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essaging app for teams who put robots on Mars!!' 


화성에 로봇을 착륙시킨 팀을 위한 메세징 앱이라는 문구가 강하게 박혀있는 위 이미지는 어느 메신저 서비스의 첫 화면입니다. 이 메신저는 사내 메신저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화성에 로봇을 착륙시킨 팀'이라는 독특한 문구를 넣어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모든 직장인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에게 사내 메신저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업무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팀원들 간에 사소한 대화를 주고받는 소통의 장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대화가 목적인 기존 메신저가 진화된 [슬랙]이라는 협업 메신저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 슬랙(Slack) 이란?

슬랙은 [슬랙]이라는 슬랙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협업용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웹, 데스크톱, 모바일 앱 등 어느 디바이스에서도 접속이 가능하며, 전체 채팅방과 커뮤니티 내 1:1 대화, 프로젝트 별 멤버 대화 채팅방을 만들 수 있다. 또 한, 파일 업로드 및 검색이 가능하여 원하는 팀원들에게 파일을 공유하고, 예전에 올렸던 파일을 검색하여 다시 보거나 다운 받을 수 있다. 

<장점>

-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없이 접속할 수 있다.

-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다.

- 업로드한 파일을 검색 또는 한 번에 모아서 확인할 수 있다.

<단점>
- 지속해서 알람이 오기 때문에 업무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다.


[슬랙]은 기업의 팀 구성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협업 메신저인데요. 굳이 다른 메신저들도 많은데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관심을 받는 이유는 네이트온,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의 메신저들과 분리되어 업무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팀 업무 활동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언뜻 보기에는 특별할 것 없는 평범한 메신저 같지만 [슬랙]의 진가는 사용하면 할수록 나타나는데요~ 오늘은 여러분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 지기가 단순해 보이지만 깊이 있는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협업 메신저 [슬랙]에 대해 파헤쳐 드릴게요!


■ 슬랙 PC 버전

- 바로가기 (클릭)

■ 슬랙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 iOS : 다운로드 (클릭)

- 안드로이드 : 다운로드 (클릭)


-

김대리 - 과장님, 오고 계세요? 지금 부장님 회의실 도착하셨어요!

박과장 - 10분은 걸릴 것 같은데 큰일 났다... 아! 슬랙에 파일 올릴 테니 인쇄해서 나눠드릴래요?  

김대리 - 오! 네네- 보고서 인쇄해서 나눠드릴테니 빨리 오세요!

박과장 - 응응 땡큐! 지금 팀 슬랙에 올렸으니 확인해줘요.

-

회의 시간에 늦거나, 회의할 파일을 안 가져온 순간...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슬랙! [슬랙]은 상상하기도 싫을 정도로 식은땀 나는 순간들을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는 '위기탈출 넘버원' 같은 메신저라고 할 수 있는데요, 데스크톱은 물론 모바일, 웹 플랫폼에서까지 완벽하게 동기화를 실현하고 있으므로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슬랙]은 사무실에서 사용할 때도 편리하지만, 특히 외근을 나가거나 부득이하게 재택근무를 하게 될 시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컴퓨터가 아닌 다른 모바일, 웹, 컴퓨터 등에 접속하여 급한 업무나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특한 메신저인데요, 최근에는 꼭 사무실이 아니더라도 카페, 회의실 등에서 자유롭게 근무하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죠? 이럴 때 [슬랙]을 사용한다면 공간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답니다. 


-

김인턴 - 나 어떡해! 저번에 최대리님이 보내준 데이터 파일을 삭제해 버렸어. ㅠ_ㅠ

내일까지 그 파일에 최신 데이터 추가해서 드려야 하는데...

염인턴 - 김인턴 걱정 마! 슬랙에서 <SK브로드밴드 이벤트>라고 검색하면 찾아볼 수 있어!

김인턴 - 아 진짜? 다행이다, 슬랙 진짜 최고 짱짱짱!!!

-

누구나 김인턴처럼 파일을 삭제해 난감한 상황을 겪어 봤을 겁니다. 특히 상사에게 받은 파일은 새롭게 달라고 하면 혼날 것 같아 망설이게 되는데요, 침착해~ 침착해~ 업무 메신저로 슬랙을 사용했다면 파일을 삭제해서 심장이 쫄깃해지는 상황은 이제 끝! [슬랙]의 동기화 기능 외에 주목받는 기능이 있으니 바로 대화창에서 소통한 내용은 디지털 정보로 저장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메신저의 검색 기능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는 사실! 특히 업로드된 파일을 한 번에 확인할 수도 있으니 여러 파일을 같이 다운 받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소통의 부재로 답답함을 느껴 본 일이 있을 텐데요, 자신의 일이 아니면 상대방이 어떤 일을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는지 모르죠? [슬랙]을 활용한다면 서로가 하는 일과 대화를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어 업무 조율 혹은 회의 일정 공지 등도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팀원들과 [슬랙]으로 대화하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Y사원은 "슬랙으로 말할 것 같으면, 미생 장그래 성장 버전이라고 할까? 일단 한 번 사용해보시라! 눈앞에 칼퇴의 길이 보일 것이다."고 하네요. 


