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Orange TV는 영화와 스포츠를 사랑하는 프랑스 국민의 특성에 맞게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확보함과 모바일 TV 이용자 비율이 높은 것을 반영하여 모바일 TV용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요건들을 잘 갖추고 있었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알찬 해외 IPTV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