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똑똑한 IT정보를 전달드리는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PC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는데요, PC를 사용하다가 비정상적으로 느려지거나, 로딩 중 갑자기 뜨는 블루스크린을 만나보신 경험 있으시죠? 오늘은 이 블루스크린을 유발하는 배드섹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섹터(Sector)란 컴퓨터가 주소지정을 할 수 있는 최소단위의 저장공간을 의미합니다. 하드디스크나 CD 또는 디스켓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읽고 쓰게 하기 위해 만든 구조를 말하며 디스크를 구성하고 있는 트랙들을 파이 마냥 조각처럼 나누고 있는데요. 이 디스크 저장공간을 조직적으로 관리하고 드라이브의 읽기/쓰기 헤드로 하여금 데이터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런데 이 섹터에 물리적인 결함이 생겨 정보를 저장할 수 없게 되는 것을 바로 배드섹터 (bad sector)라고 합니다.


이 배드섹터가 생기는 이유로는 물리적인 요인과 논리적인 요인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물리적인 요인으로는 충격이나 디스크 내에 생긴 먼지파편 등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요인으로 생긴 배드섹터는 치료보다는 데이터를 가능한 빠르게 복구하고 정상적인 A/S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하드디스크 또한 소모품으로 상태가 이미 나빠진 것은 좋게 만들어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드디스크내에 있는 먼지 파편은 계속 움직이면서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나쁘게 만들기에 가능한 빨리 복구 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이 외에 하드디스크가 손상받는 이유로는 내용을 기록중에 갑자기 꺼버리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 배드섹터가 생기는데요, 그래도 이 경우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보통은 디스크를 초기화 한 후 다시 사용하면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정상적인 A/S를 통해 교환을 받는 방법입니다. 허나 교환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데이터 백업이라는 사실! 잊지마세요!





현재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배드섹터 검사프로그램은 'HDDScan',GM HDD SCAN' 등이 있으며, '배드섹터 검사' '하드검사 프로그램'으로 검색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데이터 복구 업체인 지엠데이터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 HDD SCAN ver2.0을 이용하여 하드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를 하는 모습입니다. 디스크 용량이 클 경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며 데이터가 저장된 상태를 시각적으로 보여줘 조각난 상태를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전한 녹색의 경우가 좋은 상태이며, 붉은 색이 찍히거나 붉은 색에 가까운 색이 있을 경우에는 상태가 좋지 않은 것입니다. 검사가 종료되면 검사 레포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 위에 소개해드린 프로그램은 검사만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별도의 배드섹터 치료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만일 불량섹터=배드섹터가 발견되었다면, 치료 이전에 우선 데이터를 안전한 곳에 복사를 하여 백업해둘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A/S 기간이 남아있다면 교환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A/S 기간이 지났다면, 배드섹터 마킹툴을 이용하여 배드섹터 부분을 사용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드 디스크가 만약 물리적인 요인에 의해 오염된 상태라면 이 마킹툴을 이용한 방법은 적절한 치료가 아니며, 상태개선에는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마킹툴은 일종의 임시방편이니 새로운 하드디스크로 교체하거나 치료를 받아주세요:D

오늘 정보는 어떠셨나요?! 과거에 비해서 기술이 많이 발전하여 블루스크린의 공포는 접할 일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만약 어느날부턴가 컴퓨터가 비정상적으로 느려지고, 별다른 바이러스가 검색되지 않았다면 배드섹터 검사를 해보세요! 이상 배드섹터 정보를 전달 드린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