-

류사원 - @김과장 : 과장님, B tv 이벤트 기획안 보셨나요?

김과장 - @류사원 : 확인했는데 잘 나왔더라! 오타만 한 번 더 확인해서 디자인팀에 요청해줘요.

-

"우리 과장님은 내가 보낸 메일을 보셨을까?", "피드백 언제 주시지..." 상사 혹은 함께 일하는 동료의 피드백을 기다리다 자신의 일을 못 하는 경우, 종종 있죠? 이럴 때 우리 마음은 물 없이 고구마를 100개 먹은 듯한 답답함을 느끼는데요, [슬랙]을 사용한다면 이제 그런 답답함은 끝! [슬랙]은 실시간 대화도 가능하지만, 클라우드 서비스인 [드롭 박스]나 문서 작업에 유용한 [구글 독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사용자가 대화창 안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각각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똑똑한 메신저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디자이너가 자신이 디자인한 두 시안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싶을 때, [드롭 박스]에 백업한 두 개의 디자인 파일을 [슬랙] 대화창에 올려 디자인에 대한 피드백을 묻는 건데요, 이런 식으로 [슬랙] 대화창 하나에서 모든 논의와 결정 그리고 여러 서비스의 링크들이 모이게 되는 거죠! 그리고 필요하다면 앞서 말한 검색 기능을 통해 언제든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앞에서 [슬랙]의 주요 기능을 알아봤다면 이번에는 커뮤니티가 실제로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아볼까요? [슬랙] 가입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계정을 생성하거나 초대를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계정을 만들고 나서 팀 커뮤니티를 만들려면 OOOOO.slack.com의 형식으로 도메인 주소가 생성되는데요. 이 주소로 초대하고자 하는 팀원을 추가해 업무용 메신저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대화창에 공지할 때는 채널에서는 @channel, 그룹에서는 @group, 채널에 속해있지 않은 모든 사용자에게 보내려면 @everyone으로 멘션을 하면 되는데요~ 멘션을 하게되면 커뮤니티 멤버에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푸쉬 알림이 날아가고, 공지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팀원들이 알림 설정을 꺼둘 수도 있지만, 멘션의 남용 방지를 위해 중요한 일인 경우에만 공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슬랙]과 같은 협업 메신저가 나오기 이전에는 느린 피드백과 주요 수신자를 빠트릴 수 있는 이메일이 팀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했는데요. 21세기의 커뮤니케이션은 [슬랙]과 같은 기업용 협업 메신저를 통해 시간과 장소로부터 자유로운 근무 환경이 조성되어 점점 더 직장인들의 삶을 더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만들어줄 것이라 믿습니다. 이상 SK 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한지 2016.03.09 1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슬랙을 사용하고있는 유저인데요~ 혹시 팀을 만든 사람이 아니더라도 그 팀에 초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제가 신입사원에게 알려줘야하는 입장인데 .. 초대방법을 전혀 모르겠습니다 ㅠㅠ

    • Favicon of https://blog.skbroadband.com BlogIcon SK브로드밴드 2016.03.09 16: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한지님! SK브로드밴드 블로그 지기입니다. 슬랙 팀 대화창을 만들지 않은 사람이라도, 팀에 속해 있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슬랙 로그인 후 왼쪽 하단에 '+Invite People'을 클릭! 초대하고자 하는 분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그 분에게 초대메일이 발송됩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2. 한지 2016.03.09 17: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변 너무 감사해요.
    일단 제가 웹에서도 해보고 팝업에서도 위메뉴를 찾아봤는데 없어서, help 메뉴에서 초대할수있는 페이지를 들어갔는데 아래와 같이 메세지가 떴어요.
    This page is only accessible to administrators of your team.
    Some things in Slack are not available to all users. This is one of them.

    혹시 초대메일을 보내지 않고 가입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sign in 을 클릭하면 팀명-도메인&비번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가입-로그인 순이 아니라 바로 로그인하는 화면이 떠서요.ㅠㅠ 바쁘실텐데 정말 죄송합니다~

    • Favicon of https://blog.skbroadband.com BlogIcon SK브로드밴드 2016.03.10 1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한지님! SK브로드밴드 블로그 지기입니다. 확인 결과 팀 슬랙 관리자가 기존 팀원에게 '어드민 수정'권한을 주어야 이미 팀 슬랙에 속한 팀원도 '+Invite People' 버튼을 볼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일반 팀원에게는 권한이 없으며, 관리자에게 어드민 권한을 부여받아야 다른 팀원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에게 어드민 권한을 달라고 요청하신 후 신규 팀원을 초대하시기 바랍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3. 2016.03.30 16: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blog.skbroadband.com BlogIcon SK브로드밴드 2016.03.31 1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한영환님! SK브로드밴드 블로그 지기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슬랙에 이미지를 올릴 경우에는 코멘트를 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링크 같은 경우는 코멘트를 달수가 없는데요. 다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대화창 우측에서 '+'를 클릭 후 'Create a Post'를 누르면 제목과 내용을 쓰는 포스트 생성 창이 나옵니다. 그곳에 링크나 문장을 입력완료 후 공유하면 그 포스트에 대한 코멘트를 달 수 있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기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