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배터리,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없이는 모든 생활이 불편해졌다고 단언할 수 있을 만큼, 스마트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Blog지기 역시 잠시 어디를 가더라도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우리의 스마트폰, 그러나 배터리가 없어 켜지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스마트폰이라 하더라도 쓸모가 없어지죠. 특히 위급상황이나 꼭 연락을 받아야 하는 때에 배터리가 없다면 낭패를 보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비상시에 충전할 수 있는 보조배터리에 대해서 소개를 해 드리려고 합니다. 보조배터리의 a to z!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알아가 봅시다!

 

보조배터리와 그 종류에 관하여

블로그 이미지1

보조배터리란 말 그대로 보조할 수 있는 배터리입니다. 요즘은 배터리가 일체형인 스마트폰을 많이들 사용하고 있기에 그만큼 보조 배터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보조배터리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 MP3등의 휴대용 기기를 언제 어디서나 충전할 수 있게 하는 기기 입니다. 배터리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휴대기기를 여러 번 충전할 수 있지만, 부피가 굉장히 커지고 가격이 높아 지는데요. Blog지기가 괜찮은 보조배터리를 3종을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2

1번에 있는 사진은 바로 샤오미의 보조배터리 입니다. 대륙의 실수라 불리는 샤오미가 제작한 보조배터리로 샤오미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이기도 한데요. 용량은 10,400mAh, 가격은 15,000원 상당충전 시간은 6시간, 무게는 207g정도이며 배터리 잔량 표시가 되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2번의 사진은 삼성의 보조 배터리입니다. 깔끔하고 슬림한 디자인으로 용량 11300mah, 가격은 약 48,000이라고 하는데요. 무게는 265g이며 케이블이 내장되어 있어 편리하다고 합니다. 3번의 제품은 TP-LINK의 보조 배터리입니다. 실버 계열의 색상으로 용량은 10,400mAh, 무게는 241g입니다. 직사각형의 모양이 아닌 정사각형의 모양으로 디자인이 독특하고 출력 포트는 2가지로 동시에 2가지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 전,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 파악하기

블로그 이미지3

보조배터리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용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조배터리의 용량도 중요하지만, 충전 대상인 스마트폰 별 배터리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제일 많이 쓰는 애플, 삼성, LG계열로 나누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알 수 있듯 아이폰6 Plus가 제일 많은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갤럭시 계열에서는 갤럭시노트4가 제일 큰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LG계열인 G3 G4는 같은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열로 보자면 삼성의 갤럭시가 가장 많은 배터리 용량을 보이고 있는데요. 다음은 보조배터리 선택 시 용량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조배터리 용량 계산하는 방법

블로그 이미지4

현재 대부분의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은 2,000~3,000mAh입니다. 따라서 3,000mAh를 사면 최소 한번은 완충이 된다고 착각하실 수 있는데요. 아닙니다. 보조배터리의 용량 그대로 충전이 되지는 않는데요. 그 이유는 보조배터리를 구성하는 배터리셀의 전압과 실체 출력 전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조금 더 복잡한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용량이 10,400mAh이자,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샤오미 보조배터리의 충천가능시간 계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식은 <전류량*충전가능시간=축전지용량>인데요. 샤오미의 출력 전류값은 2.1A, 축전지 용량은 10.4Ah로 공식에 넣어 계산했을 [2.1* X = 10.4], X의 값. 즉 충전가능시간은 4.95h(5시간)입니다. 그럼 가장 궁금해하실 얼마의 용량을 몇 번이나 충전할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5

이미지에 표기된 복잡한 공식을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제일 먼저 전력량을 계산하고 그 후 보조배터리의 출력 값으로 나눈 다음 승압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에너지의 손실까지 제하고 계산하면 10,400mAh가 아닌 6,827mAh가 실제 충전 가능한 용량입니다. 간단히 말해 아이폰6s 충전 시 약 3.7번의 충전이 가능합니다. 표기된 충전량에서 대략 60%만이 충전 가능한 용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조배터리, 충전이 느리다면?

블로그 이미지6

보조배터리는 대체로 마이크로 5핀 입력, USB출력의 형태인데요. 한번에 2개 이상의 기기를 충전한다면 충전이 느려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로 보통 보조배터리의 충전이 느리다면 그 이유는 첫째,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보조배터리이거나 둘째,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USB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거나 셋째, 스마트폰보다 출력 암페어가 낮아 충전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 상황의 경우 2암페어 이상의 보조배터리를 선택한다면 조금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합니다.


보조배터리 구매 Tip

블로그 이미지8

보조배터리는 충전 용량이 클수록 무게나 부피가 커지는 단점이 있기에, 가벼운 외출 길에 스마트폰 충전이 필요하다면 5,000mAh 정도의 가벼운 보조배터리를 추천 드립니다. 구매할 때 주의할 점은 대기업 보조배터리의 외형만을 유사하게 만든 가품을 잘 구별해야 하며, 완충 소모 시의 표기법 또한 갖추고 있는지 체크하면 좋습니다. 최근에는 LED 점등이나 액정 탑재 등 표기법이 다양해 지고 있으니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또한 배터리셀의 제조사 체크와 더불어 USB출력단자가 한 개인지, 두개인지 체크해 본다면 좀 더 알맞은 보조배터리 구입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보조배터리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법부터, 제대로 구매하는 Tip까지 살펴보았는데요. 모쪼록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일상에 매우 편리함을 주는데요, 그 편리한 기기가 내 손에서 사라진다고 생각하면 당장 가장 친한 친구의 번호조차 읊지 못하는게 현실이 되었습니다. 보조배터리를 항상 지니고 다니시는 것도 좋지만, 가까운 지인의 휴대폰 번호 하나쯤은 외워두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엔 더욱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Blog지기였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dfasdf 2016.04.27 2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문이 있어서 올립니다.

    보조배터리 계산법 2 에서 첫번째에서는 3.6V을 곱하셨고 두번째에서는 5V를 곱하셨는데

    3.6V가 입력전압이고 5V가 출력전압인가요? 그렇지 않다면, 3.6V 는 어디에서 오는건가요?

    그리고 이베이 같은 곳에서 보조 배터리, 그러니까 powerbank로 찾아보았는데 출력값이 암페어로 써져 있지 않고 전압만 적혀 있는데 이럴때는 어떡하나요?

    • Favicon of https://blog.skbroadband.com BlogIcon SK브로드밴드 2016.04.29 0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SK브로드밴드 블로그 지기입니다. 우선 3.6V는 샤오미 배터리 10,400mAh 기준 정격 용량(전기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을 때 소모되는 전력)이며, 5.1V는 출력전압이 맞습니다. 추가로 질문하신 샤오미 파워뱅크 배터리 종류는 5000mAh, 10400mAh, 16000mAh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 2017.05.28 08: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