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빠르고 오래 사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우리가 하루 종일 손에 쥐고 돌아다니는 직사각형의 물체는 무엇일까요?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8개의 코어 CPU, 수십 기가에 달하는 RAM, 수천 mA의 배터리 용량 등 스마트폰은 우리 생각보다 강력한 스펙으로 무장하고 있는데요, 막상 사용하다보면 용량을 잔뜩 잡아 먹는 앱, 뒤죽박죽 된 설정 등 어느새 스마트폰은 배터리만 잔뜩 잡아먹는 느릿느릿한 애물단지로 전략하여 말썽을 일으키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스마트폰을 더 오래, 더 빠르게 사용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그럼 Blog지기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기준)

 

업데이트 주기적으로 확인하기

먼저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 해놓지 않았다면, 혹은 와이파이에 자주 접속하는 사람이라면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 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왜냐하면 업데이트가 잘못 될 경우 배경에서 많은 용량을 잡아 먹는 애플리케이션이 스마트폰을 느리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이 문제는 최신 버전을 다운받음으로써 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정 메뉴에서 OS업데이트도 확인해야 합니다. 업데이트가 준비되면 보통 알림을 보내주긴 하지만 알림 설정을 꺼 둘 경우 확인할 수 없으므로 현재 사용중인 기기의 시스템 업데이트가 있다면 반드시 확인하여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이는 보안 문제나 성능 문제를 해결해주는 하나의 핵심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우거나 비활성화 하기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유저들이라면 다운만 받아 놓고 쓰지 않는 애플리케이션들이 꽤 있을 것입니다. 언젠가 쓸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그냥 두었겠지만, 사실 그 중 대다수는 앞으로도 계속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것 처럼 많은 용량을 잡아 먹고 스마트폰을 느리게 하는 주 원인인데요, 그러므로 꼭 필요한 것 외에는 모두 지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메인 애플리케이션 설정에서 비활성화 시키면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을 깨끗이

스마트폰이 지나치게 느려진다 싶으면 홈 화면에서 돌아가고 있는 위젯의 수를 줄이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위젯이란 메모나 날씨,달력,일정관리,시계, 공지사항 등 각종 기능을 바탕화면 한쪽에 모아 곧바로 볼 수 있도록 한 서비스 도구 모음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만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잘 활용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옵션인데요, 지나치게 깔면 스마트폰이 느려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럴 경우 보통 한 두 개의 위젯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자주 새로고침을 하거나 스크롤을 하는 위젯을 중점적으로 살펴본 후 잘 구동되지 않는 위젯을 확인하여 정리해야 합니다.

 

절전 모드로 스마트하게

외출시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또는 스마트폰의 성능보다도 일단 켜져 있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면 절전모드를 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스마트폰에는 절전 모드 기능이 있으며 심지어 배터리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낮아지면 저절로 절전 모드가 켜지는 것들도 있습니다 이처럼 절전모드는 배터리를 아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하지만 프로세서의 속도를 느리게 만들고, 디스플레이가 나타나는 속도를 늦추는 등 스마트폰 성능 자체를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절전모드를 항상 켜두는 것보다는 스마트하게 자신의 상황에 맞게 이용해야 합니다.

*프로세서 : 스마트폰의 무엇인가를 처리·가공하는 기능을 가진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최후의 수단은 공장 초기화

앞서 살펴본 방법들을 다 했음에도 불구, 스마트폰의 성능이 만족스러울 만큼 개선되지 않는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공장 초기화를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련 문제들 뿐 아니라 도저히 해결이 불가능해 보였던 시스템 문제까지 해결됩니다. 사실 이런 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닌데요,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문제나 오류가 있을 경우 이것이 유일한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초기화할때는 중요한 데이터를 드롭박스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먼저 저장해두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기기 초기화는 메인 시스템 설정의 ‘백업 및 리셋’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안드로이드폰 더 빨리, 오래 사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삭제 방법부터, 공장 초기화 까지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오늘 살펴본 방법처럼 스마트폰을 이용해주시면 그 누구보다도 스마트하게 이용하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욱더 알찬 IT정보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이상으로 Blog지기였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