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1. 24. 15:00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중요한 시스템 파일을 삭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운영체제 파일숨김 파일 및 폴더를 보이지 않도록 숨겨 놓을 때가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파일이나 폴더를 다른 사람이 볼 수 없도록 숨김 처리를 할 때도 있는데요. 그런데 막상 필요할 때면 분명 내가 숨기기를 했는데 찾을 수 없는 상황이 생겨 정말 난감할 때가 있죠. 오늘은 이런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숨기기 폴더 및 파일을 보는 방법을 윈도우 OS 별로 나누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보너스로 폴더와 파일을 숨기는 방법 또한 소개해 드릴 테니, 지금부터 Blog지기의 글을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일반적으로 회사에서는 윈도우 7’윈도우 8’ 버전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윈도우 7에서 숨긴 파일과 폴더를 보는 방법도 정말 간단합니다. 저 바탕화면에서 [컴퓨터]를 실행하고, 상단 메뉴의 [구성]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의 이미지와 같이 쭉 메뉴들이 등장하는데요 그 중 [폴더 및 검색 옵션]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폴더 옵션] 창이 생성되는데요. 그 중 두 번째 메뉴인 [보기]를 클릭해보면 중간쯤에 고급설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오른쪽 이미지처럼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이라는 문장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이 설정은 체크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지만 숨기기 폴더를 봐야 하기 때문에 체크 표시를 해제시켜 주세요. 그리고 그 밑의 빨간 테두리로 보여드린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의 설정은 체크 표시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적용을 누르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숨겨져 있던 폴더와 파일들이 모두 나타나 있습니다.

 

윈도우 7’ 버전 이후 2012년에 ‘윈도우 8’ 버전이 출시되었는데요. 이번에 찾는 방법을 알려드릴 버전은 ‘윈도우 8’ 버전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 이전 버전과는 다르게 깔끔하게 업그레이드 되었는데요. 대부분의 옵션들도 살짝 씩 변화가 있습니다. 먼저 바탕화면에서 [내PC]를 실행시켜 주세요. 상단 메뉴에 있는 [보기]를 클릭하고 오른쪽 끝에 있는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 다음부터는 윈도우 7과 같은데요.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상단 탭의 [보기]를 클릭하고 [고급 설정]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을 체크 해제하고 숨김 파일 및 폴더-숨김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체크해주세요. 이를 적용하면, 숨겨진 파일 또는 폴더가 보여집니다.


윈도우 10 버전은 이전 버전들과는 다르게 훨씬 깔끔하고 옵션들이 화려합니다. 하지만 폴더들의 옵션 카테고리를 찾는 것은 윈도우 8과 가장 흡사한데요. [PC]를 실행해주시고 [보기] 메뉴의 [옵션] 창을 열어주세요. 그런 다음은 윈도우 8과 똑같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은 해제하고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는 선택해주세요. 참고로 위의 이미지처럼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만 체크할 경우에도 사용자가 직접 숨기기를 한 폴더나 파일은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파일과 같은 보호된 폴더는 나타나지 않는답니다.

 

지금까지 숨김 폴더 및 파일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다면 그 파일이나 폴더를 숨기는 방법도 보너스로 알려드릴게요. 먼저 숨기고 싶은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창을 열어주세요. 그런 다음 [일반] 창에서 [특성] 카테고리를 보시면 ‘숨김’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그것을 체크해주시면 되는데요. 그러면 오른쪽 마지막 이미지처럼 파일이 흐리게 처리된 후 사라지게 됩니다. 그런 다음 다시 파일을 찾을 때는 위에 알려드린 방법으로 숨김 파일 및 폴더를 찾으시면 됩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윈도우 운영체제 별 숨김 파일 및 폴더를 보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내가 작업하던 파일이나 폴더를 잃어버리게 되는 아찔한 순간에서는 꼭 필요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파일을 숨길 수도 있고 다시 찾을 수도 있으니 앞으로 자주 애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숨겨져 있는 파일 및 폴더는 대부분 중요한 시스템 항목이기 때문에 숨김 속성을 해제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작업하던 파일과 폴더를 찾게 되면 다시 숨김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욱 더 알찬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이상 Blog지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J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