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B^ ) 오늘도 힘차게 달려온 정보통 Blog지기 입니다. 드디어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무궁무진 IT용어 시간이 세번째가 되었네요. 시간이 무척 빠른 것 같아요(흑흑) 앗! 여러분들도 모두 잘 따라오고 계시죠? 혹시나 어렵거나 이해가 안된다는 IT용어가 있다면 Blog지기에게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성심성의껏 알려드리도록 할테니까요^,^ 자 어렵다고만 생각한 IT용어를 쉽게 배워보는 시간 오늘도 Blog지기와 함께 시작합니다!

 

CPU는 많이 들어봤던 것 같은데...(흠) GPU는 뭘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예요^.^ GPU라는 용어는 엔디비아(NDIVIA)사에서 1999년에 출시한 그래픽칩 '지포스(GeForce)'에서 따오게 되었는데요, 1990년대 초기까지만 해도 PC에 장착된 그래픽카드는 단순히 CPU(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장치)의 연산 결과를 그림이나 글자 신호로 변환하여 모니터로 화면을 출력하는 어댑터(변환기)와 같은 부품으로 인식이 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특히 게임이 주목을 받으면서 그래픽카드의 역할도 점점 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게임에 입체감을 부여하고자 3D 그래픽이 본격적으로 도입됐던 당시, 화면을 보다 현실적으로 만들기 위한 각종 광원 효과 및 질감 표현 기업이 발전하였습니다. 이런 작업들을 CPU 혼자서 처리하기에는 벅찼기 때문에 이를 보조하는 GPU가 개발된 것입니다. GPU는 이때부터 그래픽 카드에 탑재되기 시작햇으며 GPU가 탑재된 PC는 3D그래픽 성능이 크게 향상되기 때문에 원활한 게임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3D게임을 신나게 즐길 수 있는 비밀은 GPU에 있었던 것이랍니다!

 

 

싱글 사인 온(Single Sign On)은 한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개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싱글 사인 온(Single Sign On)의 첫글자를 따서 대개 SSO라고도 불리고 있는데요, 여러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대기업이나 인터넷 과련 기업이 각각의 회원을 통합 관리할 필요성이 생김에 따라서 개발된 방식입니다. 싱글 사인 온을 통해서 개인의 경우에는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 아이디 등 개인정보를 각 사이트마다 일일이 기록하던 작업을 하지 않아 편리함을 느낄 수 있우며 기업에서는 회원 통합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마케팅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싱글 사인 온은 1997년 IBM이 개발하였으며 우리나라에는 2000년 코리아닷컴이 처음으로 도입하였습니다. 이후 삼성전자와 SK등이 도입하며 활성화 되었구요^.^ 싱글 사인 온 우리 주변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지만 용어를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셨을거예요. 이제 부터는 싱글 사인온! 꼭기억하세요.


 

디지털쿼터족은 간편하고 빠른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10에서 30대들이 40대에서 60대 기성세대에 비해 4분의 1시간 내에 일을 처리한다는 의미의 신조어입니다. 아마 요즘 1030분들은 대부분이 디지털쿼터족이라고 할 수 있겠죠? 최근 1030세대 들은 스마트 폰, PC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빠른 속도로 일을 처리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고 있기 때문에 아날로그 환경에서 자란 세대 와 업무 속도에서 차이를 드러내게 되는 것입니다. 디지털쿼터족에게는 PC기능이 강화된 휴대전화인 스마트 폰, 태블릿PC 등이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의 발달로 인해서 새롭게 생겨나는 제품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어가 생겨나기 시작하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오늘 소개해드린 디지털쿼터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디지털쿼터족에 속하실거에요^,^ 이렇게 디지털 시장의 발달로 인해 생겨나는 신조어에 대해서도 Blog지기가 자주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GPU, 싱글 사인 온, 디지털쿼터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소한 단어도 있고 평소 우리 주변에서 많이 사용되는 IT기술이지만 이름을 몰랐던 경우도 있죠? 이렇게 Blog지기와 차츰차츰 배워가다 보면 어느새 IT용어의 척척박사가 되어있지 않을까요(방긋) 다음 시간에도 더 유익하고 알찬 IT용어로 찾아뵐게요! 그럼 이상 Blog지기 였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