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D 지난 달 20일, 국내 주요 방송국인 KBS, MBC, YTN과 농협, 신한 등 은행 전산망이 일제히 마비되는 사태가 벌어져 모두를 놀라게 했는데요, 이렇게 우리를 공포에 떨게했던 "해킹" 과연 해킹이 무엇인지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당시 LG 유플러스 통신망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와 '후이즈'라는 해커집단의 소행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는데요. 금전적 목적을 노린 것이 아닌 과시용 목적으로 잠정 결론이 난 상태지만, 다수의 국민들은 서비스 마비로 불편을 겪었습니다. 국내에서 해킹이 처음 화제가 된 것은 포항공대와 카이스트의 해킹 동아리들 간의 보복성 해킹으로 대학생 일부를 구속하고 일부를 불구속 입건하는 조취를 취하면서 이 사건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켜 대중들이 해킹이 무엇인지에 대해 직접적으로 느끼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정보화 시대로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지만, 그에 못지 않은 문제점은 정보 보안 입니다. 허가 받지 않은 시스템에 침투하는 행위를 통칭하여 해킹이라고 하는데요. 해킹은 초창기 대학생들의 장난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MIT(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에서는 자신이 알고 있는 기술을 동원해 장난스러운 깜짝쇼를 벌이는 것을 '핵(hack)"이라고 부르는 전통이 있었는데요, 1960년대 MIT에서 인공지능을 연구하던 학생들이 일반인들이 접근이 허용되지 않던 학교 컴퓨터에 몰래 접근하여 각종 프로그램을 실행 및 수정하며 연구에 몰두하였습니다. 이때 학생들은 자신들의 행위를 핵의 일종으로 여겼으며, 자신들이 핵을 수행하는 사람, 해커(Hacker)라고 부른 것이 유력한 가설이라고 합니다.





초창기의 해킹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말 것, 아무도 모르게 할 것, 기술을 기반으로 할 것, 예측이 힘든 의외성을 띌 것 등을 특징으로 삼았으며, 지금과는 달리 장난식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정보화 시대가 시작되면서 정보가 곧 돈이 되기 시작하면서 해킹이 점점 범죄의 수단으로 변질된 것입니다.   


 

 

 

 

이를 두고 긍정적인 해킹과 부정적인 해킹을 따로 구분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지기 시작했는데요. 기존처럼 악의 없이 하는 것을 해킹(Hacking), 범죄의 수단으로 하는 것을 크래킹(Cracking)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크래킹을 막기 위한 행위도 해킹이라고 정의하기 때문에 해킹이 마냥 범죄라고만은 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해킹과 크래킹을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하지만, 편의상 해킹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해킹에는 사용되는 기술이 다양한데요, 모두들 해킹이라고 하면 "컴퓨터 보안을 마비시키는 기술!" 이라고만 알고 계시죠?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해킹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해킹에 사용되는 기술 몇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루트킷(Rootkit) : 사용자가 알아채지 못하도록 몰래 설치되는 프로그램 모음. 

 키 로거(Key Loggers) : 사용자가 키보드로 남긴 기록을 훔친 후 복원하는 기술.

 패킷 스니퍼(Packet Sniffer) : 네트워크를 통해 오가는 데이터 패킷을 가로채는 기술. 

 스푸핑(Spoofing) : 자신을 감추고 신뢰도가 높은 사람으로 변장하는 것. 

 취약점 검사(Vulnerability Scanner) : 시스템에 침투하기 위한 취약점을 찾는 프로그램 


이밖에도 여러분들이 많이 알고 계시는 트로이 목마, 바이러스 등을 사용하여 피해를 입히는 것도 크게 보면 해킹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킹의 종류가 참 다양하죠? 이렇게 다양한 기술을 이용하여 PC에 피해를 줄 수 있으니 항상 PC보안에 유의해야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장난에서 시작해 사이버범죄가 될 수 있는 "해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킹이란 단어는 알고 계셨지만 오늘 조금 더 깊게 알아보니 한층 무서움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최근 금융권, 방송사의 해킹을 보면서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일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하지만 언제 어디서나 해킹은 발생할 수 있으니 여러분의 개인PC도 항상 점검하는 것 잊지마세요^,^ 지금까지 Blog 지기가 전해 드린 사이버 범죄 해킹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