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1. 3. 15:23

파일 확장자 한번에 변경하는 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현대인이라면 jpg, png, exe 등과 같은 파일 확장자에 대해 알고 계실 텐데요. 파일 확장자(file extension)는 컴퓨터 파일의 이름 뒤에 붙어서 파일의 종류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간단히 확장자라고 표현합니다일반적으로 파일 확장자는 앞에 마침표(.)를 찍어서 파일 이름과 연결합니다. 이 파일의 확장자 때문에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문제는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하면 해결되는 문제이지만, 수 많은 파일들의 확장자를 일일이 바꾼다는 것은 매우 귀찮은 일인데요. 오늘은 Blog지기가 모든 파일의 확장자를 일괄적으로 다 바꿀 수 있는 tip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Blog지기를 따라오세요!

 

파일명 + 확장자 보이게 설정하기

블로그 이미지 01

먼저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파일의 확장자를 보이게 설정해야 합니다. 배경화면에 있는 폴더 하나를 열어 상단 메뉴바에 있는 [구성]을 눌러줍니다. 드롭 다운되는 메뉴 중 [폴더 및 검색 옵션]을 클릭하면 새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보기]탭을 눌러 들어갑니다. 설정 부분에서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에 체크 된 것이 보이실 텐데요. 이 부분의 체크를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적용]을 눌러 주시면, 파일의 확장자 명이 나타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으론, 확장자 명을 변경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메모장으로 도스명령어 입력하기

블로그 이미지 02

앞서 말씀드렸 듯, 파일을 하나씩 클릭해서 확장자를 바꾸기에는 너무나 손이 많이 갑니다. 일괄적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메모장과 도스명령어를 이용하여 한번에 변경이 가능한데요. 먼저 메모장을 연 후, [ren(스페이스)*.변경 전 확장자(스페이스)*.변경 후 확장자] 이렇게 순서대로 명령어를 입력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png파일을 전부 jpg로 변경해야 할 경우 [ren*.png*.jpg]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bat파일로 저장하기

블로그 이미지 03

2단계를 잘 따라오셨나요? 명령어를 입력하셨다면 이번에는 저장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상단 메뉴 중 파일을 눌러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줍니다. 원하는 폴더 위치를 선택하신 후 저장하는 파일 이름에 [파일명.bat]로 저장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 때 제일 주의하실사항은 확장자 명을 꼭 [.bat]로 저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Bat로 확장자를 저장하면 톱니바퀴 아이콘 모양의 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확장자 변경할 파일들과 bat파일을 한 폴더에 넣기

블로그 이미지 04

일괄적으로 파일 확장자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변경할 파일들과 3단계에서 만든 bat파일이 한 폴더에 있어야하는데요. bat파일을 생성할 때 변경할 파일들이 있는 폴더에 저장하기를 하시면 됩니다. 한 폴더 안에 모두 다 모았다면 이제 bat파일을 더블클릭해주시면 됩니다. 3단계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확장자 명이 바뀌어져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폴더 내에 있는 모든 파일들이 원하는 파일 확장자로 변경된 것인데요. 메모장과 도스명령어를 이용하면 이렇게 쉽게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다음은 바꾸고 싶은 파일의 확장자가 한 개만 존재 할 때 변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 개의 파일만 확장자를 변경하고 싶을 때

블로그 이미지 04

위에 소개해 드린 방법은 바꾸고 싶은 파일의 확장자가 많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었는데요. 이번에는 한 개의 파일만 확장자를 변경하고 싶을 때 유용한 tip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단계처럼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에 체크를 해제한 뒤, 파일 뒤의 확장자. 가령 [~.zip]로 있다면 이 파일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 [이름 바꾸기(M)]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바꾸고 싶은 파일의 확장자를 예) [~.alz]로 변경해 줍니다. 그러면 [파일의 확장명을 변경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변경하시겠습니까?]라는 창이 뜰 텐데요. []를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확장자가 변경 된 것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파일의 확장자를 변환하는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가령 압축파일을 그림파일의 확장자로 바꾸는 등 강제로 확장자를 바꿨다고 해서 그 본래의 종류가 바뀌는 것은 아니니 참고해주세요. 이미지는 이미지파일의 확장자들끼리, 영상은 영상 파일의 확장자들끼리만 바뀌는 것이니 잘못 바꾼다면 파일이 손상 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욱 더 알찬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이상 Blog지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