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요즘 문서 작성 할 때 단축키 많이 사용하고 계시죠? 오늘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세가지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아주 유용한 단축키를 소개해 드릴게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단축키도 있지만 각 문서 프로그램 별 단축키가 쓰이는 용도가 살짝 다르답니다. 마우스로 이것저것 다 클릭해서 찾지 마시고 프로그램마다의 단축키 외워서 편하게 문서 작성을 해보세요. 그럼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까요? J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문서 작성의 대표, 워드 프로그램에서의 단축키를 소개해드릴게요. 워드의 경우, 기본적인 글 작성용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죠. 자기소개서를 쓴다거나 사무적인 문서를 쓸 때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 워드 프로그램에서 마우스로 하나하나 찾는 것 보다 단축키 몇 개만 알면 다양한 구성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답니다. , 워드에서 표를 만들 때 사용하기 편한 단축키가 바로 <Ctrl+N+T>인데요. 표를 새로 삽입하는 경우에 사용하고 있죠. 표를 드래그 하여 H 키를 누를 경우 행 정리를 할 수 있고, W 키의 경우는 을 정리 할 수 있어 아주 편하게 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보이는 단축키가 바로 Ctrl 인데요. Ctrl 키는 어떠한 작업을 하더라고 항상 빠지지 않는 단축키입니다. 워드에서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Ctrl+C>, <Ctrl+V>, <Ctrl+Z> 같은 단축키보다는 실질적으로 텍스트를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가 더 있는데요. 추가로 몇 가지를 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trl+K>는 선택한 텍스트에 하이퍼링크를 삽입할 수 있어 도구에서 번거롭게 하이퍼링크 삽입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Ctrl+[>, <Ctrl+]>의 경우 글자 크기를 단축키 몇 번으로 바로 차이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키는 회계 및 표 정리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엑셀 프로그램에서의 단축키입니다. 엑셀의 경우 문서 작성 할 때 계속 반복적으로 하는 작업이 많고 숫자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내용이 헷갈릴 때도 많이 있는데요. 특히 각 셀마다 마우스 클릭을 몇 번씩 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 작업이 번거로워 질 때도 간혹 있죠. 그럴 때마다 엑셀 기본 단축키를 활용하면 작업이 쉬워 질 뿐 아니라 작성하는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엑셀 문서 작업을 할 때 함수를 제외하고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백분율, 날짜와 같은 숫자 표시인데요. 엑셀 기초 사용자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숫자 입력 관련 단축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Ctrl+shift+%>은 셀 내의 숫자를 백분율로 표시해 주는 단축키로 예를 들어 1을 입력하고 앞의 단축키를 입력하면 100%로 표시가 됩니다. 또한 <Ctrl+;>는 오늘 날짜가 삽입되는 단축키로 달력을 뒤져보는 수고도 덜 수 있는 착한 단축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획서 작성이나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때 많이 사용하는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에서의 단축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파워포인트의 경우 많은 글을 담는 것 보다는 이미지적인 것을 보여줄 때 주로 이용하는 프로그램인데요. Alt 키를 이용한 단축키는 삽입을 할 때 사용하는데요. <Alt+N+P>는 그림 삽입 창을 띄우는 단축키이고, <Alt+N+C>는 차트 삽입, <Alt+N+X>는 텍스트 상자 삽입할 때 유용한 단축키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단축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 그림 편집 작업을 하면 꼭 그룹으로 묶어야 하는 것 아시죠. 그럴 때 이미지를 그룹으로 설정하는 단축키는 <Ctrl+G>인데요. 이 단축키를 누르고 원하는 이미지들을 클릭하면 손쉽게 그룹화가 된답니다.


오늘은 문서 작성 할 때 사용하면 좋을 단축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실제로 업무를 하다 보면 도구 모음에서 마우스로 하나하나 클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린 단축키만 알고 있어도 작업 시간도 줄고 업무 효율도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소 자주 이용하는 항목의 단축키를 잘 기억해두었다가 쓰임에 맞게 사용해보세요. 그럼 Blog지기는 이만 물러가보도록 하겠습니다. J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